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국립국어원과 AI 언어 능력 평가 대회 개최

 

[이슈투데이=김아론 기자] SK텔레콤이 우리말 인공지능(AI) 언어 모델의 개발 역량 향상과 국어 정보화 저변 확대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국립국어원과 함께 '인공지능 언어 능력 평가 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참가자들은 15일부터 11월 1일까지 지난 9월 1일 공개된 SKT의 기본 AI 언어 모델과 국립국어원의 평가 데이터 세트를 통한 결과물을 수시로 업데이트해 제출할 수 있다.

이번 대회는 개인 또는 팀으로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팀 가운데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금상 △은상 △동상 △특별상을 선정할 계획이며, 수상자 모두에게는 매년 SKT가 개최하는 AI Fellowship의 서류 심사 면제 특권도 제공할 계획이다.

참가자들은 제공된 언어 모델 등을 바탕으로 각각의 AI 언어 모델 프로그램을 개발해 우리말을 이해,분석하는 능력을 평가받는다. 자세한 행사 내용은 국립국어원 모두의 말뭉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출된 언어 모델을 평가하는 과제는 4가지로 △문장의 문법 오류 판단하기(문장 적법성 판단) △맥락별 단어 의미 구별하기(동형이의어 구별) △문장 읽고 원인 추론하기(인과 관계 추론) △제시문 읽고 질문에 예,아니오 답하기(판정 의문문) 등이다. 이번 평가는 지금까지 한국어 인공지능 모델 평가를 위해 공개된 데이터 세트들보다 난도가 다소 높은 내용으로 구성됐다.

SKT에서 제공하는 언어 모델은 매개 변수가 12억개인 모델로, 2020년 공개한 KoGPT2 모델보다 약 8배 크다. 이는 SKT가 국립국어원과 진행하는 한국어 범용 언어 모델(GLM)* 연구 과제의 초기 산출물로, 기존에 SKT가 개발해 발표한 KoBERT, KoGPT2, KoBART 모델에 이어 한국어 AI 모델을 개발,활용하려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SKT 에릭 데이비스 Language Superintelligence Labs장은 'SKT와 국립국어원이 협업해 준비한 이번 경진 대회가 언어와 AI에 대한 역량을 맘껏 펼치는 장이 되길 기대한다'며 '나아가 이러한 건전한 경쟁이 범용 언어 모델을 비롯한 한국어 언어 모델의 발전과 국어 정보화 확산에 이바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립국어원 이승재 언어정보과장은 '국립국어원은 전문적인 말뭉치 수집 및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올해부터 인공지능 언어 능력 평가용 자료를 구축해 시장에 꾸준히 공급할 예정'이라며 '민간의 높은 요구를 반영해 인공지능의 한국어 능력을 다양한 영역에서 평가할 수 있는 체계를 단계적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

더보기
두산건설, ‘성남 은행주공’ 랜드마크 건설을 위한 파격 조건 제시 두산건설(대표이사 이정환)은 ‘성남 은행주공아파트 재건축 정비사업’을 진행하며 회사의 이윤 추구보다는 수도권 랜드마크 건설 추진을 위해 파격적인 사업 조건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먼저 두산건설은 하이엔드 브랜드인 ‘The Zenith’를 제안했다. ‘The Zenith’는 ‘해운대 두산위브더제니스’, ‘대구 두산위브더제니스’ 등 지역을 대표하는 주거시설로 자리 잡은 만큼, 성남 은행주공 아파트를 지역의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나타냈다. 지난 21일 오픈한 홍보관에는 ‘The Zenith’의 고급스러움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실제 시공 예정인 주방을 구현하였다. ‘The Zenith’ 제안으로 외관 특화 및 고급 마감재 시공으로 높은 수준의 공사비가 투입되지만, 사업을 통한 이윤 창출보다는 지역 랜드마크를 건설하기 위한 파격적인 사업 조건을 제시했다. 수주에 대한 강한 의지로 공사비는 3.3㎡(평)당 635만 원으로 제안했다. 이는 회사의 이윤을 조합의 이익으로 환원하여 조합의 분담금은 경감시키고, 두산건설은 수도권 랜드마크 건설을 통해 얻는 홍보 효과를 고려한 전략적 요충지로 판단돼 공격적인 공사비 제안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계약일로부터

LIFE

더보기
네이버페이, 골프존파크 결제 오픈 기념 포인트 혜택 프로모션 실시 네이버페이가 2월까지 골프존파크 매장에서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로 2만원 이상 현장결제 시, 최대 4천 포인트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지난해 12월부터 골프존파크 매장에 네이버페이 현장결제가 도입되면서 사용자들은 보다 다양한 가맹점에서 간편한 결제와 그에 따른 혜택까지 경험할 수 있게 됐다. 결제 오픈을 기념해 투비전, 투비전+, 투비전NX 버전이 적용된 전국 골프존파크 매장에서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로 2만원 이상 현장결제 시, 네이버페이 1천 포인트가 적립되는 프로모션이 진행된다. 본 프로모션은 4회차로 나누어 진행되며, 회차별로 1회씩 총 4회까지 참여할 수 있어 최대 4천 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다. 네이버페이는 이번 오픈 프로모션을 시작으로 골프존파크와 함께 다양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골프존파크 프로모션 관련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페이앱 하단의 ‘혜택’탭 내의 ‘현장결제하고 포인트 받기’를 통해 확인하거나 네이버에 ‘네이버페이 포스트’를 검색한 후 ‘네이버페이 현장결제’ 시리즈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골프존파크 매장에서 네이버페이로 현장결제 하는 방법은 전 LPGA 골프선수 최나연의 유튜브 채널 ‘나연이즈백’에도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