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여성 의류와 아트토이·게임용품의 부상… 알리익스프레스, 올해 대세인 제품군 공개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알리바바그룹 산하 해외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가 한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해외 직구 품목을 공개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자사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3년 봄 시즌 국내 소비자들의 직구 소비 트렌드를 지난 16일 발표했다.

알리익스프레스가 전하는 올해 봄 시즌 주목해야 할 제품군으로 지난해부터 시범 운영한 타오바오 컬렉션의 여성 의류, 아트토이, 캠핑용품을 꼽았다. 이뿐만 아니라 게임용품, 커피 머신 및 청소기 등 소형 가전, 셀프 자동차용품도 꾸준한 인기를 보이고 있다.

타오바오 컬렉션 도입으로 여성 의류 매출 160% 성장

알리익스프레스는 '타오바오 컬렉션(Taobao Collection, 이하 TBC)' 서비스를 통해 합리적 가격의 여성 의류를 구매하는 고객이 늘었다고 전했다. TBC는 한국 소비자들이 오피스룩, 데이트룩, 바캉스룩, 글램룩 등 여러 TPO에 맞는 다양한 스타일의 여성 의류를 합리적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추가된 서비스다. 이런 서비스를 도입한 뒤 지난해 대비 여성 의류 부문 매출이 160% 이상 증가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지난해부터 시범 운영한 TBC를 올해 3월 정식 출시한 뒤 매일 10만개의 신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아트토이, MZ 세대 취향 저격으로 인기 부상

또 아트토이와 피규어 상품들도 젊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전년 대비 130%의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특히 중국 아트토이 유통 브랜드 '팝마트(Pop Mart)'의 100달러대 랜덤박스 세트는 출시 10분 만에 매진되는 기록을 보였다. 최근 아트토이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중국 내에서만 영업하던 여러 관련 브랜드들이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한국 시장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

캠핑용품 여전한 인기를 구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캠핑 관련 용품을 많은 소비자들이 찾고 있다. 캠핑용품의 매출은 전년 대비 120% 증가했다. 미니 캠핑 램프는 한 달 만에 2000개가 넘게 판매됐으며 다목적 캠핑 램프, 빈티지 캠핑 램프 등 다양한 스타일의 캠핑 램프를 많은 고객이 찾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에서 여러 연예인을 포함해 많은 이들이 캠핑 인증 사진을 게재하며 소셜 미디어(SNS)를 중심으로 캠핑이 트렌드로 자리매김했다고 원인을 분석했다. 실제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캠핑 인구는 2019년 600만명에서 2021년 700만명으로 2년 사이 크게 늘었다.

커피 머신과 로봇 청소기, 1인 가구를 위한 소형 가전 꾸준한 수요를 보여

커피 관련 가전과 로봇 청소기 등 1인 가구를 위한 소형 가전이 꾸준히 높은 판매를 자랑하고 있다. 전동 커피 그라인더를 포함한 커피 관련 소형가전들의 매출이 크게 늘고 있다. 또 청소기 제품군도 전년 대비 120% 매출이 증가했으며, 특정 로봇 청소기 제품은 1시간 만에 매진될 정도다. 알리익스프레스는 1인 가구를 위한 소형 가전이 많은 수요를 보이며, 특히 커피 관련 소형 가전은 국내 성인 1인당 연간 298잔의 커피를 마실 정도로 한국인들의 각별한 커피 사랑이 매출 급증의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불황 속 셀프 자동차용품에 대한 수요 여전해

자동차 관리 및 세척 제품도 꾸준히 높은 수요를 보이는 제품군이다. 최근 자동차 DIY, 자동차 셀프 광택과 같이 셀프 자동차 관리 및 세척에 더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며 관련 카테고리 매출도 전년 대비 140% 증가했다. 특히 자동차 광택제 및 세정제 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하며 두드러진 매출 성장세를 보인다.

집콕 생활로 게임용품에 대한 매출 급증

게임용품도 국내 시장에서 높은 매출 증가율을 보이며 인기 제품군으로 부상했다. 지난해 대비 게임용품에 대한 매출은 86%의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게임 패드 및 게임기의 매출이 괄목할 만한 매출 성장을 보이며 'e스포츠의 종주국'이란 한국의 위상을 보여줬다. PC, 모바일 플랫폼에서 진행되는 온라인 게임 관련 용품들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가 이를 입증했다.

한편 알리익스프레스는 최근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 직구 쇼핑 경험 업그레이드를 위해 '초이스' 서비스를 국내에 새롭게 도입했다. 초이스(Choice)는 국내 고객을 위해 특별히 선별한 상품을 선보이는 서비스로,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제품들을 저가로 제공한다. 또 3~5일 안에 배송되는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국 소비자들이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해외 직구를 마치 국내 쇼핑처럼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