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한·미, 융복합제품 안전관리 협력 강화한다

국표원-미 소비자제품위 실무 양자회의…출시 정보·사고사례 정기 교환키로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이 지난 19일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와 실무 양자회의를 갖고 융복합제품 안전관리를 비롯한 제품안전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미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는 제품안전 정책수립, 안전기준 관리, 시장감시,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제품안전과 관련된 사전,사후 관리시스템을 총괄 운영하는 대통령 직속 연방정부 기관이다.

국표원은 미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와 지난 2012년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래 정책 교류를 지속하는 동시에 제품리콜 심포지엄, 글로벌 제품안전혁신포럼 등을 통해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왔다. 

또 글로벌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융합신기술 제품에 대한 제품안전 사고 대처 및 안전기준 제,개정 추진 사례 공유 등 실무 협력강화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날 양자회의는 첫 주제로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 등이 적용된 융복합제품 안전관리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특히 냉장고,세탁기 등 전기전자제품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융합된 제품의 기능안전성 확보를 위한 가이드라인 등을 논의하고, 융복합 제품 출시 정보와 사고사례 등을 정기적으로 교환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실무자급 양자회의를 정례화하고 제품시장조사 및 자발적 리콜 정보를 교환하기로 하는 등 양국 간 제품안전 분야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첨단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융복합제품이 세계 각국에서 출시되고 있어 제품안전 분야에서 국가 간 공동 대응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면서 '이번 회의를 계기로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을 비롯해 생활밀착형 제품안전 확보를 위한 한,미 간 협력을 공고히하고 주요 국가와의 제품안전 국제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