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이제 전 세계가 나의 무대’ 27개국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스 화려한 피날레 쇼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스 위코 130명, 5개월간 온·오프라인에서 ODA·SDGs 홍보
온라인 누적 노출 수 1800만회 돌파, 노래·춤·마라톤으로 다양한 글로벌 캠페인 전개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 글로벌 서포터스 '위코(WeKO)'가 한국의 해외원조 성과와 가치를 알리기 위해 소셜 미디어(SNS)에 게재한 콘텐츠의 누적 노출 수가 1800만회에 달하며 국민과 세계인의 큰 관심을 받았다. 

 

코이카는 1일 경기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스 위코(WeKO) 5기 성과공유회 '피날레 쇼(Finale Show)'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위코 5기로 활동한 130명은 올해 7월 최종 경쟁률 8:1, 특히 글로벌 부문에서는 17: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됐으며 국내 부문(대학생 및 일반인) 99명, 글로벌 부문(국내외 거주 외국인) 31명으로 구성돼 있다. 

 

위코 5기는 지난 5개월간 빈곤, 불평등, 기후변화 등 국제사회가 직면한 과제 해결에 기여하는 공적개발원조(ODA)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쉽고 흥미롭게 알리는 카드뉴스, 숏폼 영상 콘텐츠 등을 총 6029건 제작했다. 우리 국민을 넘어 세계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언어로 생산된 콘텐츠는 누적 노출수 1800만회, 반응 수 1500만회 이상을 기록하며 큰 호응과 관심을 끌어냈다. 

 

특히 이번 기수의 경우 'ODA를 통해 하나되는 세상'을 노래한 글로벌 음원 'ODA Song' 발표를 시작으로 '댄스 챌린지', '전 세계 노래자랑 대회' 등을 개최해 ODA가 실현하는 포용과 상생의 가치를 몸과 마음으로 즐기는 글로벌 문화 교류의 장을 만들었다. 이 밖에도 SDGs를 알리는 마라톤, 국민들과 직접 만나는 ODA 페스타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전개했다. 

 

개발도상국에 우리 정부가 건립한 학교, 연구소 등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가상현실 메타버스 공간 '코이카 월드(KOICA World)' 개편에 위코 5기의 아이디어가 반영되는 등 ODA 지식 확산에도 기여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오프닝 공연, 성과 공유 영상 상영, 이사장 격려 인사, 우수 서포터스 시상식, 소통 프로그램, 엔딩 크레딧 및 축하 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피날레 쇼'에 걸맞게 초대 공연단의 'This is me' 무대에서 위코가 함께 세리머니를 선보이며 화려하게 마무리를 장식했다. 

 

시상식은 국내(개인,팀)와 글로벌(개인) 부문으로 나눠 진행됐다. 국내 부문에서는 개인 최우수상 2명, 우수상 4명이 선정돼 각각 100만원과 50만원 상당의 상금 및 상장, 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이 선정돼 각각 200만원, 100만 상당의 상금 및 상장을 받았다. 글로벌 개인 부문에서는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이 선정돼 각각 80만원과 30만원 상당의 상금 및 상장을 받았다. 

 

국내 개인 부문 최우수상은 이승재,윤지선 씨, 우수상은 김지현,박주경,박수민,강나경 씨, 팀 부문 최우수상은 '위코데미', 우수팀은 '루캣위코','코리와'가 수상했다. 글로벌 부문 우수상은 누그로호 아리프 프라제토(Nugroho Arief Prasetyo, 인도네시아), 우수상은 안디 아사리 푸트라(Andi Azhari Putra, 인도네시아), 리세스 다야나 베나비데스 세디엘(Liseth Dayana Benavides Cediel, 콜롬비아) 씨가 선정됐다. 

 

국내 부문에서 팀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위코데미는 직접 제작한 '#ODA알지알지' 댄스를 전 세계인이 따라 하며 언어의 장벽 없이 ODA를 인지할 수 있도록 이바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글로벌 부문 우수상을 수상한 안디 아사리 푸트라(인도네시아) 씨는 SDGs 각각의 목표를 캐릭터로 형상화해 처음 SDGs를 접하는 글로벌 시민들이 쉽게 개념을 익히게 했다. 

 

장원삼 코이카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 ODA의 글로벌 홍보대사로서 해외원조 사업의 성과와 가치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전 세계에 알려온 위코 5기의 활동에 감사를 표한다'며 '빈부 격차, 기후변화, 분쟁 등 국제사회가 당면한 과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 정부의 ODA 사업에 앞으로도 꾸준한 관심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국내 개인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위코 5기 이승재(27) 씨는 '지난 5개월간 ODA와 SDGs를 홍보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국제사회와 코이카가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게 됐고, 그 여정에 동참한 스스로가 자랑스러웠다'며 '위코 활동은 마무리됐지만 코이카의 사업과 다양한 활동에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미디어

더보기
현대건설, 하나은행과 금융 협력 MOU...‘안심 금융’ 협력으로 금융 주도권 및 사업 안정성 ‘우위’ 확보 현대건설이 압구정2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조합원의 금융부담 완화와 자금조달 안정화를 위한 선제적 행보에 나섰다. 현대건설은 지난 29일(목) 주거래은행인 하나은행과 ‘압구정2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관련 상호 업무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 주요 대형 은행들과도 업무 협약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 외국계 은행 및 대형 증권사까지도 협력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압구정2구역 재건축 사업과 관련해 주요 시중은행과 긴밀한 금융 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재건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합원의 금융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재정적 부담을 완화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건설은 은행에 사업비, 이주비(추가이주비 포함), 중도금, 조합원 분담금, 입주시 잔금 등 재건축에 필요한 금융제안을 요청하며, 은행이 제공하는 금융제안서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협조한다. 시중은행은 금융자문가 및 금융 주선업자로서 현대건설의 요청에 따라 필요한 금융제안을 마련·제시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또한 현대건설과 시중은행은 최적의 금융상품 및 솔루션을 함께 개발하고, 조합원 이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협력한다.

LIFE

더보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지난 29일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는 고객이 KB스타뱅킹에서 다양한 미션에 참여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타포인트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앱테크 기능을 확대하여 고객 혜택과 편의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출시됐다. 만 14세 이상의 고객이면 누구나 서비스 참여가 가능하며, 미션은 페이지를 방문하면 실시간으로 포인트가 지급되는 ‘단순 참여형’과 SNS 구독, 카카오톡 채널 추가 등 미션을 완료하면 포인트가 지급되는 ‘미션 달성형’으로 구성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내 ‘혜택’ 홈 화면을 개선하며 고객 편의성도 확대했다. 새로운 ‘혜택’ 홈 화면은 이번에 출시한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이외에도 ▲Daily 혜택 콘텐츠 ▲계열사 혜택 정보 ▲이벤트 정보 등으로 구성됐다. 고객이 참여하기 쉬운 콘텐츠부터 순서대로 배치하고, 혜택과 리워드 중심의 직관적인 UI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KB스타뱅킹 내 혜택 서비스를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금융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