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1조원 규모’ 기업구조혁신펀드 4호 자펀드 운용사 모집

6월말 운용사 선정 마무리…연내 투자 개시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구조조정 기업에 투자해 기업 정상화를 지원하는 '기업구조혁신펀드 4호'가 자펀드 조성 절차를 개시한다.

금융위원회는 기업구조혁신펀드 4호의 자펀드 운용사 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올해 1조원 규모의 펀드 조성 절차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기업구조혁신펀드는 정책자금을 마중물로 민간자금을 유치하고, 이 재원으로 구조조정 기업에 투자하는 정책펀드다.

이번 4호 모펀드에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정책자금이 5000억원이 투입됐다.

캠코가 모펀드 운용 역할을 맡아 투자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지원한다.

펀드 자금은 운용사가 5∼7년간 여러 기업에 분산투자 하는 '블라인드 펀드'와 해당 기업에 대해 단건으로 투자하는 '프로젝트 펀드'에 나눠 집행된다.

기업구조혁신펀드 4호는 최근의 경기 하방 리스크를 고려해 프로젝트 펀드를 늘리고, 이 중 일부는 자동차 부품, 조선기자재 등 제조업 사업재편 지원을 유도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사후적 구조조정 기업(회생,워크아웃,자율협약에 따른 관리절차 개시 기업)에 대해 투자할 경우 지급되는 보수를 강화해 이들 기업 투자 유도를 강화할 방침이다.

캠코는 오는 23일부터 블라인드 펀드 제안서를 접수해 6월 말 운용사 선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블라인드 펀드는 각 운용사 중심으로 민간자금 매칭 과정을 거쳐 올해 중 투자를 개시한다. 프로젝트 펀드 제안서는 연중 수시로 접수 받는다.

금융위원회는 '기업구조혁신펀드를 통해 단기적으로는 기업들에 자금 지원을 통해 구조혁신의 기회를 제공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국내 구조조정 투자시장을 성숙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