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디지털 기술 접목으로 지역범죄 등 예방…예산 및 컨설팅 제공

지역문제 해결 사업 ‘공감e가득’ 공모…안전·돌봄·교통 등 10개 과제 선정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행정안전부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2023년 디지털 기반 지역문제 해결사업' 공모를 통해 디지털 정보 기술을 활용해 해결이 필요한 10개의 생활밀착형 과제를 최종 선정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올해 5월부터 본격 추진하는 이 사업명은 '공감e가득'으로, 선정한 10개 과제에 약 1억 원의 예산과 맞춤형 자문 컨설팅 등을 제공한다. 

특히 방범,고령자건강관리,교통편의,아동 돌봄 등 지역의 현안 데이터로 연계해 주민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지역 범죄를 예방하고 농촌 품앗이도 도울 계획이다. 

한편 2018년부터 현재까지 약 60여 개 과제를 추진한 이 사업은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지역문제의 발굴부터 해결까지 전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민간기업과 지자체가 협력하여 지역문제를 해결해 왔다.

올해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추진한 결과 53건의 과제가 접수되었으며, 그중 안전,돌봄,교통 등 주민 스스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 10건을 최종 선정했다.

특히 올해는 전남 영암군, 경남 하동군 등 인구감소지역의 과제 5건이 선정되어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전북은 범죄발생 확률이 높은 지역에 대한 순찰활동을 강화하는 등 범죄 예방으로 주민들의 안전감을 높일 예정이다.

이에 범죄발생 예측 데이터와 지역특성 데이터를 결합해 최적의 자율방범대 순찰노선을 발굴하는 '주민과 통(通)하는 자율방범대 활동 지원 앱 서비스'를 개발한다. 

경기 양평군은 교통,주민이동 데이터를 분석해 대중교통 노선 개선과 정비 등으로 주민 맞춤형 이동권을 보장한다.

대중교통 효율 개선사업(버스는 군민의 편리한 행복을 싣고)'으로 주민의 이동 데이터를 확보해 대중교통 배차 시간 등을 개선해 주민 교통편의를 높일 예정이다.

경남 하동군은 농촌의 품앗이 수요에 대한 인력 수급 문제 해결과 생활인구 확대를 위해 '실시간 품앗이 매칭 및 원데이 수업 참여 앱'을 개발한다.

앱 개발로 계절별 변동이 심한 인력 수요,공급을 효과적으로 맞추어 품앗이를 지원해 주민의 소득향상에 도움이 되고, 원데이 수업 체험을 통한 생활인구도 확대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행안부는 선정된 과제를 수행하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과제별 맞춤형 현장 자문 등을 제공하고, 다른 지자체로 확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선정한 10개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행안부와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오는 26일 수행기관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

착수보고회에는 민간업체, 지자체 담당자,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스스로 해결단 등 60여 명이 참석해 각 과제 내용을 공유하고 기관 간 소통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이재영 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 주민과 함께, 주민이 필요로 하는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주민이 공감하는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 정보화 전문기관으로서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최훈 행안부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은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업으로 점차 다양화되는 지역의 문제를 주민과 함께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기술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주민 생활의 실질적 삶의 질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