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전국 주택매매가격은 2023년 하락세, 2024년 차츰 반등할 것으로 전망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이 지난 5일 지난해 부동산시장에 대한 진단과 올해 시장 전망을 담은 '2023 KB 부동산 보고서'를 발간했다.

KB금융이 2018년부터 발간한 'KB 부동산 보고서'는 부동산 관련 주요 이슈를 분석하고 변화를 진단해 '부동산시장의 파수꾼' 역할을 담당해 왔다. 특히 부동산시장 전문가, 전국 500여개 중개업소 그리고 KB국민은행의 PB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낸 것이 장점이다.

이번 '2023 KB 부동산 보고서'에는 주택시장 경착륙 우려에 따른 국내 주택시장의 연착륙 가능성과 더불어 올해 주택시장 7대 이슈로 제시된 △주택거래 절벽 해소 가능성 △금리안정화에 따른 매수심리 회복 △다주택자의 세부담 완화 △미분양 증가 우려 △재건축 규제완화 영향 △불안한 임대차 시장 △주택시장 연착륙을 위한 정책방향 등에 대한 전망이 담겼다.

특히 올해 보고서에서는 주요 10개 국가와의 비교를 통해 한국 가계부채의 구조적 특징과 안정성을 점검한 내용도 다뤘다. KB경영연구소는 보고서를 통해, 선진국과 비교해 한국은 가계부채 비율(GDP 및 소득 대비)이 높고 증가 속도도 빨라 가계부채 관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금융당국의 안정적인 가계부채 관리로 인해 가계대출 연체율 상승폭은 제한적일 것이어서 가계대출 건전성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2023년 전국 주택매매가격에 대해서는 부동산 전문가뿐만 아니라 부동산 중개업소, PB 모두 하락세를 전망했으며, 2024년에 들어서야 차츰 반등할 것으로 예상했다. 투자가 유망한 부동산으로는 '재건축'(부동산 전문가, PB)과 '준공 후 5년 이내 신축 아파트'(부동산 중개업소)를 꼽았다.

한편 KB금융은 KB국민은행이 1986년부터 발표하고 있는 주간,월간 주택가격동향조사를 바탕으로 다양한 부동산 보고서 및 통계지표를 생산하며 부동산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정확하고 유용한 부동산 정보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KB 부동산 보고서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