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어차피 비싼 외식이면 차라리… 가성비 찾아 뷔페찾는 Gen Z

5년 새 요식 업종 연평균 매출액은 1.1%↑, 매출건수는 1.6%↓… 반면, 뷔페 업종은 각각 8.9%, 10.2%↑

BC카드사 전경.
▲ BC카드사 전경.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가 대부분 요식 업종에서 더딘 성장세를 보였지만일부 업종에서 큰 폭의 매출 증가세를 기록한 업종이 확인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자료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매년 1~8) 국내 모든 요식 업종 가맹점에서 발생된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됐다.

 

먼저지난 5년 동안 요식 업종 가맹점에서 발생된 매출액은 연 평균 1.1% 증가했지만 매출건수는 1.6% 감소했다.( 1. 참고)

 

< 1. 요식 업종 매출액∙매출건수 및 소비자물가 지수>

 

2020

2021

2022

2023

2024

매출액 지수*

100

92.3

109.2

114.8

105.6

매출건수 지수

100

97.7

104.9

103.6

92.5

소비자물가지수**

100

102.7

110.5

117.1

121.6

*매출액 지수: BC카드 가맹점 업종 내 식당으로 분류된 가맹점 매출 데이터(2020=100)

**소비자물가지수연도별 통계청(KOSIS) 내 음식 및 숙박 항목 소비자물가지수. 2024 소비자물가지수는 2024 8월 기준.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22를 기록했지만같은 기간 내 BC카드의 요식 업종 매출액 지수는 106으로 나타나는 등 큰 차이도 확인됐다.(2020=100).

 

전체 요식업 매출은 더딘 성장세를 기록했지만뷔페 업종에서의 매출액 및 매출건수는 연평균 8.9%, 10.2%씩 성장하는 등 비교적 높은 증가세를 이어갔다.( 2. 참고)

 

< 2. 뷔페 업종 매출액 및 매출건수 지수>

 

2020

2021

2022

2023

2024

매출액 지수

100

73.3

101.3

128.7

153.0

매출건수 지수

100

87.2

99.9

117.1

133.9

 

이 가운데 Gen Z세대[1]로 분류되는 20대 고객의 매출액 지수는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3. 참고)

 

< 3. 연령대별 뷔페 업종 매출액 지수(2020=100)>

 

20

30

40

50

60

전체

매출액 지수

157.6

144.6

159.3

151.3

153.5

153.0

 

특히, 20대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증가율은 타 연령대 대비 최대 2배 가까이 높은 30.2%를 기록하는 등 뷔페 업종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4. 참고)

 

< 4. 연도∙연령대별 뷔페 업종 전년 대비 매출액 증감>

 

20

30

40

50

60

전체

2021(2020 대비)

-10.3%

-27.5%

-30.9%

-26.4%

-28.4%

-26.7%

2022(2021 대비)

18.9%

32.4%

48.5%

38.8%

42.0%

38.3%

2023(2022 대비)

13.5%

24.3%

30.6%

27.5%

21.4%

27.0%

2024(2023 대비)

30.2%

21.2%

18.8%

16.0%

15.3%

18.8%

 

오성수 BC카드 상무(데이터사업본부장) "지속되고 있는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국내 경제 활동이 위축된 가운데 요식 업계가 타 산업권 대비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다양한 사회현상과 관련된 분석을 통해 개인 사업자 및 가맹점에게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제공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쿠팡, 로켓직구 ‘일본’ 1주년 기념 슈퍼 세일...”인기 아이템 1만6000개 최대 70% 할인” 쿠팡이 일본 로켓직구 서비스 1주년을 기념해 일본 현지 인기 아이템을 최대 70% 파격적인 혜택가로 선보이는 ‘로켓직구 일본 슈퍼 세일’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오는 3일(금)까지 진행된다. 행사 기간 동안 1만6000여 개 일본 인기 상품을 선보인다. 컵누들로 유명한 닛신과 같은 베스트셀러 브랜드는 물론, 일본 현지를 방문해야만 구매 가능한 내수 전용 상품들이 총출동한다. 대표적으로 일본 돈키호테 인기 아이템인 ‘나데코시 쌀 팩(1만원대)’과 면세점 필수 구매 품목인 ‘시로이 고이비토(1만원대)’가 있다. ‘칼디 메론빵 스프레드(5000원대)’, ‘세이코 쿼츠 크로노그래프 손목시계(10만원대)’, ‘제브라 사라사 클립 젤펜 10색 세트(1만원대)’ 등도 특가에 판매한다. 참여 브랜드도 다양하다. 일본 주요 편의점에서 인기 있는 건강 간식 브랜드 ‘베이스푸드’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시세이도 계열 브랜드의 마죠리카 마죠르카·프리오르·인터그레이트·아쿠아라벨·에투세 등 뷰티 브랜드가 참여한다. 또한 세이코·카시오·시티즌 등 시계 브랜드와 펜텔·미쓰비시 등 프리미엄 문구 브랜드도 선보인다. 고객을 위한 할인 쿠폰도 마련했다. 1만5000원 이상 구매 시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