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플랫폼 내 음악 검색 활성화 위한 새로운 음악 제품 및 디스트로키드와 통합 발표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글로벌 몰입형 플랫폼 로블록스(Roblox)가 지난 6일(미국 현지시간) 사용자들은 새로운 음악을 즐기고, 아티스트는 글로벌 관객과 소통할 수 있도록 새로운 제품과 통합 기능을 공개했다. 이는 로블록스가 유기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음악 검색의 최종 목적지가 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이번에 새롭게 공개된 '지금 재생 중(What's Playing)' 및 '뮤직 차트(Music Charts)' 등의 플랫폼 내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들은 로블록스 커뮤니티에서 인기 있고 유행하는 체험이나 인기 급상승 중인 아티스트의 노래를 찾을 수 있게 된다. 아티스트들 역시 팬덤을 양성하고 약 8000만 명(2024년 2분기 기준)의 일간활성사용자에 달하는 로블록스의 글로벌 커뮤니티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로블록스는 또한 세계적인 독립 음악 유통 서비스인 '디스트로키드(Distrokid)'와의 통합을 통해 아티스트에게 간편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로블록스에서 그들의 음원을 업로드 및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올해 말 출시되는 '지금 재생 중'을 통해 사용자는 음악을 유기적으로 검색하고, 플랫폼 내 가상 체험에 몰입하면서 자신이 듣고 있는 음악을 파악하며 좋아하는 노래에 '좋아요'를 표시할 수 있게 된다. '좋아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로블록스는 2025년 초 음악과 음악 체험 모두에 '뮤직 차트(Music Charts)' 기능을 지원해 최고의 아티스트, 뮤지션, 오디오에 대한 검색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참여도가 높은 노래와 음악 중심의 체험은 상위 뮤직 차트에 노출돼 아티스트가 플랫폼 전반으로 폭넓은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그렉 하트렐(Greg Hartrell) 로블록스 제품, 크리에이터 서비스 및 크리에이터 콘텐츠 담당 선임 이사(Sr. Director of Product, Creator Services and Creator Content)는 '로블록스는 음악과 창의성이 번창하는 환경을 육성함으로써 차세대 디지털 음악 검색과 참여 물결의 선두에 서고자 한다'며 '로블록스는 아티스트들에게 대규모 참여형 커뮤니티와 깊게 연결되고 팬층을 구축할 수 있는 독보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에게 음악을 검색할 수 있는 몰입감 넘치고 유기적인 여러 가지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신인 아티스트와 인기 아티스트 모두 팬과의 관계를 한층 강화하는 동시에 플랫폼에서 사용자 참여를 이끌어내는 기억에 남는 순간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6일 발표된 로블록스와 디스트로키드의 통합으로 아티스트들은 디스트로키드를 통해 로블록스에 자신들의 음악을 간편하게 배포할 수 있으며, 크리에이터는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를 찾아 자신의 체험에 추가하며 더욱 흥미롭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로블록스 크리에이터는 나날이 증가하는 음악 라이브러리와 함께 디스트로키드에서 제공하는 수만 곡에 접근함으로써 자신의 체험에 몰입도를 더할 수 있으며 글로벌 로블록스 커뮤니티 내에서 음악 검색을 강화할 수 있다. 

 

아만다 페리(Amanda Ferri) 디스트로키드 마케팅 부문 부사장은 '로블록스와의 통합은 세계 최대 규모의 몰입형 플랫폼과 디지털 커뮤니티에서의 음악 검색에 있어 중요한 진전을 의미한다'며 '로블록스는 단순히 플랫폼을 넘어 세계적인 규모로 창의성과 참여가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수백만 개의 게임과 체험을 통해 독립 아티스트에게 자신의 음악을 로블록스의 체험 일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을 제공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번 통합은 크리에이터와 사용자 모두를 위한 역동적이고 참여도가 높은 개방형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독립 아티스트들은 새로운 음악의 검색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부가적인 플랫폼으로써 로블록스를 활용해 그들의 팬을 찾을 수 있다. 

 

, 뮤지션 퍼플 캣(Purrple Cat)은 '로블록스는 음악을 발견할 수 있는 놀라운 플랫폼으로 아티스트들이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 플레이어가 모험을 시작하고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거나 친구들과 어울려 놀 때 이제 나의 음악은 사용자 경험의 일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더 홀리 나이브스(The Holy Knives)의 카일(Kyle)과 코디 발렌타인(Kody Valentine)은 '새로운 팬들이 로블록스 내 체험과 게임을 통해 우리의 음악을 검색하는 것은 뮤지션이자 게이머인 우리에게는 매우 흥미롭고 기쁜 순간'이라고 밝혔다. 

 

올해 말까지 로블록스 크리에이터는 일렉트로닉, 팝, 댄스, 락, 컨트리, 랩, 힙합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는 음악 카탈로그를 보유하게 되며 향후 더 많은 아티스트 및 타 플랫폼과의 통합을 통해 플랫폼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할 계획이다.



미디어

더보기
현대건설, 디에이치 문화 예술 행사로 고객 접점 확대 현대건설의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 디에이치가 지속적인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적극 이어가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 31일(토)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문화센터 토파즈홀에서 ‘디에이치 어린이 미술대회’ 시상식을 진행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디에이치 어린이 미술대회’는 현대건설이 2022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내가 살고 싶은 미래의 집’, ‘집에서 보내는 가장 행복한 시간’, ‘살기 좋은 행복한 우리 동네’ 등을 테마로 어린이들의 꿈과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장으로 마련돼왔다. ‘현대건설과 함께 그리는 미래’를 주제로 열린 이번 대회는 지난 4월 한 달의 모집기간 동안 초등학생 420여 명이 직접 그린 작품을 출품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대상(3명), 최우수상(6명), 우수상(15명), 장려상(60명) 등이 수상의 기쁨을 안았으며, 시상식에는 서명옥 국회의원, 이새날 서울시의원을 비롯해 이태영 압구정 현대아파트 입주자대표회장, 이인기 현대건설 주택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수상자를 포함해 250여 명의 가족이 모인 이날 시상식에는 어린이 참여형 공연, 퀴즈 등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되어 즐거움을 선사하는 문화행사로

LIFE

더보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지난 29일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는 고객이 KB스타뱅킹에서 다양한 미션에 참여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타포인트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앱테크 기능을 확대하여 고객 혜택과 편의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출시됐다. 만 14세 이상의 고객이면 누구나 서비스 참여가 가능하며, 미션은 페이지를 방문하면 실시간으로 포인트가 지급되는 ‘단순 참여형’과 SNS 구독, 카카오톡 채널 추가 등 미션을 완료하면 포인트가 지급되는 ‘미션 달성형’으로 구성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내 ‘혜택’ 홈 화면을 개선하며 고객 편의성도 확대했다. 새로운 ‘혜택’ 홈 화면은 이번에 출시한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이외에도 ▲Daily 혜택 콘텐츠 ▲계열사 혜택 정보 ▲이벤트 정보 등으로 구성됐다. 고객이 참여하기 쉬운 콘텐츠부터 순서대로 배치하고, 혜택과 리워드 중심의 직관적인 UI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KB스타뱅킹 내 혜택 서비스를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금융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