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원한 지역 로컬크리에이터들 ‘맹활약’

경북센터 사업 지원으로 성장해 중기부 강한 소상공인 사업 선정 쾌거
경북지역 관광 활성화 프로그램 진행, 지역으로 이주한 청년 로컬기업도 돋보여

 

 

[이슈투데이=김정훈 기자]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경북센터)의 지역 로컬크리에이터 지원 사업이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경북센터는 2020년부터 올해까지 경북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로컬크리에이터 153개 사(팀)를 발굴하고 교육, 사업화 지원, 마케팅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역 정착 및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6월 21일 열렸던 '로컬브랜드페어 2024'에서는 '경북 로컬체인지업 사업' 전시부스를 운영해 지역 로컬크리에이터들의 지원성과와 제품을 선보이며 뜨거운 호응을 얻기도 했다. 

 

특히 경북센터의 지원을 받은 로컬크리에이터들은 지속적으로 지역에서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다. 진아에프엔씨(대표 송연실, 경주의 프리미엄 전통 한식발효소스), 피노젠 농업회사법인(대표 신별, 영주 소백산 솔잎을 함유한 기초화장품), 웰피쉬(대표 정여울, 통영 바다장어포)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에 무려 43.5: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뚫고 1차 오디션을 통과해 강한 소상공인으로 선발되는 쾌거를 이뤘다. 

 

강한소상공인 사업은 소상공인이 창작자, 스타트업, 다른 업종 소상공인 등 파트너 기업과 협업해 차별화된 제품,서비스 개발을 돕는 사업으로, 최대 6000만원의 사업화자금이 지원된다. 경북센터의 지원으로 한 단계 성장하고, 연속해서 중기부 사업에 선정되며 로컬브랜드인 '라이콘'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특히 선발된 기업 중 피노젠 농업회사법인의 신별 대표는 경북 영주의 소백산 금강송을 보존하면서도 부산물을 업사이클링해 가치를 만들어낸 성과로 지난해 영남을 대표하는 우수 로컬크리에터로 선정되기도 했다. 

 

경북 지역의 관광 활성화를 위해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로컬 기업들도 있다. '반려동물 문화사업단 늘품'은 반려동물 여행상품 기획 및 굿즈 제작, 기획 전시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최근 반려동물 기업 전문 에이전시 동감과 협업해 11개의 반려동물 업체가 참가한 프리마켓과 보호자가 함께 즐기며 반려견의 올바른 행동을 배울 수 있는 운동회 행사를 개최해 반려동물 스타트업과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낭만이 있는 청년들이 의성에 모여 만든 로컬 여행사 '별헤는'도 의성 한옥 게스트하우스와 주안상, 전통주, 원데이클래스 체험을 연계한 1박 2일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별헤는은 서울에서 의성으로 이주한 청년기업으로, 의성을 기반으로 한 달 피크닉, 별빛산책 등 다양한 콘텐츠로 의성의 불을 밝히고 있다. 

 

경북센터는 다채로운 색깔의 로컬크리에이터들이 경북 곳곳에서 활동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자원이 풍부한 경북의 다양한 기업들이 지역 대표 브랜드가 되고 창의적인 혁신기업이 될 수 있도록 가까이에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미디어

더보기
삼성물산, 한남4구역 지하공간 혁신 설계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이 한남4구역의 지하 공간을 단순 주차장이 아닌 입주민이 소통하고 생활하는 새로운 '삶의 공간'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지하 공간의 면적 활용을 극대화하면서도 입주민에게 혁신적인 미래 주거 기술을 제공하기 위해 △드라이빙 라운지 △멀티-모달 스테이션 △시그니처 로비 등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차별화 공간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먼저, 지하 주차장 왼쪽에 위치하는 드라이빙 라운지는 자연 채광이 가능한 조경과 어우러진 라운드 어바웃 회차 공간, 드롭-오프 존을 통해 손님 접객과 아이들의 통학 등에 특화된 공간으로 조성된다. 또한, 홈닉∙비즈니스∙패밀리 라운지 등 입주민 전용 서비스 공간에서 다양한 소통과 함께 쾌적한 커뮤니티 시설 이용이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중앙에 위치하는 다양한 멀티-모달 스테이션은 캠핑카, 전기차, 전기 자전거 등 다양한 퍼스널 모빌리티에 대응하기 위해 정비∙충전∙세차 등 편의시설에 집중한 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며, 특히, 전기차 충전구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에 대응하기 위한 전기차 화재대응 솔루션도 제안한다. 전기차 충전구역에는 불꽃감지 센서가 일체형으로 장착된 CCTV를 설치해 화재를 빠르게 감지하고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