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너지드림센터, 2023 겨울방학 맞이 친환경 건축 대학생 워크숍 ‘Project Zero’ 참가자 모집

 

[이슈투데이=김나실 기자] 서울에너지드림센터(센터장 육경숙)가 2월 4일(토)부터 2월 18일(토)까지 3주간 매주 토요일 진행하는 친환경 건축 대학생 워크숍 '프로젝트 제로(Project Zero)'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워크숍은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와 협력해 현직자가 강사이자 멘토로 참여한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상암동 평화의 공원에 위치한 국내 최초 에너지자립형 친환경 공공건물로, 서울 도심 속에서 환경,에너지,기후변화에 관련된 다양한 체험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이다. 삼우종합건축사무소는 건축설계를 비롯해 친환경 설계, 엔지니어링, 도시설계, 실내설계 등 전 분야에 걸쳐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건축설계 회사다.

친환경 건축 대학생 워크숍 Project Zero는 '친환경 건축가로 향하는 시작점이자 넷제로(Net-Zero)를 향한 제로 에너지 빌딩(Zero Energy Building, ZEB)의 실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건축 관련 전공자 또는 친환경 건축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 40명이 대상이며, 기후변화와 친환경 건축에 대해 이해하고 친환경 건축 관련 진로,직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확장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워크숍은 총 3회차로 구성돼 있다. 1회차는 넷제로를 향한 친환경 건축, 2회차는 ZEB디자인클래스, 3회차는 친환경 건축가 실무 역량 강화를 주제로 진행된다.

세부강좌로는 1차시에 △기후변화와 친환경 건축 강의 △삼우종합건축사사무소 멘토와 함께하는 친환경 건축 A to Z 및 진로 멘토링, 2차시에 △서울에너지드림센터 건축전문투어 △ZEB 디자인 클래스, 3차시에 △ZEB 스터디 모델(Study model) 발표 및 현직자 피드백 △건축 업계 프레젠테이션 스킬 특강이 준비돼 있다.

3회차 과정을 모두 참여한 참가자에게는 수료증이 수여되며, 참가비는 무료다. 특히 참가자들이 만든 ZEB 스터디 모델은 멘토의 피드백을 거쳐 작품으로 완성돼 서울에너지드림센터 1층 드림갤러리에 전시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2월 1일(수)까지며, 서울에너지드림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모집인원은 40명으로 선착순 마감된다.

서울에너지드림센터는 프로젝트 제로 워크숍과 더불어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성인까지 참여할 수 있는 ZEB 디자인 클래스와 자율 체험 활동 등도 함께 운영한다. 세부 내용은 서울에너지드림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육경숙 서울에너지드림센터 센터장은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대전환이 필요한 시점에 사회를 이끌어갈 청년들이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고, 환경 소양을 지닌 직업인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더불어 친환경 건축 관련 진로를 고민하는 대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대답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

더보기
하나은행, 중소기업과의 상생 위한 총 23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 실시   [이슈투데이=김호겸 기자]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이 고금리와 경기둔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해 총 23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 1분기 중 '하나로 연결된 중소기업 상생 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중소기업 차주의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금융 지원은 대내외적 경기둔화와 고금리,고물가,고환율의 '3고(高)'라는 복합적 위기 상황 속에서 하나은행을 거래하고 있는 중소기업 중 금융 지원이 필요한 약 2만 중소기업(지원 대상 여신 약 19조원)을 대상으로 대출 금리 감면, 고정금리 특별대출 실시, 유동성 지원 등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상생의 마중물 역할을 하고자 마련됐다. 하나로 연결된 중소기업 상생 지원 프로그램은 △고금리 차주 지원 △고정금리 선택 차주 지원 △취약 차주 지원 등을 중심으로 추진된다. 취약 중소기업과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을 겪는 중소기업에게 균형 있고 선제적인 금융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 차주들의 금융 비용을 경감하고 대출이자 상환 부담을 줄여 연착륙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이번 금융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기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