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모빌리티인문학연구원 ‘미디어 리터러시 멘토링’·‘모빌리티인문학의 적용과 모델링’ 출간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건국대학교 모빌리티인문학연구원(원장 신인섭)은 최근 모빌리티인문학 교양총서(앙가주망) '미디어 리터러시 멘토링'과 연구총서(아상블라주) '모빌리티인문학의 적용과 모델링'을 발간했다. 

 

모빌리티인문학연구원은 2018년 한국연구재단 인문한국플러스(HK+)지원사업에 선정돼 '인간과 테크놀로지의 공-진화에 기초한 모빌리티인문학: 미래 인문-모빌리티 사회의 조망과 구현'을 주제로 연구사업을 수행하면서 매년 연구총서(아상블라주), 교양총서(앙가주망), 번역총서(인터커넥션)를 발간하고 있다. 현재까지 연구총서 14종, 교양총서 16종, 번역총서 20종이 출간됐다. 

 

이번에 발간된 교양총서 '미디어 리터러시 멘토링'은 건국대 정성은 교수가 대학에서 진행한 교양 강의를 기초로 집필했다. 정 교수는 오늘날과 같이 고도화된 모빌리티 시대에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미디어 리터러시, 즉 미디어를 올바르게 읽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이 책은 미디어에 담긴 정보의 질과 가치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단계적 접근으로 총 4부에 걸쳐 미디어 리터러시 입문에서부터 매스 미디어와 뉴미디어를 통한 세상 읽기, 미디어 리터러시의 응용까지 다룬다. 저자는 현재의 모빌리티 시대를 '우리 모두가 기자인 시대'라고 칭하고, 미디어가 재현하는 불평등한 혹은 파편적 세계에 함몰되지 않고 정보를 능동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할 것을 당부한다. 

 

연구총서 '모빌리티인문학의 적용과 모델링'은 모빌리티인문학을 문학, 사회학, 법학, 공학 등의 분야에 적용해 일종의 연구 모델을 제시하려는 의도로 기획됐다. 모빌리티인문학연구원 소속 교수들을 포함해 관련 분야의 국내 학자 10인의 연구논문 8편을 총 3부로 나눠 구성했다. 

 

1부 '대안 공동체'에서는 가능한 미래 공동체에 대해 철학적, 법,정책적 탐구를 시도한 논문이 수록됐다. 2부 '공간과 미디어'는 항공사고, 포스트휴먼, 텔레비전 등을 매개로 미디어에 의한 공간 구성과 사회의 형성에 관해 논의했다. 3부 '트랜스내셔널 스토리월드'에는 문학, 의학교육, 초국적 이주 연구 분야에서 초국적 모빌리티를 통한 스토리의 형성에 관해 다뤘다. 이와 같은 탈-분과학문적 연구 방법론들이 모여 모빌리티의 복합적 의미를 더 풍부하게 포착하고 모빌리티인문학의 연구영역을 확장했다는 평가다.



미디어

더보기
현대건설, 하나은행과 금융 협력 MOU...‘안심 금융’ 협력으로 금융 주도권 및 사업 안정성 ‘우위’ 확보 현대건설이 압구정2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조합원의 금융부담 완화와 자금조달 안정화를 위한 선제적 행보에 나섰다. 현대건설은 지난 29일(목) 주거래은행인 하나은행과 ‘압구정2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관련 상호 업무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 주요 대형 은행들과도 업무 협약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 외국계 은행 및 대형 증권사까지도 협력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압구정2구역 재건축 사업과 관련해 주요 시중은행과 긴밀한 금융 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재건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합원의 금융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재정적 부담을 완화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건설은 은행에 사업비, 이주비(추가이주비 포함), 중도금, 조합원 분담금, 입주시 잔금 등 재건축에 필요한 금융제안을 요청하며, 은행이 제공하는 금융제안서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협조한다. 시중은행은 금융자문가 및 금융 주선업자로서 현대건설의 요청에 따라 필요한 금융제안을 마련·제시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또한 현대건설과 시중은행은 최적의 금융상품 및 솔루션을 함께 개발하고, 조합원 이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협력한다.

LIFE

더보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지난 29일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는 고객이 KB스타뱅킹에서 다양한 미션에 참여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타포인트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앱테크 기능을 확대하여 고객 혜택과 편의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출시됐다. 만 14세 이상의 고객이면 누구나 서비스 참여가 가능하며, 미션은 페이지를 방문하면 실시간으로 포인트가 지급되는 ‘단순 참여형’과 SNS 구독, 카카오톡 채널 추가 등 미션을 완료하면 포인트가 지급되는 ‘미션 달성형’으로 구성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내 ‘혜택’ 홈 화면을 개선하며 고객 편의성도 확대했다. 새로운 ‘혜택’ 홈 화면은 이번에 출시한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이외에도 ▲Daily 혜택 콘텐츠 ▲계열사 혜택 정보 ▲이벤트 정보 등으로 구성됐다. 고객이 참여하기 쉬운 콘텐츠부터 순서대로 배치하고, 혜택과 리워드 중심의 직관적인 UI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KB스타뱅킹 내 혜택 서비스를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금융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