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전국 32개 규제자유특구 협력네트워크 ‘상생이음’ 출범

참여기업 실증 결과·노하우 등 공유…협력모델도 공동 발굴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전국 32개 규제자유특구가 서로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협력네트워크인 '상생이음'을 구성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7일 서울 중앙우체국에서 규제자유특구 참여 기업 간의 협력네트워크인 '상생이음'의 협의체 출범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특구 상생이음은 비대면 진료, 자율주행, 수소, 전기에너지, 인체유래물, 이산화탄소 자원화 등 6개 분야에서 실증을 진행하는 기업과 특구 관할 지자체가 참여한다.

중기부는 상생이음을 통해 특구 참여기업들이 실증 결과와 노하우를 공유해 신산업 육성에 긍정적 효과를 내고 사업화 협력모델도 공동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신산업 제도 정비 시 기업들이 관계기관에 공동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상생이음 참여 기업들은 특구에서 안전성이 입증된 제품,서비스의 시장 진출을 위해 조달청, 국가기술표준원, 네이버클라우드, LG유플러스 등과 '특구 상생이음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MOU 서명에 참석한 이종욱 조달청장은 '특구에서 실증이 완료된 혁신제품을 조달청이 혁신조달 제도를 통해 공공조달시장에서 성능을 테스트하고 초기 실적을 쌓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신산업에 대한 표준을 정비하고, 네이버클라우드와 LG유플러스는 특구 고도화와 참여 기업의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MOU와 관련해 '상생이음은 전국의 특구를 이어주는 연결고리일 뿐만 아니라 특구와 외부 협력 기관 간 소통 창구'라며 '이번 MOU를 시작으로 특구 외부 기관들과 신산업 육성을 위한 협력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출범식 행사에 앞서 의료계,산업계,정부 관계자가 '규제자유특구 실증을 통해 보는 비대면 진료의 미래'를 주제로 비대면 진료 제도화와 발전 방향에 대해 모색하는 정책 토론회를 진행했다.

토론회 참여자들은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특구와 대구 스마트 웰니스 특구의 실증 사업 내용을 공유했다.

한편 출범식에서는 특구기업에 대한 자금 공급 체계를 민간 투자 유치 중심으로 전환하고 최근 5년 동안 한자리 수준의 지방 벤처투자의 비중을 확대하기 위해 '특구 참여기업과 함께하는 벤처투자 로드쇼'가 부대행사로 열렸다.

로드쇼에는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특구 내 빈센 등 기업 8개사와 IMM인베스트먼트 등 20개 전문 투자기관이 참여해 특구기업의 투자유치를 위해 기술혁신성, 사업성, 시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