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자이드 지속가능성상, 2024년 참가자 지원 접수 시작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지속가능성의 우수성을 인정하는 UAE의 선구적인 글로벌 상인 자이드 지속가능성(Zayed Sustainability Prize)가 2024년 수상자를 모집하기 위해 지원 접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원자는 2023년 5월 2일까지 자이드 지속가능성상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지속 가능성 솔루션을 갖춘 중소기업, 비영리 단체 및 고등학교 등은 보건/의료, 식량, 에너지, 수자원 및 글로벌 고등학교의 5개 지원 분야에 지원을 할 수 있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은 2023년 152개국에서 4538건의 기록적인 지원으로 마감하며 이전 해에 비해 13% 증가를 기록했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 2024의 시작을 알리며 UAE 산업 및 첨단 기술부 장관 겸 자이드 지속가능성상 사무총장 술탄 아메드 알 자베르(Sultan Ahmed Al Jaber) 박사는 '올해 이 상은 UAE 건국의 아버지인 셰이크 자이드의 유산을 기리고 전 세계에서 지속가능한 개발과 인도주의적 영향을 가속화한 15주년을 기념한다'며 '2008년부터 이 상은 아랍에미리트 연합의 선견지명 있는 리더십을 통해 취약한 지역 사회에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수백만명의 신뢰할 수 있고 저렴한 에너지, 안전한 식수, 영양가 있는 음식 및 양질의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해왔다. 이런 노력은 국제 협력을 장려하고 지속가능하고 번영하는 세계 경제를 구축하려는 UAE의 광범위한 목표를 직접 지원한다'고 밝혔다.

또 알 자베르 박사는 '특히 이 상은 젊은 세대를 우선시하고 우리 미래 세대가 지속가능한 개발을 이끌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줬다. 글로벌 고등학교 부문을 통해 이 상은 젊은이들이 지속가능성과 리더십에 대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 사회를 지원하고 기후 행동을 주도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장려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은 단체와 학교가 솔루션을 확장해 더 큰 영향을 실현하고 긍정적이고 혁신적인 변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재까지 이 상은 베트남, 네팔, 수단, 에티오피아, 몰디브, 투발루 등을 포함해 전 세계 3억78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의 상금인 미화 300만달러는 각 부문에서 수상자에게 미화 60만달러를 수여한다. 글로벌 고등학교 분야에서는 6개의 세계 지역으로 나뉘며 각 학교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추가로 확장하기 위해 최대 미화 10만달러를 지원받을 수 있다. 글로벌 고등학교 범주의 세계 6개 지역은 미주, 유럽 및 중앙아시아, 중동 및 북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남아시아 및 동아시아 및 태평양이다.

UAE 건국의 아버지 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얀(Sheikh Zayed bin Sultan Al Nahyan)의 지속가능성과 인도주의적 유산에서 영감을 받은 이 상은 현재까지 수백만명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 솔루션과 학생 주도 학교 프로젝트 등 총 106 수상자를 배출해냈다.

제출 양식은 분야별로 상이하지만 각 지원의 핵심 요소는 제안된 기술, 응용 프로그램 및 솔루션이 웰빙과 지속가능성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혁신적이고 영향력 있고 영감을 주는 방식을 담고 있는지 평가하게 된다.

보건/의료, 식량, 에너지, 수자원의 경우 지원단체 및 기업은 필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고 있으며 더 나은 생활 및 작업 조건에 대한 장기적 비전을 갖고 있음을 입증해야 한다. 글로벌 고등학교 분야의 경우 프로젝트는 학생이 주도해야 하며 학생이 계획, 구현 및 모니터링 프로세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은 3단계 평가 프로세스가 있으며, 먼저 모든 지원서가 지속가능성상의 평가 기준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사를 한다. 이를 통해 적합한 항목을 식별하고 적합한 후보를 선정하게 된다. 이후 독립적인 국제 전문가로 구성된 분야별 패널로 선정 위원회가 구성되어 평가를 진행한다. 최종 후보 목록에서 결선 진출자가 선정된 다음 5개 분야에서 만장일치로 수상자를 선출해 지속가능성상의 최종 평가단에게 보내진다.

자이드 지속가능성상2024의 수상자는 COP28 기후 정상 회의 중 시상식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ZayedSustainabilityPrize.com)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미디어

더보기
하나은행, 중소기업과의 상생 위한 총 23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 실시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이 고금리와 경기둔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해 총 23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 1분기 중 '하나로 연결된 중소기업 상생 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중소기업 차주의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금융 지원은 대내외적 경기둔화와 고금리,고물가,고환율의 '3고(高)'라는 복합적 위기 상황 속에서 하나은행을 거래하고 있는 중소기업 중 금융 지원이 필요한 약 2만 중소기업(지원 대상 여신 약 19조원)을 대상으로 대출 금리 감면, 고정금리 특별대출 실시, 유동성 지원 등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상생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자 마련됐다. 하나로 연결된 중소기업 상생 지원 프로그램은 △고금리 차주 지원 △고정금리 선택 차주 지원 △취약 차주 지원 등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취약 중소기업과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을 겪는 중소기업에게 균형 있고 선제적인 금융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 차주들의 금융 비용을 경감하고 대출이자 상환 부담을 줄여 연착륙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이번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