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그린트러스트, ‘제11회 대한민국 조경대상’ 수상

 

[이슈투데이=김아론 기자] 서울그린트러스트가 '서울숲공원 - 설렘정원, 겨울정원1, 2'와 '국립수목원 어린이정원 - 도깨비와 요정들의 숲정원'이 '제11회 대한민국 조경대상' 공공 부문 산림청장상과 한국조경학회장상(농림축산식품부)을 각각 수상했다.

설렘정원과 겨울정원1, 2는 유한킴벌리와 함께하는 인덱스 가든(Index Garden) 프로젝트의 하나로, 서울숲공원 내 유휴 공간을 재생한 곳이다. 서울그린트러스트와 유한킴벌리는 2016년부터 도시에서 만날 수 있는 식물을 다양한 주제로 소개하는 도시숲 프로젝트 '인덱스가든'을 통해 공공 공간의 가치를 높여왔다.

서울숲 원형 마당을 재탄생시킨 설렘정원(2019)은 '사람, 결혼, 부부, 연인' 등을 주제로 공간을 기획했으며, 네이밍 공모전을 통한 시민 참여로 이름이 붙여졌다. 계절마다 설렘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꽃과 행복의 결실을 뜻하는 열매를 감상할 수 있도록 식재했다. 또 정원 조성에 그치지 않고 친환경 결혼식, 화관 만들기 등 소중한 사람과 추억을 만드는 프로그램을 진행해 시민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서울숲 내 숲속 빈터 일대에 조성한 겨울정원1(2020), 겨울정원2(2021)는 겨울철에도 자연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12가지 볼거리를 제공한다. △하얀색 나무껍질이 돋보이는 자작나무의 경이로움 △상록 식물과 붉은색 가지의 흰말채나무로 연출한 녹색과 적색의 대비 △정형,비정형 식물이 만들어낸 리듬감 △식물의 갈색 △씨방이 커진 꽃대 △겨울에 더 돋보이는 열매 △숲의 부산물로 만든 울타리 △곤충들의 보금자리 △녹색 이끼 △작은 온실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서울 강남구 개포동 재개발로 베어진 메타세쿼이아 그루터기와 나무줄기를 정원에 활용해, 우리 주변 나무들의 존재와 가치를 생각해 보는 기회를 마련했다.

국립수목원 광릉 숲길에 있는 어린이 정원인 도깨비와 요정들의 숲정원(2020~2021)은 대규모의 신규 식재 대신 광릉숲이 지닌 풍부한 자연환경과 숲의 부산물을 이용한 와일드 가든(Wild Garden)의 방향을 추구한 것이 특징이다. 숲의 훼손을 줄이기 위해 기존 나무를 베지 않고, 수백년 된 전나무 고사목을 활용했다.

특히 오래되고 거대한 숲에서 착안해 '숲을 지키는 착한 도깨비'라는 가상의 캐릭터와 두 어린이가 등장하는 '숲탐험 동화책', 정원에서 관찰과 놀이를 돕는 '어린이용 워크북'을 제작해 아이들이 자연과 가까워지고 창의적으로 정원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KB국민은행 후원으로 서울그린트러스트 정원문화클럽, 국립수목원이 함께 조성했다.

이번 제11회 대한민국 조경대상에 선정된 서울그린트러스트 정원은 모두 정원사친구들이 설계, 시공을 맡았다.

서울그린트러스트 이우향 사무국장은 '앞으로도 도시에 다양한 유형의 정원을 조성해 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든 연령대의 시민이 공원에서 새로운 즐거움을 경험하고 자연과 좀 더 친밀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그린트러스트는 시민과 함께 녹색 도시를 만드는 비영리 재단이다. 2003년 국내 최초 시민들의 자발적인 기금과 참여로 만들어진 서울숲공원을 통해 시민 참여형 공원 조성 사례를 실현했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서울숲공원을 운영하고 있다.


미디어

더보기
두산건설, ‘성남 은행주공’ 랜드마크 건설을 위한 파격 조건 제시 두산건설(대표이사 이정환)은 ‘성남 은행주공아파트 재건축 정비사업’을 진행하며 회사의 이윤 추구보다는 수도권 랜드마크 건설 추진을 위해 파격적인 사업 조건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먼저 두산건설은 하이엔드 브랜드인 ‘The Zenith’를 제안했다. ‘The Zenith’는 ‘해운대 두산위브더제니스’, ‘대구 두산위브더제니스’ 등 지역을 대표하는 주거시설로 자리 잡은 만큼, 성남 은행주공 아파트를 지역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나타냈다. 지난 21일 오픈한 홍보관에는 ‘The Zenith’의 고급스러움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 시공 예정인 주방을 구현하였다. ‘The Zenith’ 제안으로 외관 특화 및 고급 마감재 시공으로 높은 수준의 공사비가 투입되지만, 사업을 통한 이윤 창출보다는 지역 랜드마크를 건설하기 위한 파격적인 사업 조건을 제시했다. 수주에 대한 강한 의지로 공사비는 3.3㎡(평)당 635만 원으로 제안했다. 이는 회사의 이윤을 조합의 이익으로 환원하여 조합의 분담금은 경감시키고, 두산건설은 수도권 랜드마크 건설을 통해 얻는 홍보 효과를 고려한 전략적 요충지로 판단돼 공격적인 공사비 제안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계약일로부터

LIFE

더보기
네이버페이, 골프존파크 결제 오픈 기념 포인트 혜택 프로모션 실시 네이버페이가 2월까지 골프존파크 매장에서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로 2만원 이상 현장결제 시, 최대 4천 포인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지난해 12월부터 골프존파크 매장에 네이버페이 현장결제가 도입되면서 사용자들은 보다 다양한 가맹점에서 간편한 결제와 그에 따른 혜택까지 경험할 수 있게 됐다. 결제 오픈을 기념해 투비전, 투비전+, 투비전NX 버전이 적용된 전국 골프존파크 매장에서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로 2만원 이상 현장결제 시, 네이버페이 1천 포인트가 적립되는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본 프로모션은 4회차로 나누어 진행되며, 회차별로 1회씩 총 4회까지 참여할 수 있어 최대 4천 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다. 네이버페이는 이번 오픈 프로모션을 시작으로 골프존파크와 함께 다양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골프존파크 프로모션 관련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페이앱 하단의 ‘혜택’탭 내의 ‘현장결제하고 포인트 받기’를 통해 확인하거나 네이버에 ‘네이버페이 포스트’를 검색한 후 ‘네이버페이 현장결제’ 시리즈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골프존파크 매장에서 네이버페이로 현장결제 하는 방법은 전 LPGA 골프선수 최나연의 유튜브 채널 ‘나연이즈백’에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