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스포츠

"이슈 PICK 쌤과 함께" 의 미래, 누가 주도하는가?

URL복사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여러분은 현금을 언제 쓰셨나요? '현금 없는 매장'이 날로 증가하고 각종 **페이들이 생활을 점령하면서 '현금의 종말'이 현실화 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불 붙은 '디지털 화폐 전쟁'! '디지털 화폐'가 몰고 올 혁명은 우리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인호 교수와 함께 미래의 '돈'은 과연 누가 주도할 것인지 우리는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 비법을 전해 듣는다.

● 현금이 사라진다

조개 → 금 → 지폐 → ?
과연 그 뒤를 잇는 화폐는 어떤 모습일까? 정답은 디지털 화폐!
이미 1990년대에 전자결제 서비스인 '전자화폐'가 등장해 거래 수단으로 지폐를 사용하는 빈도수는 점점 줄고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이제는 은행 계좌도 필요 없는 디지털화폐가 만들어지고 있다. 이는 곧 '현금의 종말'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현금과 디지털 화폐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우리 삶에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 막 오른 전 세계 '디지털 화폐 전쟁'

전 세계는 지금 '디지털 화폐' 전쟁 중! 이 전쟁에 가장 먼저 선전포고를 한 건 민간업체인 페이스북이다. 전 세계 이용자들이 은행 계좌 없이도 환전할 필요도 없이 통용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를 만들겠다고 공언하자, 위기감을 느낀 각국 정부에서도 디지털 화폐 발행에 가속도를 붙이고 있다.
중국은 2022년 공식 사용화를 목표로 한 디지털 위안화를 이미 출시해 시범 운용에서도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며 디지털화폐의 선두자리를 점하려 하고 있다. 디지털 화폐의 등장은 또 다른 문제도 야기한다. 익명성 보장이 어려워 정부가 마음만 먹으면 개개인의 경제생활을 전부 감시할 수 있는 또 다른 '빅 브라더'가 될 수도 있다.

● 디지털 자산 혁명의 시대

화폐가 변화하면서 부의 흐름도 변하고 있다. 디지털 화폐를 탄생시킨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자산의 '디지털 토큰'화가 대표적이다. 최근 역삼동의 한 빌딩을 디지털 토큰으로 공모해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토큰을 소유한 사람은 그 비율만큼 임대료 수익을 나눠 받고 돈이 필요할 때는 토큰 자체를 거래하면 돼 처분도 용이해진다.

과거 버스 탈 때 사용했던 토큰의 개념이 지금은 부동산이나 고가미술품, 뮤직비디오 제작등에서 디지털 토큰으로 발행되어 새로운 부를 창출하는 수단이 되고 있다. 변화하는 돈의 흐름을 잘 따라간다면 미래에는 당신도 뉴욕 빌딩의 주인이 될 수 있다?!

"이슈PICK! 쌤과 함께" 인호 고려대 컴퓨터학과 교수 편은 오는 1월 10일 일요일 저녁 7시 10분 KBS 1TV를 통해 방영된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