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해외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 쇼케이스 선정

잠비나이와 백다솜 세계 최대 음악 마켓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 쇼케이스 초청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해외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 공모 성과

 

[이슈투데이=김아론 기자]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해외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 공모로 지원한 아티스트 잠비나이와 백다솜의 영상이 세계 최대 음악 산업 축제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이하 SXSW)' 쇼케이스 프로그램으로 선정됐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한국 전통음악의 현대적 감성과 다양성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고 새로운 무대 진출을 타진할 기회를 제공하는 쇼케이스 프리젠터로 참가한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2014년부터 해외에 진출하는 전통예술 민간단체에 항공료와 콘텐츠 제작 비용 등을 지원해왔다. 지난해 코로나19의 여파로 해외 공연이 취소 또는 연기돼 해외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전통분야 예술가들을 돕기 위해 '해외 홍보 콘텐츠 제작 지원'으로 사업을 변경해 공모를 진행했다. 선정된 12개 단체에 홍보 영상 제작 전략 등 맞춤형 교육과 컨설팅, 제작비를 지원했고 그 결과물로 잠비나이와 백다솜이 SXSW에 진출하게 됐다.

SXSW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매년 3월 열리는 음악 마켓으로 1987년 소규모 축제로 시작해 현재는 IT,영화,음악,게임 등을 아우르는 세계 최대 창조산업 축제로 성장했다. 각국의 뮤지션들이 참가해 쇼케이스 공연을 펼치며 우리나라에선 마마무, 박재범, 타이거JK, 레드벨벳 등이 무대에 선 바 있다. 일반 관객뿐 아니라 50개국 2만여명의 콘텐츠 산업 관계자가 참석해 유능한 뮤지션의 해외 진출을 돕는다.

이번에 초청받은 잠비나이는 해금, 피리, 거문고, 생황 등의 국악기와 양악기를 혼용해 한국 전통음악과 프리 재즈, 포스트 록, 헤비메탈 등 여러 현대 음악이 부딪힘 없이 어우러지는 새로운 음악을 선보인다. 압도적인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라이브로 주목을 받아 해외에서 먼저 유명세를 얻은 후 국내 대중에게 이름을 알렸다. 미국 Coachella, 영국 Glastonbury, 스페인 Primavera Sound, 프랑스 HELLFEST 그리고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의 폐막식 무대에 이르기까지 세계 각지에서 스펙트럼 넓은 무대를 보여주고 있다.

SXSW 온라인 쇼케이스에서 잠비나이는 '소멸의 시간'과 '사상의 지평선' 두 개의 영상을 선보인다. 정규 1집 수록곡 '소멸의 시간'은 처음 8마디의 거문고 연주 후 모든 악기가 폭발하는 부분이 특징으로 거문고의 개방현에 주목해 파괴적이고 혼돈이 가득한 정서를 담아냈다. '사상의 지평선'은 블랙홀의 경계를 뜻한다. '사상의 지평선'이 실린 3집 앨범 온다는 영국의 이브닝 스탠다드와 팝매터스가 이주의 앨범으로 소개했으며, 더 뮤직과 올뮤직에서 높은 평점으로 호평받은 바 있다.

백다솜은 중요무형문화재 제45호 대금산조 이수자이며 소금, 단소, 생황 연주자이다. 한국 전통 악기를 기반으로 현대적이고 실험적인 음악을 추구한다. 2019년 뉴욕 오마이 레지던시 프로그램 펠로우로 선정돼 해외 예술가와 다양한 협업 중인 신예 백다솜은 SXSW에서 '외줄타기'와 '겨울날' 영상을 공개한다. '외줄타기'에는 타인에게 말하지 못한 채 불안을 속삭이는 도시 속 사람의 모습을 담았으며, 옛시조 가사를 차용한 '겨울날'은 사랑하는 이를 떠올리는 마음을 그린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이사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핵심 경쟁력이 될 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으로 SXSW 같은 큰 행사에 2팀이나 진출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비대면 상황에서도 전통분야 예술가들의 공연 무대가 사라지지 않도록 공연의 판을 온라인으로 이동해 예술가들의 지속 가능한 예술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1 SXSW는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패스권을 사면 프로그램과 네트워킹 등 모든 이벤트에 참여 가능하다. 패스권은 249달러이다. 자세한 사항은 SXSW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

더보기
두산건설, ‘성남 은행주공’ 랜드마크 건설을 위한 파격 조건 제시 두산건설(대표이사 이정환)은 ‘성남 은행주공아파트 재건축 정비사업’을 진행하며 회사의 이윤 추구보다는 수도권 랜드마크 건설 추진을 위해 파격적인 사업 조건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먼저 두산건설은 하이엔드 브랜드인 ‘The Zenith’를 제안했다. ‘The Zenith’는 ‘해운대 두산위브더제니스’, ‘대구 두산위브더제니스’ 등 지역을 대표하는 주거시설로 자리 잡은 만큼, 성남 은행주공 아파트를 지역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나타냈다. 지난 21일 오픈한 홍보관에는 ‘The Zenith’의 고급스러움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 시공 예정인 주방을 구현하였다. ‘The Zenith’ 제안으로 외관 특화 및 고급 마감재 시공으로 높은 수준의 공사비가 투입되지만, 사업을 통한 이윤 창출보다는 지역 랜드마크를 건설하기 위한 파격적인 사업 조건을 제시했다. 수주에 대한 강한 의지로 공사비는 3.3㎡(평)당 635만 원으로 제안했다. 이는 회사의 이윤을 조합의 이익으로 환원하여 조합의 분담금은 경감시키고, 두산건설은 수도권 랜드마크 건설을 통해 얻는 홍보 효과를 고려한 전략적 요충지로 판단돼 공격적인 공사비 제안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계약일로부터

LIFE

더보기
네이버페이, 골프존파크 결제 오픈 기념 포인트 혜택 프로모션 실시 네이버페이가 2월까지 골프존파크 매장에서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로 2만원 이상 현장결제 시, 최대 4천 포인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지난해 12월부터 골프존파크 매장에 네이버페이 현장결제가 도입되면서 사용자들은 보다 다양한 가맹점에서 간편한 결제와 그에 따른 혜택까지 경험할 수 있게 됐다. 결제 오픈을 기념해 투비전, 투비전+, 투비전NX 버전이 적용된 전국 골프존파크 매장에서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로 2만원 이상 현장결제 시, 네이버페이 1천 포인트가 적립되는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본 프로모션은 4회차로 나누어 진행되며, 회차별로 1회씩 총 4회까지 참여할 수 있어 최대 4천 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다. 네이버페이는 이번 오픈 프로모션을 시작으로 골프존파크와 함께 다양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골프존파크 프로모션 관련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페이앱 하단의 ‘혜택’탭 내의 ‘현장결제하고 포인트 받기’를 통해 확인하거나 네이버에 ‘네이버페이 포스트’를 검색한 후 ‘네이버페이 현장결제’ 시리즈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골프존파크 매장에서 네이버페이로 현장결제 하는 방법은 전 LPGA 골프선수 최나연의 유튜브 채널 ‘나연이즈백’에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