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마약김밥 이제 그만!”…식품 등에 ‘마약’ 표현 사용자제 권고

식약처, 식품 등에 마약 용어 사용줄이기 위해 지자체와 적극 협력
경각심 제고로 교육·홍보 동영상 배포…간판·메뉴판 교체 비용 지원도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지방자치단체가 식품 등에 '마약'이라는 단어가 사용되지 않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식약처는 마약김밥 등 식품 또는 음식점의 명칭에 '마약' 용어 사용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16일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에 지자체는 식품접객업 영업신고서를 제출하거나 가공식품의 품목제조보고 시 상호나 제품명 등의 일부에 마약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영업자에게 적극 권고,홍보할 예정이다. 

전문가들은 최근 국내 10~30대의 마약사범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일상생활에서 마약이라는 표현을 자주 접한 청소년들이 마약에 대한 경계심을 낮추고 친숙하게 여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이번 협의회에서는 식품 등에 마약이라는 표현의 상업적 사용을 규제하기 위한 협력 방안과 교육,홍보 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

먼저 마약 단어 사용금지 동영상을 제작하고 지방자치단체, 식품위생교육기관 등에서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해 영업자 스스로 마약이라는 표현의 부적절함을 인지하도록 교육,홍보한다.

또한 이미 마약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는 음식점 등은 다음 달부터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이 직접 방문해 업소명을 변경하도록 적극 계도한다. 

특히 간판과 메뉴판 등 교체에 따른 영업자의 경제적 부담 덜어주기 위해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마약' 용어에 대한 상업적 사용을 줄이기 위해 지자체, 관련 협회 등과 협력체계를 다지고 합리적인 표시제도 개선안을 마련하는 등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