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현대자동차,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혁신과 글로벌 저변확대’ 공동 협력

자동차 외 산업과 일반 대중의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 수용성 제고

 

현대자동차가 미국 정부와 손잡고 완벽한 수소사회 구현에 한 걸음 더 다가선다.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의 광범위한 상용화에 적극적인 미국 정부와 전 세계 수소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차의 이해가 일치된 결과다.

수소의 미래 잠재력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수소가 더 이상 ‘꿈의 에너지’가 아닌 ‘현실의 에너지’로 거듭나는 중요한 계기로 작용할 전망이다.

현대차는 미국의 에너지 관련 정책과 미래 에너지 연구개발 등을 담당하는 연방 부처인 에너지부(DOE, Department of Energy)와 협력해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의 혁신과 글로벌 저변확대에 나선다.

현대차는 10일(이하 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D.C. 에너지부 청사에서 미국 에너지부 수니타 사티아팔(Sunita Satyapal) 국장과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 김세훈 전무가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혁신과 글로벌 저변확대를 위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 운영을 통해 확보한 실증 분석 데이터를 학계, 정부 기관, 기업 등과 공유하고 수소 에너지의 경쟁력을 다양한 산업군과 일반 대중에게 확산해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 혁신 및 글로벌 활용도를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갖춘 현대차와 2000년대 초부터 수소 및 연료전지 연구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해온 미국 에너지부가 손을 맞잡았다는 점에서 글로벌 수소경제 사회 구현이 한층 가속화될 전망이다.

연방 부처인 미국 에너지부와의 협력 강화는 캘리포니아주 중심으로 보급된 수소전기차가 미전역으로 확대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미국 에너지부는 2013년 수소전기차 고객이 내연기관 고객 수준의 편의성을 누릴 수 있도록 수소전기차와 수소충전소 등 수소인프라 확대를 추진하는 민관협력체인 ‘H2USA’와 ‘H2FIRST’를 창설할 정도로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 확산에 적극 나서고 있다.

H2USA는 미국 에너지부와 함께 자동차 제조사, 수소에너지 공급사, 연료전지개발사, 연료전지협회, 연방 정부 기관 등이 결성한 민관협력체로 미국 내 수소충전인프라 확대를 통한 수소전기차 확산이 목적이다.

H2FIRST는 미국 에너지부가 주도하고 H2USA가 지원하는 연구개발 프로젝트로 수소충전기술의 개발과 함께 수소충전인프라의 안정성과 경제성 향상이 목적이다.

이같은 미국 연방 정부 차원의 관심으로 미국은 2019년까지 수소전기차 보급 대수(7937대) 전 세계 1위를 기록했다.

관련기사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