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60 신중년 매일 1시간 스마트폰으로 게임, ‘애니팡’·‘피망맞고’ 가장 즐겨

 

[이슈투데이=김아론 기자] 100세 시대에서 5060세대를 일컫는 신중년들의 모바일 게임 소비 행태를 조사한 설문 결과, 답변자의 55%가 디지털 게임을 즐긴다고 답했다. 이들 가운데 76%가 휴대폰으로 게임을 즐긴다고 답변, 대부분이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설문은 유한킴벌리와 함께일하는재단이 공동출연한 공유가치창출(CSV)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전국 50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설문 결과로 △디지털 게임 인지도 △게임 경험 및 빈도 △이용 기기 및 접근 경로 △선호 게임 및 리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4월 27일부터 5월 11일까지 온라인 설문으로 실시됐으며 총 501명(전체 응답자 중 수도권 거주자 80%)이 설문에 응했다.

◇유튜브, 영화/드라마 시청에 이어 디지털 게임에 세 번째로 많아

이번 설문의 전체 응답자의 55%를 차지하는 274명이 현재 디지털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답변, 상당수 신중년이 디지털 게임을 인지하고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대폰이나 PC로 즐기는 여가활동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복수응답)에는 유튜브 시청(64.9%), OTT로 영화/드라마 시청(50.3%)에 이어 디지털 게임(33.9%)이 3순위였다.

◇매일 1시간 스마트폰으로 게임 즐겨

디지털 게임을 한다고 답변한 응답자가 게임을 위해 이용하는 기기는 휴대폰(76%), PC(19%), 둘 다 비슷(5%)하다고 답했다. 게임 시간은 하루 1시간 정도(47%) 한다고 답변이 가장 많았고, 그 뒤로 1-2시간(27%), 30분 미만(17%), 3시간 이상(9%)이 뒤를 이었다.

또 이들은 지인의 소개(39.7%), 딸 또는 아들(39%), 온라인 게임 광고(16.9%), 오프라인 게임 광고(4.4%)를 통해 게임을 접했다고 답했다. 이것만 보더라도 자녀를 포함해 주변인의 소개로 게임을 시작한 이가 약 80%에 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즐겨하는 게임은 '애니팡'

신중년이 가장 즐겨하는 Top 5 게임에는 애니팡(27.4%), 피망맞고(10.9%), 리니지(8.8%), 한게임(8%), 프렌즈팝(4.7%)이 선정됐다. 응답자들의 즐겨하는 게임 리뷰 및 게임 종류를 살펴보면 간단한 규칙으로 심심할 때 편하게 즐길 수 있는 퍼즐 게임(50.6%)이나 고스톱/포커(44.5%)를 선호하며, 친목 도모가 가능한 롤플레이 게임(16.2%) 응답자도 적지 않았다.

특히 신중년이 압도적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난 애니팡을 좋아하는 이유로 '시간 때우기 용으로 재미있게 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나오고 제일 처음 딸이 깔아준 애니팡', '간단한 게임 규칙으로 쉽게 할 수 있어서 좋다' 등의 답변이 있었다.

특히 설문 참가자 중 게임 시도 의향이 있다(87%)고 답한 디지털 게임 무경험자들 역시 한 번쯤 해보고 싶은 디지털 게임으로 퍼즐게임 등 캐주얼게임(33.5%) 및 고스톱/맞고/포커게임(34.8%)를 가장 많이 꼽았다. 반면, 디지털 게임 무경험자들이 게임을 시도하지 않은 이유로 유튜브 등 다른 콘텐츠 소비가 더 재미있어서(52.2%), 앱을 까는 등 접근 방법을 몰라서(20.1%), 눈이 피로해서(17%), 머리를 복잡하게 쓰는게 싫어서(10.7%) 등 다양한 답변을 내놨다. 게임을 즐기지 않는 응답자들 중 63%는 휴대폰에서도 가능한 디지털 게임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답했다.


미디어

더보기
두산건설, ‘성남 은행주공’ 랜드마크 건설을 위한 파격 조건 제시 두산건설(대표이사 이정환)은 ‘성남 은행주공아파트 재건축 정비사업’을 진행하며 회사의 이윤 추구보다는 수도권 랜드마크 건설 추진을 위해 파격적인 사업 조건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먼저 두산건설은 하이엔드 브랜드인 ‘The Zenith’를 제안했다. ‘The Zenith’는 ‘해운대 두산위브더제니스’, ‘대구 두산위브더제니스’ 등 지역을 대표하는 주거시설로 자리 잡은 만큼, 성남 은행주공 아파트를 지역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나타냈다. 지난 21일 오픈한 홍보관에는 ‘The Zenith’의 고급스러움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 시공 예정인 주방을 구현하였다. ‘The Zenith’ 제안으로 외관 특화 및 고급 마감재 시공으로 높은 수준의 공사비가 투입되지만, 사업을 통한 이윤 창출보다는 지역 랜드마크를 건설하기 위한 파격적인 사업 조건을 제시했다. 수주에 대한 강한 의지로 공사비는 3.3㎡(평)당 635만 원으로 제안했다. 이는 회사의 이윤을 조합의 이익으로 환원하여 조합의 분담금은 경감시키고, 두산건설은 수도권 랜드마크 건설을 통해 얻는 홍보 효과를 고려한 전략적 요충지로 판단돼 공격적인 공사비 제안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계약일로부터

LIFE

더보기
네이버페이, 골프존파크 결제 오픈 기념 포인트 혜택 프로모션 실시 네이버페이가 2월까지 골프존파크 매장에서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로 2만원 이상 현장결제 시, 최대 4천 포인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지난해 12월부터 골프존파크 매장에 네이버페이 현장결제가 도입되면서 사용자들은 보다 다양한 가맹점에서 간편한 결제와 그에 따른 혜택까지 경험할 수 있게 됐다. 결제 오픈을 기념해 투비전, 투비전+, 투비전NX 버전이 적용된 전국 골프존파크 매장에서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로 2만원 이상 현장결제 시, 네이버페이 1천 포인트가 적립되는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본 프로모션은 4회차로 나누어 진행되며, 회차별로 1회씩 총 4회까지 참여할 수 있어 최대 4천 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다. 네이버페이는 이번 오픈 프로모션을 시작으로 골프존파크와 함께 다양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골프존파크 프로모션 관련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페이앱 하단의 ‘혜택’탭 내의 ‘현장결제하고 포인트 받기’를 통해 확인하거나 네이버에 ‘네이버페이 포스트’를 검색한 후 ‘네이버페이 현장결제’ 시리즈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골프존파크 매장에서 네이버페이로 현장결제 하는 방법은 전 LPGA 골프선수 최나연의 유튜브 채널 ‘나연이즈백’에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