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24, 단독 콘텐츠 결산 발표… 북펀딩부터 작가 만남까지 특별한 독서 경험 제공

의미 있는 작품 소개하는 ‘그래제본소’ 북펀딩… 2023년 달성률 1위는 박경리 ‘토지’ 세트
그 외 ‘예스리커버’ 프로젝트와 ‘예사로운 만남’ 통해 특별한 독서 경험 제공
2023년 4월 단독 콘텐츠 서비스 ‘예스24 오리지널’ 론칭… 33개 신작 독점 연재로 공개

 

 

[이슈투데이=김나실 기자]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2023년 한 해 동안 제공했던 다양한 단독 콘텐츠와 그 성과, 트렌드 등을 분석해 발표했다. 

 

지난해도 독자들을 사로잡기 위한 도서,출판업계의 다양한 시도가 이어졌던 가운데 예스24는 책 그 이상의 독서 경험을 제공하며 독자들의 발걸음을 이끌었다. 2023년 한 해 동안 어떤 단독 콘텐츠를 제공했고, 독자들의 호응은 어떠했는지 예스24의 한 해를 되짚어 본다. 

 

- '좋은 책을 독자 앞으로' 그래제본소 북펀딩… 2023년 달성률 1위는 박경리 '토지 1~20 세트' 

 

예스24가 2021년 5월부터 운영 중인 '그래제본소'는 독자 펀딩을 통해 품절 또는 절판된 도서를 복간하거나 국내에 한번도 소개되지 않았던 도서를 출간하는 프로젝트다. 2022년 61건에서 2023년 122건으로 약 2배 이상 펀딩 건수를 늘려 의미 있는 작품들을 더욱 다채롭게 선보였으며, 그중 달성률 2000% 이상의 인기 도서가 다수 탄생했다. 

 

2023년 그래제본소 펀딩 달성률 1위는 박경리의 '토지 1~20 세트'로, 목표 대비 2300%의 달성률을 자랑했다. 2위인 인기 웹소설 '검은머리 미군 대원수'의 종이책 출간 펀딩은 달성률 2239%에 총 펀딩액 약 2억2000만원을 기록하며 최고 판매 금액 펀딩으로도 자리잡았다. 인기 크리에이터이자 공간 디자이너 '오아시스'의 '일생에 한 번 내 집을 고친다면'은 2034%의 달성률로 3위에 자리했고, 펀딩 규모로는 2000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독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에세이가 18건으로 가장 많았고, 소설/시/희곡과 유아 분야가 각각 16건으로 뒤를 이었다. 또한 기존 팬층의 수요가 충분한 작품이나 소장 욕구가 높은 장르물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펀딩 특성상 소설/시/희곡 분야가 강세를 띠며 돋보였다. 실제로 2023년 그래제본소 펀딩 달성률 상위 3건 안에서도 2건이 소설이었다. 

 

한편 기프트 펀딩 프로젝트 '그래잡화점'에서는 지난해 12월 론칭한 예스24 PB '리센스(re:ssence)'의 첫 번째 상품 '오늘의 책장'이 5597%의 달성률을 기록하며 화제를 모았다. 

 

- 새 옷 갈아입은 한정판 '예스리커버'… 2023년 가장 빠르게 완판된 도서는 '모든 삶은 흐른다' 

 

예스24는 책의 표지 디자인을 달리해 출간하는 '예스리커버' 프로젝트를 2016년부터 꾸준히 전개해왔다. 2023년에도 35종의 예스리커버 도서를 제작해 새로운 감성을 덧입힌 한정판 에디션을 선보인 바 있다. 

 

예스리커버 35종을 분야별로 집계한 결과 소설/시/희곡과 인문 분야가 각각 7종으로 공동 1위였다. 작품의 여운과 의미가 극대화된 문학 도서와 두고두고 인생의 길잡이로 삼고 싶은 인문서를 리커버판으로 소장하거나 선물하려는 독자들의 수요가 반영된 흐름이다. 

 

2023년 제작된 예스리커버 도서 중 가장 빠르게 완판된 도서는 '모든 삶은 흐른다' 리커버 양장본이었다. '모든 삶은 흐른다'는 바다를 통해 인생의 깊은 철학을 전하는 인문서로, 이에 맞춰 바다의 여러 가지 빛깔과 호흡을 새로운 양장 디자인으로 담아냈다. 리커버 출간 두 달 만에 한정 수량 5000부가 모두 소진되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그 밖에 '도파민'과 '집중력'이 화두에 오르며 구간임에도 주목받았던 인문서 '도파민네이션' 블랙에디션 리커버도 출간 두 달여 만에 완판됐다. 

 

- 특별한 독서 경험 제공하는 '예사로운 만남'… 2023년에만 독자 약 1만 명 참여 

 

예스24는 북토크, 강연회 등 '예사로운 만남' 작가 만남 행사를 통해 확장된 독서 경험을 제공하기도 했다. 특히 2023년은 코로나로 인한 비상사태가 해제되는 국면에 따라 2022년 약 20건에서 대폭 늘어난 118건의 '예사로운 만남'이 진행됐고, 약 1만 명의 독자가 이에 참여해 작가와 독자 간 만남이 더욱 활기를 띠었다. 

 

가장 먼저 인기 저자들의 만남 행사에 대한 강력한 팬덤의 호응이 눈길을 끌었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유홍준 교수 강연과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 강사 북토크에는 약 300~400명에 이르는 독자들이 빈틈없이 자리를 메웠다. 

 

또한 정형화된 북토크를 벗어나 여행, 원데이 클래스 등 다양한 형태의 작가 만남 행사도 활발히 시도돼 한층 풍성한 즐거움을 선사했다. 2023년 여름에는 글로벌 베스트셀러인 '개미' 한국 출간 30주년을 기념하며 기획된 '베르나르 베르베르와 함께하는 원주 여행'이 성황리에 마무리됐으며, 이외에 '참좋다 케이크 수업' 베이킹 클래스, '이준명의 맨몸운동 BASIC' 풀업 클래스 등 이색 작가 만남도 진행됐다. 

 

- 단독 콘텐츠 서비스 '예스24 오리지널' 론칭… 다채로운 33건의 신작 독점 연재로 공개 

 

예스24는 한발 더 나아가 새로운 콘텐츠를 가장 먼저, 더 빠른 호흡으로 제공하고자 작년 4월 단독 콘텐츠 서비스 '예스24 오리지널'을 론칭했다. 작가 및 출판사와 협업해 신작을 크레마클럽에서 독점 연재 형식으로 공개하는 서비스다. 

 

유영광 '비가 오면 열리는 상점', 천선란 '이끼숲' 등 2023년 한 해 동안 예스24 오리지널에서는 베스트셀러 작가부터 신인 작가까지 다채로운 33건의 작품이 연재됐다. 특히 김초엽의 '파견자들'은 예스24 오리지널 연재를 통해 최초 공개됨은 물론 종이책 단독 예약판매를 통해 독자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새해에는 더욱 다양한 콘텐츠 라인업이 예고됐다. 1월 공개 예정인 죠지의 '따뜻한 참견 드림'은 예스24의 단독 사연 공모 프로젝트 '덕담소'를 통해 만들어진 참여형 에세이로, 각 사연에 덕담을 더해 따스한 위로를 전한다. 또한 미야베 미유키 신작 '구름에 달 가리운 방금 전까지 인간이었다'는 작가 특유의 통찰력과 혜안을 담아 12수의 하이쿠에서 뽑아낸 12개의 이야기를 그린다.



미디어

더보기
현대건설, 하나은행과 금융 협력 MOU...‘안심 금융’ 협력으로 금융 주도권 및 사업 안정성 ‘우위’ 확보 현대건설이 압구정2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조합원의 금융부담 완화와 자금조달 안정화를 위한 선제적 행보에 나섰다. 현대건설은 지난 29일(목) 주거래은행인 하나은행과 ‘압구정2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관련 상호 업무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 주요 대형 은행들과도 업무 협약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 외국계 은행 및 대형 증권사까지도 협력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압구정2구역 재건축 사업과 관련해 주요 시중은행과 긴밀한 금융 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재건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합원의 금융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재정적 부담을 완화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건설은 은행에 사업비, 이주비(추가이주비 포함), 중도금, 조합원 분담금, 입주시 잔금 등 재건축에 필요한 금융제안을 요청하며, 은행이 제공하는 금융제안서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협조한다. 시중은행은 금융자문가 및 금융 주선업자로서 현대건설의 요청에 따라 필요한 금융제안을 마련·제시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또한 현대건설과 시중은행은 최적의 금융상품 및 솔루션을 함께 개발하고, 조합원 이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협력한다.

LIFE

더보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지난 29일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는 고객이 KB스타뱅킹에서 다양한 미션에 참여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타포인트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앱테크 기능을 확대하여 고객 혜택과 편의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출시됐다. 만 14세 이상의 고객이면 누구나 서비스 참여가 가능하며, 미션은 페이지를 방문하면 실시간으로 포인트가 지급되는 ‘단순 참여형’과 SNS 구독, 카카오톡 채널 추가 등 미션을 완료하면 포인트가 지급되는 ‘미션 달성형’으로 구성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내 ‘혜택’ 홈 화면을 개선하며 고객 편의성도 확대했다. 새로운 ‘혜택’ 홈 화면은 이번에 출시한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이외에도 ▲Daily 혜택 콘텐츠 ▲계열사 혜택 정보 ▲이벤트 정보 등으로 구성됐다. 고객이 참여하기 쉬운 콘텐츠부터 순서대로 배치하고, 혜택과 리워드 중심의 직관적인 UI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KB스타뱅킹 내 혜택 서비스를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금융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