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소부장 강소기업100+ 프로젝트’ 참여기업 공모

중기부, 최대 5년간 기술혁신 단계별 패키지 지원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소부장 강소기업100+ 프로젝트'에 참여할 유망기업 20개를 공모한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선정된 소부장 강소기업들은 신속한 기술혁신과 사업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대 5년 동안 기술개발, 벤처투자, 사업화 자금, 연구인력 등 기술혁신 단계별로 중소기업 지원사업을 패키지로 지원받을 수 있다.

앞서 중기부는 지난 2019년부터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넘어 글로벌 밸류체인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소부장 강소기업100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선정된 강소기업 100개사에는 융자,보증, 기술개발, 투자 등 총 3016억원이 지원됐다. 이는 기업당 평균 30억원 규모다.

중기부는 이 같은 지원을 통해 강소기업들이 핵심 소재와 부품의 수입대체 국산화 기술개발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 위기에도 평균 8% 매출증가, 수출증가 10%, 고용 9% 증가 등 프로젝트 성과도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기부는 역량 있는 소부장 강소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지원하기 위해 프로젝트명을 '소부장 강소기업 100+'로 변경한다.

선정 분야도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기전자, 자동차, 기계금속, 기초화학 등 기존 6대 분야에 바이오, 환경,에너지(그린에너지), 소프트웨어,통신(비대면디지털) 등을 추가했다.

소부장 강소기업 자격요건은 총매출액 중 소부장 분야 매출액이 50% 이상이면서 기술개발 역량을 보유한 중소기업이다.

지정기간(5년) 동안 추진할 목표 기술의 중요성과 기술개발 및 사업화 계획을 담은 '기술혁신 성장전략서'를 제출해야 한다.

선정평가는 서면, 심층, 최종평가 등 3단계로 구성되며 '기술혁신 성장전략서'의 타당성 및 효과성과 함께 기술력, 미래 성장성 등 전반적인 기업역량을 평가한다.

평가단계마다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며 최종평가는 기존 강소기업 선정 당시 국민의 눈높이를 반영했다고 호평을 받았던 '국민평가단'도 참여한다.

중기부는 이번에 추가 선정 20개사를 비롯해 강소기업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전주기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강소기업 전용 기술개발을 신설하고 출연연,대학과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전략협력 기술개발 지원에도 나선다.

또 투자형 기술개발도 본격 확대해 혁신적이고 모험적인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에도 강소기업을 추천하는 등 글로벌 소부장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금융 지원도 뒷받침할 예정이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소부장 강소기업들이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대표 기술독립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며 '소부장 분야의 기술 자립도를 높이고 미래 신산업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소부장 유망기업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린다'고 밝혔다.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다음달 10일부터 기술보증기금 누리집(https://www.kibo.or.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기부와 기술보증기금 누리집의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궁금한 점은 중소기업 통합 콜센터(☎1357)와 기술보증기금 콜센터(☎1544-1120)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