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한반도 동서로 잇는 숲길 ‘동서트레일’ 상징표 개발

산림청, 숲길 안내체계도 새롭게 디자인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산림청은 충남 태안에서 경북 울진까지 한반도의 동쪽과 서쪽을 연결하는 숲길인 '동서트레일'의 상징성을 담은 상징표(BI, Brand Identity)를 개발했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산림청은 지난달 2일부터 24일까지 일반 국민, 숲길 관계 법인,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벌여 참가자 4397명 중 48.9%가 선택한 솔방울 모양을 동서트레일 BI로 최종 선정했다. 

BI는 동서트레일을 대표하는 소나무(안면도소나무, 울진 금강소나무숲, 속리산 정이품송)의 솔방울을 상징화했다.

솔방울 안에 동서트레일을 의미하는 길을 그려 넣었으며 솔방울의 나눠진 네 부분은 각각 하늘,땅,나무,강을 의미한다.
산림청은 숲길 안내 체계도 새롭게 디자인했다.

새로운 안내체계는 MZ세대, 외국인 등 다양한 숲길 이용자들이 친밀감을 갖도록 디자인했으며 이용등급 표시 등 정보제공에 충실해 이용자의 안전성을 높였다.

숲길 안내체계 디자인 자료는 산림청 누리집에 게시된다.

이시혜 산림청 산림복지국장은 '이번에 개발한 숲길 안내체계 디자인 및 동서트레일 상징표를 적극 활용해 국민의 안전한 숲길 이용을 돕고 숲길의 품격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기사제공 : 정책브리핑


미디어

더보기
롯데건설, ‘2025 대한민국 조경대상’ 수상…조경에 브랜드로 새로운 지평 열어 롯데건설이 지난 21일 ‘2025 제15회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조경 브랜드 ‘그린바이그루브(GREEN X GROOVE)’가 적용된 정원으로 민간부문 산림청장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조경대상’은 국토교통부와 환경조경발전재단이 공동 주최하고, 환경부, 산림청 등이 후원하는 조경 분야 최고 권위의 상으로, 올해로 15회차를 맞이했다. 도시 및 지역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창출하고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우수 조경 공간을 발굴해 시상한다. 이번에 롯데건설이 산림청장상을 수상한 ‘그린바이그루브’ 정원은 수준 높은 디자인과 품질의 완성도는 물론, 조경과 정원도 브랜드가 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브랜드 철학을 정원의 언어로 정밀하게 담아낸 공간 브랜딩을 비롯해 도시기후대응을 고려하는 등 자연 친화적인 모습과 입주민이 정원을 경험하도록 돕는 풍성한 콘텐츠 등이 돋보였다. ‘그린바이그루브’ 정원은 다른 수상작과 더불어 “조경이 단순히 수준 높은 기술과 경관을 넘어 문화를 담아 지속 가능한 도시를 만드는데 바탕이 될 수 있다”고 호평을 받았다. ‘그린바이그루브’는 지난 2022년 런칭한 롯데건설만의 조경 브랜드다. 자연을 연상시키는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