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RE+2025’ 참가

  • 등록 2025.08.31 11:46:01
크게보기

‘One Stop ESS Solutions’ 주제로 북미 최대 재생에너지 전시회 참가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네바다 라스베이거스에서 8일~11일(현지시간) 나흘간 열리는 북미 최대 재생 에너지 전시회인 ‘RE+(Renewable Energy Plus) 2025’에 참가한다고 31일 밝혔다.

 

올해 전시 주제는 ‘One Stop ESS Solutions - Engineered, Delivered, Serviced for the North American Market’으로 북미 내 배터리 ‘설계-생산-운송-서비스’에 이르는 전 밸류체인(Value Chain)을 아우르는 유일한 배터리 선도 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강조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전시를 통해 단순히 신제품을 공개하는 것을 넘어 북미 ESS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IRA(Inflation Reduction Act, 인플레이션 감축법) 이후 현지 생산·공급망 확보, 안전성 검증, 운영 서비스가 고객의 핵심 니즈로 부각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현지 생산 기반의 안정적 공급망과 차세대 제품 로드맵, 데이터 기반 디지털 서비스를 아우르는 ‘One Stop ESS Solution’으로 고객의 신뢰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실제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 미시간 공장에서 업계 최초로 ESS용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셀·팩) 미국 현지 양산을 본격화하며 현지 고객에게 안정적 공급은 물론 고객이 ESS를 설치함에 따라 북미 생산에 대한 IRA 수혜가 가능하도록 ‘Made-in-USA’ 기반을 마련했다.

 

■ ESS 시장 이끌어갈 핵심 제품 대거 공개… 업계 최초 북미 LFP 배터리 생산 체계 강조

 

이번 전시에서 LG에너지솔루션은 ▲전력망 ESS ▲북미 사업역량 ▲AIDC(AI Data Center)/UPS ▲주택용 ESS 등으로 전시 부스를 구성해 핵심 제품들을 소개한다.

 

우선, 전력망 ESS 존에서는 북미 시장에 특화된 JF2 AC/DC LINK 시스템 실물을 전시한다. 올해부터 생산을 시작한 이 제품은 고효율, 고안전성의 LFP 배터리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으로, 최대 5.1MWh의 높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음과 동시에 출력 type(AC or DC)을 선택할 수 있는 등 고객 맞춤형 솔루션이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만의 안정성 강화 팩, 시스템 설계를 통해 북미 내 까다로운 열확산 억제와 관련된 모든 안전 인증(UL9540A, LSFP 등)을 충족하고 배터리 셀부터 팩, 시스템까지 모두 북미에서 생산 및 공급되는 것이 특징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Made-in-USA’ 생산망을 토대로 급변하는 글로벌 환경에서도 북미 고객들에게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관련 IRA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업계 최초로 북미 지역 내에서 생산될 예정인 각형 폼팩터(form factor) 기반 LFP 배터리 셀 실물 제품도 처음으로 전시할 예정이다. 또한 500Wh 이상 초고에너지의 파우치형 LFP 배터리로 만든 JF2, JF3 배터리 셀·팩 제품을 함께 공개하며 파우치형과 각형 두 가지 폼팩터를 바탕으로 한 차세대 제품 로드맵을 제시할 계획이다.

 

북미 사업역량 존에서는 15년 이상의 업력을 기반으로 북미 내 안정적인 사업 구조를 자랑하는 LG에너지솔루션의 역량을 선보인다. ESS SI(system integration, 시스템통합) 자회사인 ‘Vertech(버테크)’와 협력해 ‘One contact, One contract’ 원칙으로 계약부터 설치, 운영에 필요한 소프트웨어(AEROS™)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투자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점을 강조한다.

 

AIDC/UPS 존에서는 최근 AI 데이터센터 수요에 대응한 고출력의 차세대 LFP UPS(무정전 전원장치) ‘Next Generation UPS Battery’를 최초로 공개한다. 이 제품은 업계 최고 수준인 캐비닛 한 대당 527kW의 전력을 5분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 기존 제품 대비 두 배 이상의 성능을 확보했다. 그뿐만 아니라 1MW급 UPS 시스템 구축 시 필요한 캐비닛 수량을 약 50% 줄일 수 있어 공간·비용·효율성까지 높였다.

 

또 전력 사용이 불규칙하고 정전 시 필요한 비상 전력 유지 시간이 점점 짧아지는 AI 데이터센터의 트렌드에 맞춰 최대 20C(C-rate, 방전 속도)까지 고출력 성능을 지원해 다양한 데이터센터 운영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주택용 ESS 존에서는 미국에서 생산된 LFP 배터리로 만든 B2B 전용 ‘JF2S Home Battery Module’ 등을 전시했다. 이 제품은 단일 모듈 기준 약 15.9kWh의 용량을 제공해 북미 가정의 하루 전력 소비를 충당할 수 있을 만큼의 성능을 갖췄다.

 

특히 두께 약 5.6인치의 슬림한 배터리 모듈로 고객이 직접 니즈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설계해 완성도 높은 배터리 완제품을 구현하고 차고나 지하실은 물론 벽에 부착하는 형태로도 설치가 가능해 주거 공간 활용도를 크게 높였다.

 

LG에너지솔루션 ESS전지사업부장 김형식 상무는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RE+ 2025를 통해 업계 최초로 북미 현지 LFP 생산 체계를 선보였다”라며 “앞으로도 파우치형과 각형 등 다양한 폼팩터를 갖춘 경쟁력을 기반으로 북미 시장에서 최초, 최고의 기록을 써 내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훈 기자 it@issuetoday.co.kr
Copyright @2018 이슈투데이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경기도 군포시 용호1로 57 | 대표전화 : 031)395-5903 | 서울사무소 : 서울시 중구 퇴계로 253 삼오빌딩 3층 등록번호 : 경기아 51769 | 등록일 : 2017년 12월 22일 | 사업자번호 : 399-50-00400 발행.편집인 : 권소영 | 개인정보관리책임 : 김정훈 제휴문의/기사제보 : it@issuetoday.co.kr | Copyright ©2024 이슈투데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