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24, 상반기 남성 독자들의 독서 트렌드 공개… SF 소설·중년 에세이·수험서 눈길

SF·판타지 찾는 30대부터 클레어 키건에 빠진 60대까지… 남성 독자 연령별 선호 소설 탐구
무라카미 하루키, 법정 스님… 중년 남성 선호 작가들의 에세이 신간 인기
한국사·공인중개사 수험서부터 투자·재테크 위한 경제 경영서까지, ‘공부하는 남자들’ 주목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올 1월부터 6월까지의 도서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4년 상반기 남성 독자들의 독서 트렌드를 분석해 공개했다. 

 

최근 남성 독자들의 눈길을 끄는 신간들이 연이어 출간되며 화제를 모았다. 김훈 작가의 에세이 '허송세월'은 남성 독자 마니아층의 호응에 힘입어 6월 4주차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4위 및 에세이 분야 1위에 올랐다. 해당 도서의 남성 구매자 비율은 51.6%로, 올 상반기 전체 도서 구매자 중 남성의 비율인 31.9%에 비해 19.7%p 높았다. 

 

5월 1주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한 독립 리서치 회사 '광수네,복덕방' 이광수 대표의 경제 경영서 '어떻게 살 것인가'와 넷플릭스 SF 시리즈 '삼체'의 원작 소설로 올 6월 새롭게 출간된 '삼체 1~3세트' 출간 10주년 기념 특별판도 각각 남성 구매자 비율이 59.4%, 53.8%에 달했다. 

 

이처럼 남성 독자들은 전체 독자층의 흐름과는 또 다른, 고유한 경향성을 가지고 다양한 도서를 향유하고 있었다.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올 상반기 남성 독자들의 독서 트렌드를 살펴봤다. 

 

소설/시/희곡 분야는 전 연령대 남성 독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추세다. 

 

예스24가 남성 독자의 구매 도서 분야별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5위에 자리했던 소설/시/희곡 분야가 올 상반기에는 4위로 한 계단 상승했다. 또한 모든 연령대에서 유일하게 상위 5위권 내에 속한 분야로 눈길을 끌었다. 

 

연령별 베스트셀러를 살펴보면 1020세대 남성 독자는 불안정한 시대 속 젊은 자아의 좌절을 그린 '인간 실격'을 가장 많이 찾았다. 이와 함께 '데미안', '이방인' 등의 고전도 10위권 내 자리했다. 3040세대 남성은 SF와 판타지 소설에 빠졌다. 1위에 오른 '삼체 1~3세트'는 물론 신작으로 돌아온 전민희 작가의 '룬의 아이들 - 블러디드 7'의 인기에 힘입어 상반기 3040세대 남성의 SF,판타지 소설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0.1% 증가했다. 한편 5060세대 남성은 클레어 키건의 '이처럼 사소한 것들'에 주목했다. 전통적으로 국내 장편 역사소설의 선호도가 높은 독자층임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으로 해외 작가의 단편이 1위를 차지했다. 

 

남성 전체로는 여성 독자와 동일하게 '이처럼 사소한 것들'이 소설/시/희곡 분야 1위에 오른 한편, 남성 마니아 독자층을 보유한 조정래 작가의 소설 '황금 종이 1, 2'가 10위권에 자리했다. 

 

한편 올 상반기에 중년 남성 독자가 선호하는 동년배 작가들의 신간이 다수 출간되며 에세이 분야도 주목받았다. 

 

대표적으로 무라카미 하루키 작가의 '오래되고 멋진 클래식 레코드 2'와 '이렇게 작지만 확실한 행복'은 남성 구매자 비율이 각각 52.5%와 42.3%으로 50대 남성 독자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머니 트렌드 2024', '럭키' 등 경제 경영 및 자기계발서로 40대 남성 독자 팬층을 확보한 김도윤 작가의 에세이 '내가 천 개의 인생에서 배운 것들' 또한 남성 구매자 비율이 49.0%에 달했다. 입적 후 14년 만에 공개된 법정 스님의 강연록 '진짜 나를 찾아라'는 남성 구매자 비율이 43.0%로 노년의 가르침과 지혜를 얻고 싶은 60대 남성의 사랑을 받았다. 해당 도서들의 남성 구매자 비율은 올 상반기 에세이 분야 전체 구매자 중 남성의 비율인 26.8%에 비해 평균 20%p 웃도는 수치를 보였다. 

 

이에 따라 2024년 상반기 남성 독자들의 에세이 구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9.0% 늘기도 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험서부터 투자,재테크를 위한 경제 경영서까지, 녹록지 않은 현실에 대비하기 위한 도서 분야가 점유율 상위권을 달성하며 자신을 갈고닦아 발전하고자 하는 남성 독자들의 니즈를 여실히 보여줬다. 

 

먼저 수험서 자격증 분야가 2024년 상반기 남성 독자 구매 도서 분야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3위에서 두 계단 상승한 결과다. 연령대별로 올 상반기 수험서 자격증 분야 베스트셀러를 살펴보면 10대에서 30대 남성까지는 취업 및 이직을 위한 한국사 수험서 '2024 큰별쌤 최태성의 별별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1, 2, 3급) 상'이 1위였고, 40대부터 60대 남성까지는 인생 2막을 준비하기 위한 공인중개사 수험서 '2024 에듀윌 공인중개사 오시훈 합격서 부동산공법 이론+체계도'가 각각 1위에 올랐다. 특히 공인중개사 수험서의 경우 올 상반기 남성 전 연령대에서 판매량이 늘었고, 전체로는 전년 동기 대비 24.1% 판매 증가하며 시들지 않고 여전한 공인중개사의 인기를 짐작해 볼 수 있었다. 

 

한편 2024년 상반기 남성 전체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경제 경영서 '불변의 법칙'이 오르며 경제 경영 분야의 꾸준한 인기도 돋보였다. 해당 도서의 남성 구매자 비율은 55.0%로 과반을 넘었다. 그 밖에도 올 상반기 남성 종합 베스트셀러 50위권 내 경제 경영서가 11권 자리하며 분야별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미디어

더보기
현대건설, 하나은행과 금융 협력 MOU...‘안심 금융’ 협력으로 금융 주도권 및 사업 안정성 ‘우위’ 확보 현대건설이 압구정2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조합원의 금융부담 완화와 자금조달 안정화를 위한 선제적 행보에 나섰다. 현대건설은 지난 29일(목) 주거래은행인 하나은행과 ‘압구정2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관련 상호 업무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 주요 대형 은행들과도 업무 협약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 외국계 은행 및 대형 증권사까지도 협력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압구정2구역 재건축 사업과 관련해 주요 시중은행과 긴밀한 금융 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재건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합원의 금융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재정적 부담을 완화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건설은 은행에 사업비, 이주비(추가이주비 포함), 중도금, 조합원 분담금, 입주시 잔금 등 재건축에 필요한 금융제안을 요청하며, 은행이 제공하는 금융제안서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협조한다. 시중은행은 금융자문가 및 금융 주선업자로서 현대건설의 요청에 따라 필요한 금융제안을 마련·제시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또한 현대건설과 시중은행은 최적의 금융상품 및 솔루션을 함께 개발하고, 조합원 이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협력한다.

LIFE

더보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지난 29일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는 고객이 KB스타뱅킹에서 다양한 미션에 참여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타포인트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앱테크 기능을 확대하여 고객 혜택과 편의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출시됐다. 만 14세 이상의 고객이면 누구나 서비스 참여가 가능하며, 미션은 페이지를 방문하면 실시간으로 포인트가 지급되는 ‘단순 참여형’과 SNS 구독, 카카오톡 채널 추가 등 미션을 완료하면 포인트가 지급되는 ‘미션 달성형’으로 구성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내 ‘혜택’ 홈 화면을 개선하며 고객 편의성도 확대했다. 새로운 ‘혜택’ 홈 화면은 이번에 출시한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이외에도 ▲Daily 혜택 콘텐츠 ▲계열사 혜택 정보 ▲이벤트 정보 등으로 구성됐다. 고객이 참여하기 쉬운 콘텐츠부터 순서대로 배치하고, 혜택과 리워드 중심의 직관적인 UI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KB스타뱅킹 내 혜택 서비스를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금융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