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이오, 편집자·에세이스트 오경철이 브라이언 딜런의 ‘에세이즘’에 남긴 독서 기록 발매

책을 만들고, 모으고, 쓰는 사람과 함께 읽는 ‘에세이즘’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함께 읽는 전자책 플랫폼 북이오가 편집자이자 에세이스트인 오경철이 브라이언 딜런의 '에세이즘'에 남긴 독서 기록을 발매했다. 

 

에세이는 흔히 접근성이 좋은 장르로 분류된다. 특별한 상상력이나 기술이 없어도 쓸 수 있는 글, 배경 지식이 부족한 사람도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친절하고 쉬운 글이라는 인식이 일반적이다. 

 

에세이스트이자 비평가,저널리스트인 브라이언 딜런이 쓴 '에세이즘'을 읽다 보면 이런 인식은 무너진다. 저자가 수없이 읽고 체화해 우리에게 소개하는 에세이의 면면은 퍽 다채롭고, 때로는 불가해함을 주요한 특징으로 하기 때문이다. '좋은 에세이'를 읽는 기쁨이 결코 빠르게 넘어가는 책장에만 있지 않음을 이 책은 깨닫게 한다. 

 

다만 저자는 아일랜드인으로 영미,유럽의 에세이에 익숙한 사람이다. 독자에게 소개하는 작품 목록에서도 버지니아 울프, 수전 손택, 롤랑 바르트 등의 이름이 눈에 띈다. 혹시 한국 작가의 에세이를 주로 접해왔기에 이런 이름들이 낯설게 느껴지는 사람이라면 한국에서 책을 만들고, 모으고, 써온 이의 안내에 조금 의지해 보는 게 좋다. 주변에 그런 사람이 없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함께 읽는 전자책 플랫폼 북이오'에서 발매한 코멘터리북 버전을 읽으면 된다. 

 

'코멘터리북'은 작가나 전문가, 인플루언서가 남긴 독서 기록(밑줄, 메모)을 본책과 함께 볼 수 있는 북이오만의 특별한 전자책이다. 앞서 의사이자 작가인 남궁인이 줄리언 반스의 '우연은 비켜 가지 않는다'에 남긴 독서 기록, 역자 장대익 교수가 '침팬지 폴리틱스'에 남긴 독서 기록 등이 코멘터리북 형태로 북이오에서 발매됐다. 

 

'에세이즘'에 독서 기록을 남긴 이는 편집자이자 에세이 '편집 후기', '아무튼, 헌책'을 쓴 작가이기도 한 오경철이다. 평생에 걸쳐 책을 읽고, 만들고, 모으며 글을 써온 사람이기에 그의 기록에는 조급함이나 불필요한 거들먹거림이 없다. 본문에서 언급된 작품의 번역본 정보를 친절히 남겨둔 것 외에는 자연스러운 끄적임 그 자체다. 독자는 그가 남긴 메모에서 에세이를 대하는 딜런의 태도에 대한 깊은 공감을, 그의 밑줄에서 적확하고 아름다운 문장에 대한 순수한 감탄을 읽는다. 

 

에세이를 즐겨 읽지만 에세이가 대체 무언지, 왜 에세이에 끌리는지 알기 어려웠던 독자에게 '에세이즘' 코멘터리북은 하나의 흥미로운 모험이 될 듯하다. 이 넓고 모호한 장르로 다가가는, 통념과 달리 그리 평탄하지만은 않은 길을 아일랜드와 한국의 두 작가와 함께 거니는 일도 꽤 즐겁지 않을까.



미디어

더보기
현대건설, 디에이치 문화 예술 행사로 고객 접점 확대 현대건설의 하이엔드 주거 브랜드 디에이치가 지속적인 문화 예술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적극 이어가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 31일(토)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문화센터 토파즈홀에서 ‘디에이치 어린이 미술대회’ 시상식을 진행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디에이치 어린이 미술대회’는 현대건설이 2022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내가 살고 싶은 미래의 집’, ‘집에서 보내는 가장 행복한 시간’, ‘살기 좋은 행복한 우리 동네’ 등을 테마로 어린이들의 꿈과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장으로 마련돼왔다. ‘현대건설과 함께 그리는 미래’를 주제로 열린 이번 대회는 지난 4월 한 달의 모집기간 동안 초등학생 420여 명이 직접 그린 작품을 출품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대상(3명), 최우수상(6명), 우수상(15명), 장려상(60명) 등이 수상의 기쁨을 안았으며, 시상식에는 서명옥 국회의원, 이새날 서울시의원을 비롯해 이태영 압구정 현대아파트 입주자대표회장, 이인기 현대건설 주택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수상자를 포함해 250여 명의 가족이 모인 이날 시상식에는 어린이 참여형 공연, 퀴즈 등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되어 즐거움을 선사하는 문화행사로

LIFE

더보기
KB국민은행, KB스타뱅킹 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지난 29일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해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는 고객이 KB스타뱅킹에서 다양한 미션에 참여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스타포인트를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앱테크 기능을 확대하여 고객 혜택과 편의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출시됐다. 만 14세 이상의 고객이면 누구나 서비스 참여가 가능하며, 미션은 페이지를 방문하면 실시간으로 포인트가 지급되는 ‘단순 참여형’과 SNS 구독, 카카오톡 채널 추가 등 미션을 완료하면 포인트가 지급되는 ‘미션 달성형’으로 구성된다. 또한,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내 ‘혜택’ 홈 화면을 개선하며 고객 편의성도 확대했다. 새로운 ‘혜택’ 홈 화면은 이번에 출시한 ‘매일 포인트 받기’ 서비스 이외에도 ▲Daily 혜택 콘텐츠 ▲계열사 혜택 정보 ▲이벤트 정보 등으로 구성됐다. 고객이 참여하기 쉬운 콘텐츠부터 순서대로 배치하고, 혜택과 리워드 중심의 직관적인 UI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자 KB스타뱅킹 내 혜택 서비스를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금융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