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저탄소 모빌리티 기술을 선도하는 창안자동차(ChangAn Automobile, 이하 '창안' 또는 '회사')가 최근 충칭에서 '광대한 바다 계획: 정상을 향한 단결(Vast Ocean Plan: United Towards The Peak)'을 주제로 '2025 해외 파트너 콘퍼런스(2025 Overseas Partner Conference)'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70여 개 국가에서 500여 명의 파트너가 참석해 회사의 글로벌 성과와 미래 로드맵에 대해 논의했다. 콘퍼런스에서 창안은 '2030 비전'을 공개하며 10억 달러 이상의 글로벌 투자를 약속했다. 창안은 2030년까지 글로벌 차량 판매 500만 대를 달성하고 세계 10대 자동차 브랜드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2030 년까지 해외 판매 120만 대를 포함해 국내외 500만 대 판매를 목표로 지속적으로 발전 중인 창안의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
주화롱(Zhu Huarong) 창안자동차 회장은 2025 해외 파트너 콘퍼런스 기조연설에서 회사가 지난 5년 동안 신에너지, 지능화, 글로벌 비즈니스 분야에서 이룬 성과를 강조했다. 창안의 2024년 글로벌 판매량은 신에너지 차량 73만 5000대와 해외 판매 차량 53만 6000대를 포함해 268만 4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34.2% 증가했다. 주 회장은 "제품 수출에서 브랜드 글로벌화까지 우리는 '장기적 전략과 현지화된 운영'을 이중 동력으로 삼아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창안은 향후 5년간 주요 해외 시장 5곳을 집중 공략하겠다는 목표로 현지화된 생산, 브랜드 구축, 고객 서비스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2024 년 중국 자동차 수출에서 창안의 해외 판매량이 3위에 올라
콘퍼런스에서 리밍카이(Li Mingcai) 창안자동차 부사장은 창안이 이룬 주요 글로벌 성과를 강조했다. 창안은 태국에 첫 번째 국제 신에너지차 제조 기지를 설립하고 8건의 해외 생산 파트너십을 체결해 58만 대의 생산 능력을 달성했다. 2024년 해외 판매량은 50만 대를 돌파했으며, 매출은 110억 달러를 넘기며 중국 3대 자동차 수출 기업 중 하나로 부상했다. 또한 창안은 20개 신규 국가에 진출하면서 전 세계 100개 국가 이상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고, 1150개의 판매 채널을 운영 중이다. 창안(CHANG-AN), 디팔(DEEPAL), 아바타(AVATR) 브랜드가 국제적 인정을 받으면서 창안은 '광대한 바다 계획'을 발표한 지 14개월 만에 '브랜드Z(Brandz) 선정 중국 글로벌 50대 브랜드(BrandZ Top 50 Chinese Global Brands)'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리 부사장은 "반세계화 흐름 속에서도 창안자동차는 9년 연속 수출 성장을 이뤄내며 중국 스마트 제조업의 강점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2025 년에 ' 이중 트랙(dual-track)' 개발 계획에 따라 20개 신차를 해외 시장에 출시 예정
왕샤오페이(Wang Xiaofei) 창안 부사장은 기술 혁신은 창안이 추구하는 글로벌 전략의 핵심임을 강조했다. 창안은 지금까지 연구개발(R&D)에 1148억 위안을 투자했으며, 소프트웨어와 AI 전문가 5000명을 포함해 총 1만 8000명으로 이루어진 국제 팀을 구성했다. 2025년 계획에는 전통 연료와 신에너지 차량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는 이중 트랙 전략이 포함되어 있다. 전통 연료 차량은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유라시아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신에너지 차량은 아시아•태평양과 유럽에 집중적으로 팔겠다는 것이다. 창안은 창안, 디팔, 아바타 브랜드로 통합된 글로벌 브랜드 구조를 구축하고 있으며, '1+N' 브랜드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이것은 연간 1개의 글로벌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하고, 다수의 지역 맞춤형 캠페인을 진행하는 전략을 뜻한다. 제품 측면에서는 CS75PLUS, DEEPAL S05, AVATR 07, CHANG-AN Q07을 포함해 화석연료 차량과 신에너지 차량 각각 10종씩 총 20종의 신규 글로벌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창안은 미래 성장에 대한 확고한 믿음과 의지를 유지하고 있다. 향후 회사는 핵심 강점과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경쟁력 강화와 고품질 전략'을 추진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고 국제적 영향력을 한층 더 높여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