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KEDI, 환경교육 학생 실천 국제 교류 한마당 개최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KEDI)이 주관하는 '환경교육 학생 실천 국제 교류 한마당'이 11월 10일(금)과 11일(토) 양 일에 걸쳐 전북대학교 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11월 10일 한국교육개발원 임후남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직무대행의 개회사와 전라북도교육청 교육감의 환영사로 개막되는 '환경교육 학생 실천 국제 교류 한마당'은 국내외 환경교육 실천 사례의 상호 공유 및 논의를 통해 학교 환경교육의 미래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참가자들이 환경과 관련된 여러 활동에 직접 참여해 봄으로써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 

 

행사 첫째 날(11월 10일) '환경교육 학생 국제 교류 사례발표'는 이종명 교사(합천가야초등학교), 강성빈 학생(산자연중학교), 김유진,이혜원 학생(통영 벽방초등학교)이 몽골 사막화 방지를 위한 활동, 탄소중립을 위한 환경생태교육과 문화교류 등 환경을 주제로 국제 교류를 한 경험을 공유한다. 

 

사례발표에 이어 국내 학생과 교류를 경험한 독일, 미국, 싱가포르, 이스라엘 학생, 그리고 우리나라 학생들이 참여하는 온라인 토크콘서트를 진행한다. 이와 병행해 올해 탄소중립 중점학교로 지정된 10개교의 '탄소중립 중점학교 성과공유 전시 부스'가 운영된다. 

 

행사 둘째 날(11월 11일)에는 환경교육을 주제로 한 다양한 학생 참여 프로그램 및 이벤트가 운영된다. 

 

오전 프로그램은 '자연미술과 함께하는 학교환경교육'에서 이성원 교사(서산중앙고등학교)와 함께 미술을 통해 자연이 우리 곁에 있음을 경험해 볼 수 있으며, '환경도서 저자와의 대화'는 '착한 소비는 없다'와 '환경과 생태 좀 아는 10대'의 저자 최원형 작가와의 대화가 준비돼 있다. 또한 '팝업북 만들기 체험'을 통해 폐기 도서를 활용해 작품을 만들어 보는 시간이 마련돼 있으며, 교사, 학생, 학부모, 일반 시민 등 누구나 해당 체험에 참여할 수 있다. 

 

오후 프로그램으로는 '도전 골든벨'이 진행된다. 환경 학습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를 풀면서 재미도 느끼고 환경 학습을 함께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골든벨' 진행 방식을 기획했다. 초등학생 최후의 1인과 중,고등학생 최후의 1인에게는 각각 상금 30만원이 지급될 예정이다. 

 

이외에 부대 행사로 다 읽은 책을 가져와 읽고 싶은 책으로 교환해 가는 'USED BOOK' 행사, 우리나라 산과 들,바다에서 주운 쓰레기로 탄생한 '쓰레기 몬스터 전시', 환경을 주제로 창작된 '학생의 미술품 전시회' 등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은 '환경교육 학생 실천 국제 교류 한마당'은 환경교육을 위한 학생들의 실제적인 실천 사례와 더불어 만지고 느끼면서 환경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한 자리라며, 당일 현장에서도 참여 신청이 가능하므로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디어

더보기
대우건설, 2025 함께으쓱(ESG) 기부 챌린지 시작 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임직원이 직접 참여하는 ‘2025 함께으쓱(ESG) 기부 챌린지’를 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대우건설의 함께으쓱(ESG) 기부챌린지는 참여 방법이 독특하다. 함께으쓱(ESG) 기부챌린지는 대우건설 임직원들의 걸음 수 누적 집계를 통한 기부 챌린지로, 4월 15일부터 1개월 간 휴대폰 어플로 직원들의 걸음수를 집계해 일정 목표 걸음 수를 달성하면 기부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걷기 챌린지에 참여하는 모든 임직원들에게는 사내 메신저인 ‘바로미’에 디지털 배지가 수여된다. 대우건설은 이번 1개월 간 임직원 전체 누적 걸음수가 4억보를 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어플을 활용하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전 직원의 참여가 가능하고, 걷기 습관을 통해 개인별 건강습관도 바로 잡을 수 있으며, 나아가 탄소 중립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건설은 지난 3월 임직원들에게 기부처 공모를 받은 바 있다. 임직원이 신청한 40개의 기부처 중 사내 선정 기준에 따라 기부처를 최종적으로 선정했으며, ▲선덕원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세이브더칠드런 등 총 10개의 기부처로 추려졌다. 기부 순서는 무작위 추첨을 통해 결정될 예정이다. 누

LIFE

더보기
신세계면세점, ‘믿고 사는 K-뷰티’ 화해 인증 20종 특별 기획전 진행 신세계면세점이 국내 대표 뷰티 플랫폼 ‘화해’와 손잡고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검증된 K-뷰티 제품을 선별한 특별 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이번 ‘신세계면세점이 pick한 화해 1위템’ 기획전은 지난 3월 양사가 체결한 전략적 업무협약의 첫 프로젝트로, 오는 6월 30일까지 신세계면세점 온라인몰과 명동본점, 인천공항 제1·2 터미널점에서 면세업계 단독으로 진행된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화해 뷰티 어워드에서 각 부문 1위를 수상한 제품 중 엄선된 20종의 K-뷰티 제품을 선보였다. 모든 행사 사은품은 ‘면세 단독 증정’으로, 이 가운데 ▲메디큐브 ▲비알머드 ▲유이크 ▲제로이드 ▲조선미녀 ▲토리든 ▲토코보는 국내 면세점 중 신세계면세점에서만 만날 수 있다.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 ▲메디힐 ‘마데카소사이드 에센셜 마스크’, ▲정샘물뷰티 ‘에센셜 스킨 누더 쿠션’, ▲라네즈 ‘립 슬리핑 마스크 EX’ 등 국내외에서 인기 높은 브랜드의 베스트셀러 제품도 마련했다. 또한 ▲에스트라 ▲비플레인의 스킨케어 제품과 ▲헤라 ▲더샘 ▲루나 ▲지베르니의 메이크업 제품, ▲아토팜 ▲궁중비책의 베이비&키즈 제품도 참여했다. 신세계면세점은 제품별로 차별화된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