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금융위, 기업 정상화 지원 위한 1조원 규모 펀드 조성

이달말 민간 운용사 모집 뒤 하반기 투자…2027년까지 4조로 확대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금융위원회가 한국자산관리공사 등 국책 금융기관과 손잡고 1조 원 규모의 기업구조혁신펀드를 연내 조성에 나선다. 

오는 2027년까지 최대 4조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기업정상화를 지원하겠다는 구상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11일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서 열린 '기업구조혁신펀드 업무 협약식'에 참석해 1조 원의 펀드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윤희성 수출입은행 행장, 김성태 기업은행 행장, 권남주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이 참석했다. 

올해 조성하는 기업구조혁신펀드는 캠코가 운용을 맡아 캠코의 기업지원프로그램과 연계해 기업구조혁신펀드의 기업 정상화 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기업구조혁신펀드는 이번 출자협약 이후 펀드 설립 과정을 마무리한 후 이달 말부터 펀드 운용사 모집공고 및 선정 절차를 진행하고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과거에는 공공 부문 또는 채권 주도의 구조개선이 주로 이뤄졌지만, 자본시장 발전 등을 고려할 때 이제는 시장 중심의 기업구조개선 지원 체계를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업구조혁신펀드는 우리나라의 구조조정 투자 시장을 조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한국자산관리공사 등이 재원을 출자해 올해 1조원 조성을 시작으로 2027년까지 5년간 총 4조원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위원장은 업무협약식 이후 한국자산관리공사의 기업지원프로그램으로 유동성 위기를 극복한 부산의 소재 기업인 '탱크테크'를 방문해 기업 현장 애로와 건의 사항을 청취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