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정부, 해외원전 수주확대 ‘총력’…수출기반 강화 48억원 투입

체코·폴란드 등 국제협력과 정보인프라 강화…다양한 수주활동 펼쳐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민관이 손잡고 해외 원전 수주를 본격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6일 국내 원전의 수출경쟁력 강화 및 수주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47억9000만 원(국비 33억2000만원) 규모의 원전수출기반 구축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최근 전 세계적 탄소중립 기조가 확산되고 에너지 안보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원전수출이 원전생태계 복원과 국부 창출을 위한 성장동력으로써 중요한 수단이라고 봤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는 체코,폴란드 등 원전 도입이 본격 추진되고 있는 국가들을 중심으로 국별 특성과 여건에 맞춰 원전수출 네트워크 구축, 기자재 수출지원, 기반조성 등 다양한 수주활동을 벌여 나가기로 했다.

먼저 원전 수출 로드쇼, 원전수출 대상국 정부,산업계,학계 주요인사 초청, 미디어 홍보 등을 통해 한국 원전의 이미지 제고 및 기술력을 홍보한다.

중소,중견기업 해외 전시회 참석 지원, 해외 판로 개척 지원 컨설팅 등 국내 중소,중견 원전기업들의 해외 기자재 수출을 지원한다.

원전 및 기자재 발주정보 입수, 수출경쟁국 정보 제공 등 원전 수출 관련 인프라 구축도 추진할 계획이다.

박동일 산업부 원전산업정책관은 '신규 원전 및 기자재 수주는 국내 원전 생태계 복원 및 국가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우리원전의 우수성과 경제성에 대한 홍보와 외교적 수주 노력을 강화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민관 공동의 원전수출전략추진단도 만들어 조속히 가동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