기본분류

기재부 차관 “FOMC 결과, 시장 예상 벗어나지 않아…국내 영향 제한적”

“연준발 불확실성 해소…필요시 컨틴전시 플랜 따라 시장안정 조치”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지난 16일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속도를 높이기로 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정과 관련 '국제금융시장에서 시장의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며 연준발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무리 없이 소화됨에 따라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제한적일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날 오전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미 연준의 테이퍼링 및 금리인상과 관련한 예측이 상당부분 시장에 선반영 돼 있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요 신흥국들이 선제적으로 금리 인상을 단행한 점 등도 충격을 완충할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글로벌 인플레이션, 오미크론 변이 등 리스크 요인들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경제여건 및 통화정책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중국 헝다그룹의 디폴트와 같은 국지적 이벤트들이 맞물릴 경우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 차관은 '정부는 앞으로도 미 연준을 비롯한 주요 통화당국의 동향, 글로벌 경제와 변이바이러스의 전개 등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필요시에는 이미 마련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시장안정조치들을 선제적이고 신속하게 가동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른 금리 상승, 인플레이션,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 글로벌 리스크 요인들이 소상공인과 저소득층 등 우리경제의 취약계층에게 더 큰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는 만큼, 정부의 정책적 대응노력을 지속,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15일(현지시간) FOMC에서 미 연준은 내년 1월부터 자산매입 축소 규모를 매월 150억 달러에서 300억 달러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연준의 테이퍼링 종료 시점은 당초 내년 6월에서 3월로 앞당겨질 전망이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