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정부, “올해 반드시 4%대 성장…내년 3%대 초반 성장 목표”

내년 경제정책방향 내주 초 발표…정상궤도로 도약·민생경제 회복 방안 등 담아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6일 ''올해 반드시 4%대 성장 시현,내년 3%대 초 성장목표'라는 프레임 아래 연말 마지막까지 민간 소비,투자 및 4분기 재정집행에 총력을 기울이고, 내년 새 정책과제 발굴에도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 2022년 경제정책방향 준비 상황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2022년은 코로나 위기를 벗어난 일상복귀 원년, 디지털,그린화 등 포스트 코로나 아젠다 본격화, 현 정부-다음 정부에 걸친 경제운용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이러한 관점에서 정부는 내년 우리 경제의 완전한 정상화 및 선도경제로의 확실한 도약을 목표로 하는 경제정책방향을 준비 중'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내년도 경제정책방향안은 정상궤도로의 도약, 민생경제 회복, 리스크 관리 강화, 차세대 성장동력 보강, 미래과제 선제 대응 이라는 5가지 카테고리에 내년 경제정책들을 발굴 배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내년 경제정책방향안은 오늘 경제중대본회의에서 논의 보강 후 다음 주 초 별도 발표해 드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이어 '조선업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지원현황 및 향후 계획'과 관련 '정부는 오늘 특고지원업종 및 고용위기지역 지정 연장문제에 대해 경제중대본회의 논의 및 고용정책심의회 심의를 거쳐 그 연장여부를 결정하고, 결과를 오늘 오후 별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수주량 증가 등으로 조선업 업황이 개선되고 있으나, 수주가 고용증가로 이어지기까지 1.5∼2년이 소요돼 고용여건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업황이 확실히 개선될 때까지 정책적 지원 지속이 절실하다는 현장의견을 감안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그동안 특별고용지원업종 및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정 등을 통해 조선업을 지원해 왔으며, 산업위기지역 지정기간은 지난 5월 2년 연장됐으나 특별고용지원업종,고용위기지역 지정기간은 올해 말 만료 예정인 상황이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