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1만6000TEU급 5호선 ‘HMM 한바다호’ 명명식 개최

 

HMM(대표이사 배재훈)은 1만6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 5호선 ‘HMM Hanbada(에이치엠엠 한바다)호’ 명명식을 13일 개최했다.

‘HMM Hanbada(에이치엠엠 한바다)호’는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하나로 건조된 선박으로, 2018년 9월 현대중공업과 계약한 8척의 1만6000TEU급 선박 중 다섯 번째 인도된 컨테이너선이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에서 개최된 이날 명명식에는 윤종원 기업은행장을 비롯해 정태순 한국해운협회장, 배재훈 HMM 사장,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고려해 최소 주요 인원만 참석해 진행됐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윤종원 기업은행장의 부인 박수향 여사가 참석해 대모(밧줄을 끊어 배를 바다로 내보내는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했다.

윤종원 행장은 축사를 통해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투입은 우리 수출기업의 물류 애로를 해소하고 해운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한바다호의 우렁찬 뱃고동 소리가 우리 경제의 밝은 미래를 알리는 신호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종원 행장은 2018년 청와대 경제수석으로 재임 당시 불투명한 해운 시황으로 인해 대규모 선박 투자를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아 정부 각 부처, 국책 금융기관 등을 조율해 HMM이 초대형선 20척을 발주하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

HMM Hanbada(에이치엠엠 한바다)호는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멤버사들과 공동운항을 하는 북구주 항로에 투입된다.

HMM은 1만6000TEU급 초대형선 8척을 기존 4월 중순부터 차례대로 인수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선복 부족으로 인한 수출기업들의 애로 해소를 위해 1호선 ‘HMM Nuri(에이치엠엠 누리)호’와 2호선 ‘HMM Gaon(에이치엠엠 가온)호’ 등 2척을 3월 유럽 항로에 조기 투입했다. 이어서 3호선 ‘HMM Garam(에이치엠엠 가람)호’와 4호선 ‘HMM Mir(에이치엠엠 미르)호’도 잇따라 유럽 항로에 투입되고 있다.

다음 달까지 1만6000TEU급 8척을 유럽노선에 모두 투입하면 2018년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하나로 건조해, 지난해 인수한 2만4000TEU급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12척을 포함한 총 20척의 초대형선 확보가 완료된다.

배재훈 HMM 사장은 “오늘 명명식은 초대형선 발주부터 인도까지 HMM의 재건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해준 여러 기관과 이해관계자분들께 감사를 드리기 위해 마련한 자리”라며 “이 선박들을 기반으로 글로벌 톱클래스 진입과 대한민국 수출입 기업의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HMM Hanbada(에이치엠엠 한바다)호는 23일 부산항에 처음 취항해 유럽 항로에 본격 투입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