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문 대통령 “소부장 자립 더 튼튼히…특정국 의존도 낮춰야”

日 수출규제 2년 맞아 ‘소부장 산업 성과 간담회’…“위기극복 성공 공식 찾았다”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일 일본의 수출 규제 2년을 맞아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자립'의 길을 더 튼튼하게 발전시켜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소재,부품,장비 산업 성과 간담회'에 참석, '글로벌 공급망 속에서 우리의 강점을 살려나가되, 핵심 소부장에 대해서는 자립력을 갖추고 특정 국가 의존도를 낮추지 않으면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행사는 2019년 7월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지난 2년간 소부장 산업의 경쟁력 강화 추진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며, 위기 극복을 넘어 첨단 산업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 대통령은 '기습공격하듯이 시작된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에 맞서 '소재,부품,장비 자립'의 길을 걸은 지 2년이 됐다'며 '우리 경제에 큰 충격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많았지만, 우리 기업들과 국민들이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해냈다. 오히려 핵심품목의 국내 생산을 늘리고 수입선을 다변화해 소부장 산업의 자립도를 획기적으로 높이는 계기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2년 우리는 상생과 협력으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향해 전진했다'며 '무엇보다 기쁜 것은 우리가 자신감을 갖게 됐고 협력의 방법을 알게 됐다. 우리는 위기극복의 성공 공식을 찾았다'고 강조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