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24, 복잡한 현대 사회의 본질 탐구하는 세계 문학 인기 동향 및 판매 현황 분석

청년들의 힘든 삶을 투영한 ‘인간 실격’, 삶의 본질을 탐구하는 ‘싯다르타’ 등 인기
20대 세계문학 시리즈 구매 비율 2배 증가… 역성장하던 세계문학, 3년 만에 판매 성장세
세계문학을 ‘영화보다 재미있는 벽돌책’, ‘도파민 가득한 고전’ 등으로 소개하는 SNS 콘텐츠 증가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최근 다시 인기를 얻고 있는 세계문학 도서의 판매 동향을 분석해 공개했다. 

 

최근 세계문학 작품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유튜브나 SNS에서 '도파민 보장 도서', '영화보다 재미있는 초심자용 벽돌책', '문학 속 맑은 눈의 광인은 누구' 등으로 소개되며 젊은 층의 세계문학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러한 관심은 세계문학 판매 성장으로 이어지며, 관련 베스트셀러의 지형도 변화하고 있다. 

 

◇ 세계문학 판매 3년 만에 성장세 기록… 20대 구매 비율 2배가량 증가 

 

세계문학 시리즈는 최근 3년간 역성장했으나, 예스24 집계 결과 올해는 전년 동기(1/1~9/25) 대비 판매가 5.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세계문학 시리즈의 20대 구매 비율이 5년 전 대비 2배가량 증가했다. 

 

eBook의 세계문학 구매 연령 역시 20대가 1위로 가장 높았다. 인지도가 높은 '민음사 세계문학전집'의 eBook 구매 연령을 살펴보면 20대가 29.9%, 30대가 26.1%로 나타났다. 

 

◇ 청년들의 세계문학에 대한 관심 증가… 세계문학 베스트셀러 동향에도 영향 

 

젊은 층의 세계문학 구매 비율이 증가하며, 세계문학 베스트셀러 동향도 달라지고 있다. 세계문학 하면 떠오르는 고전 작가들의 작품보다는 청년들의 힘든 삶을 투영하거나 삶의 본질을 탐구하는 도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2024년 세계문학 시리즈 베스트셀러 분석 시 청년들의 힘든 삶을 투영한 '인간 실격', 삶의 본질을 탐구하는 '싯타르타', AI 시대에 더욱 관심이 커진 디스토피아 소설 '1984' 등이 올랐다. 

 

특히 2위에 오른 '인간 실격'은 1020세대가 구매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예스24 집계에 따르면 5년 전인 2019년 대비 10대의 구매는 약 10%, 20대는 약 9% 증가했다. 

 

'1984'는 21세기 사생활 침해가 문제 되는 고도의 정보사회에 던지는 경고를 담아 독서 모임 하기에 좋은 소설로 SNS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관심에 힘입어 판매 성장률은 2024년 9월 25일까지 전년 동기 대비 23.3% 증가했다. 

 

또한 '힙불교'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불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삶의 본질을 탐구하는 여정을 그린 소설 '싯다르타'도 2030 사이에 화제가 되며 전년 동기 대비 26.8% 판매가 증가했다. 

 

베스트셀러 상위권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이외에도 지난 4월 인기 아이돌 뉴진스 신곡 뮤직비디오에 노출되며 화제가 된 '순수의 시대'와 7월 배우 문가영의 추천을 받은 윌리엄 서머싯의 '면도날'은 전년 대비 판매량이 각각 293.2%와 363.6% 급증하며 젊은 층의 세계문학에 대한 관심을 이끌었다. 

 

◇ 숏폼의 시대에 벽돌책의 매력을 느끼다… 세트 도서 판매 상승세 

 

세계문학의 인기는 500쪽이 넘는 벽돌책, 세트로 구성된 긴 호흡의 고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쇼츠나 릴스에 '알고 보면 명언 제조기', '막장 가족 탐구의 걸작' 등으로 소개되며 권수가 많은 세트 도서들이 전년 대비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장 발장'으로 잘 알려진 19세기 프랑스 대문호 빅토르 위고의 대표작이자 뮤지컬과 영화 '레 미제라블'의 원작 소설인 '레 미제라블 세트'는 2024년 9월 25일까지 전년 동기 대비 67.8% 판매가 증가했다.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세트', '헤밍웨이 컬렉션 세트'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4.0%, 15.8% 증가했다. 

 

◇ 세계문학에 대한 관심… 문학상 수상 도서에 대한 뜨거운 관심으로 이어져 

 

한국 문학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 작가들의 작품이 세계문학상 후보로 노미네이트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수상 여부뿐 아니라 수상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세계적 권위의 문학상인 '노벨문학상', '부커상'을 수상한 도서의 판매도 증가하고 있다. 

 

실제 2023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욘 포세의 작품은 올해까지도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상 이후 5일간 연간 판매량의 52배 증가를 기록한 욘 포세의 대표작 대표작인 '아침 그리고 저녁'과 '샤이닝' 등이 노벨문학상 수상자 작품 2024 베스트셀러 TOP 10 내에 랭크됐다. 

 

또한 2016년 대한민국 최초로 부커상의 영예를 안은 '채식주의자'도 부커상 수상작 2024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미디어

더보기
현대건설, 하나은행과 금융 협력 MOU...‘안심 금융’ 협력으로 금융 주도권 및 사업 안정성 ‘우위’ 확보 현대건설이 압구정2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조합원의 금융부담 완화와 자금조달 안정화를 위한 선제적 행보에 나섰다. 현대건설은 지난 29일(목) 주거래은행인 하나은행과 ‘압구정2구역 재건축 정비사업’ 관련 상호 업무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등 주요 대형 은행들과도 업무 협약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 외국계 은행 및 대형 증권사까지도 협력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압구정2구역 재건축 사업과 관련해 주요 시중은행과 긴밀한 금융 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재건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합원의 금융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재정적 부담을 완화하는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건설은 은행에 사업비, 이주비(추가이주비 포함), 중도금, 조합원 분담금, 입주시 잔금 등 재건축에 필요한 금융제안을 요청하며, 은행이 제공하는 금융제안서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협조한다. 시중은행은 금융자문가 및 금융 주선업자로서 현대건설의 요청에 따라 필요한 금융제안을 마련·제시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또한 현대건설과 시중은행은 최적의 금융상품 및 솔루션을 함께 개발하고, 조합원 이익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협력한다.

LIFE

더보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지난 29일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는 고객이 KB스타뱅킹에서 다양한 미션에 참여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타포인트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앱테크 기능을 확대하여 고객 혜택과 편의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출시됐다. 만 14세 이상의 고객이면 누구나 서비스 참여가 가능하며, 미션은 페이지를 방문하면 실시간으로 포인트가 지급되는 ‘단순 참여형’과 SNS 구독, 카카오톡 채널 추가 등 미션을 완료하면 포인트가 지급되는 ‘미션 달성형’으로 구성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내 ‘혜택’ 홈 화면을 개선하며 고객 편의성도 확대했다. 새로운 ‘혜택’ 홈 화면은 이번에 출시한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이외에도 ▲Daily 혜택 콘텐츠 ▲계열사 혜택 정보 ▲이벤트 정보 등으로 구성됐다. 고객이 참여하기 쉬운 콘텐츠부터 순서대로 배치하고, 혜택과 리워드 중심의 직관적인 UI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KB스타뱅킹 내 혜택 서비스를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금융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