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냄에듀 ‘세 가지 열쇠말로 여는 문학 이야기: 두 번째 이야기 역사’ 출간

세 개의 열쇠말로 문학 작품의 비밀을 푼다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들이 6년간 네이버 오디오 클립 채널에 연재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세 가지 열쇠말로 여는 문학 이야기: 두 번째 이야기 역사’ 출간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해냄에듀는 전국국어교사모임 선생님들이 작품의 핵심 키워드를 선별해 생생하고 흥미롭게 풀어낸 문학 감상 이야기 '세 가지 열쇠말로 여는 문학 이야기: 두 번째 이야기 역사'를 출간했다. 

 

전국국어교사모임에서는 2018년부터 네이버 오디오 클립 채널 '세 가지 열쇠말로 여는 문학 이야기'에서 다양한 문학 작품을 맛깔나면서도 깊이 있는 해설로 꾸준히 소개하고 있다. 이렇게 6년 넘게 녹음한 내용을 청소년과 문학을 좋아하는 일반 독자들을 위해 책으로 새롭게 엮어 낸 것이 '세 가지 열쇠말로 여는 문학 이야기' 시리즈다. 

 

이 책은 하나의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핵심이 되는 세 가지 키워드를 뽑아내 이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학교 현장에서 문학을 가르치는 국어 교사들이 추출한 열쇠말은 문학 작품의 숨은 의미를 밝혀 주는 별처럼 빛난다. 예리하면서도 깊이 있는 문학 비평과 해설임에도 독자들에게는 마치 수다쟁이의 이야기를 듣는 것 같이 편안하게 느껴지는 것은 상대와 마주 앉아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말투가 책 속에 고스란히 살아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출간된 두 번째 이야기 역사 편에는 우리 역사의 굵직굵직한 장면을 배경으로 한 문학 작품 38편이 소개돼 있다. '칼의 노래'와 같이 거대한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작품부터 '삼풍백화점' 같이 현대의 한 단면을 보여 주는 사건까지 문학의 배경이 되는 다양한 역사적 사건을 다룬다. 또한 문학사적으로도 큰 의미를 지니는 작품과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작품에 이르기까지 선정작의 스펙트럼이 매우 넓다. 

 

작가의 다양성 또한 이 책이 가진 장점이다. 최명희, 권정생, 조정래 등 오래도록 독자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작가들부터 한강, 공지영, 정이현, 최은영 등 최근의 유명 작가와 신예 작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가군의 작품 해설이 책 속에 녹아 있다. 

 

'세 가지 열쇠말로 여는 문학 이야기'는 청소년들의 아픔과 고민, 성장을 담은 '첫 번째 이야기 성장'에 이어 이번에 '두 번째 이야기 역사'가 출간됐다. 앞으로도 사랑, 자본과 노동, 인간과 예술, 소외, 일상, 고전 문학, 세계 문학 등으로 주제를 확장해 전 9권으로 완간할 예정이다. 

 

2022 개정 교육 과정에서 문학 교과목은 학생들이 다양한 문학 경험과 활동을 통해 작품을 수용,생산하는 능력을 기르고,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문학 활동의 적극적 주체로 살아갈 수 있는 태도를 함양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은 이것을 목표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문학 수업과 활동을 진행하지만, 수많은 교과서와 매체를 통해 무수히 쏟아지는 문학 작품을 모두 다루기에는 한계가 있다. '세 가지 열쇠말로 여는 문학 이야기'는 이러한 학교 현장에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다. 

 

전국국어교사모임에서는 2018년 네이버 오디오 클립에 문학 작품 해설을 올리면서 이 콘텐츠가 학생뿐 아니라 일반 독자들이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도록 했다. 문학 작품을 해석하는 데에는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독자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세 가지 키워드', 즉 '열쇠말'이라는 명확한 콘셉트를 정했다. 작품의 숨은 의미와 맥락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독자들을 작품의 핵심에 다다르도록 안내한다. 이 과정에서 독자들은 어떤 문학 작품을 접하더라도 자신만의 키워드를 스스로 뽑아 해석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된다. 

 

이번에 출간된 두 번째 이야기는 역사의 이면과 역사 속에서 방황하고 성장하는 인간의 모습을 담은 문학 작품을 선정했다. 조선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 문학사에서도 굵직한 자리를 차지하는 작품들을 선정해 시대성과 문학성을 동시에 담아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문학이 어떻게 역사를 반영하고, 역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문학의 역할과 의미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또한 독자들은 몰랐던 역사의 숨겨진 이야기와 역사 속에서 흔들리는 다양한 인간 군상을 통해 현재의 나를 되돌아보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이권우 도서 평론가는 이 책에 대해 '처음 가는 길은 내비게이션이 가리키는 대로 찾아가면 훨씬 수월하게 목적지에 이를 수 있는 법이다. 작품의 주제와 상징을 잘 찾아내지 못한다면 '세 가지 열쇠말로 여는 문학 이야기'를 길잡이로 삼아 보길 바란다'고 평했다.



미디어

더보기
현대건설, 하나은행과 금융 협력 MOU...‘안심 금융’ 협력으로 금융 주도권 및 사업 안정성 ‘우위’ 확보 현대건설이 압구정2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조합원의 금융부담 완화와 자금조달 안정화를 위한 선제적 행보에 나섰다. 현대건설은 지난 29일(목) 주거래은행인 하나은행과 ‘압구정2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관련 상호 업무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 주요 대형 은행들과도 업무 협약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 외국계 은행 및 대형 증권사까지도 협력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압구정2구역 재건축 사업과 관련해 주요 시중은행과 긴밀한 금융 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재건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합원의 금융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재정적 부담을 완화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건설은 은행에 사업비, 이주비(추가이주비 포함), 중도금, 조합원 분담금, 입주시 잔금 등 재건축에 필요한 금융제안을 요청하며, 은행이 제공하는 금융제안서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협조한다. 시중은행은 금융자문가 및 금융 주선업자로서 현대건설의 요청에 따라 필요한 금융제안을 마련·제시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또한 현대건설과 시중은행은 최적의 금융상품 및 솔루션을 함께 개발하고, 조합원 이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협력한다.

LIFE

더보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지난 29일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는 고객이 KB스타뱅킹에서 다양한 미션에 참여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타포인트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앱테크 기능을 확대하여 고객 혜택과 편의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출시됐다. 만 14세 이상의 고객이면 누구나 서비스 참여가 가능하며, 미션은 페이지를 방문하면 실시간으로 포인트가 지급되는 ‘단순 참여형’과 SNS 구독, 카카오톡 채널 추가 등 미션을 완료하면 포인트가 지급되는 ‘미션 달성형’으로 구성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내 ‘혜택’ 홈 화면을 개선하며 고객 편의성도 확대했다. 새로운 ‘혜택’ 홈 화면은 이번에 출시한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이외에도 ▲Daily 혜택 콘텐츠 ▲계열사 혜택 정보 ▲이벤트 정보 등으로 구성됐다. 고객이 참여하기 쉬운 콘텐츠부터 순서대로 배치하고, 혜택과 리워드 중심의 직관적인 UI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KB스타뱅킹 내 혜택 서비스를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금융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