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5일부터 15일까지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Guangdong-Hong Kong-Macao Greater Bay Area, GBA) 문화체육센터에서 열리는 메이데이(Mayday) 25주년 투어 광저우 공연은 대형 문화 행사 개최지로서 난사(Nansha)의 급부상을 보여준다. 이는 올해 난사 지역의 일곱 번째 대규모 음악 행사로, GBA의 '공연 도시'가 되겠다는 야심을 공고히 했다. 이러한 모멘텀은 2024년 12월 광저우 스트로베리 뮤직 페스티벌(Guangzhou Strawberry Music Festival)로 시작됐다. 이후 난사는 '헤드 인 더 클라우드(Head In The Clouds)' 음악 예술 축제, 체인스모커스(The Chainsmokers) 콘서트, 애니소닉(AniSonic) 홀로그램 콘서트, 칠석(Qixi Festival) 홍콩 스타일 골든 히트 콘서트, 광저우 타이하이(Guangzhou Taihai) 및 슈퍼 스트로베리(Super Strawberry) 뮤직 페스티벌 등 꽉 찬 일정을 소화했다. 라인업에는 가상 가수 뤄톈이(Luo Tianyi)와 함께 막문위(Karen Mok), 위란(Janice Vidal), 양천화(Miriam
로열 그룹 오브 컴퍼니즈(Royal Group of Companies)는 파리의 살 플레옐(Salle Pleyel) 콘서트홀에서 열린 '캄보디아 부흥, 평화 수호(Rise for Khmer, Stand for Peace)' 콘서트가 열화와 같은 성원 속에 막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이번 콘서트는 캄보디아의 위기 극복 정신, 문화, 화합을 기리는 뜻깊은 행사였다. 콘서트에는 푸엉 사코나(Phoeurng Sackona) 캄보디아 문화예술부 차관이 참석하여, 크메르족의 정체성과 예술적 가치를 보존하고 드높이는 일의 중요성을 상기시켜 주었다. 로열 그룹은 1991년 이래로 네악 오크나 키스 멩(Neak Oknha Kith Meng) 회장의 선구적인 지휘하에 단순한 기업 이상의 가치를 추구해 왔다. 로열 그룹은 캄보디아인이 캄보디아를 위해 설립한 캄보디아 기관으로서, 캄보디아의 발전은 국가 모두가 공감하고, 의미 있으며,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신념을 확고히 하고 있다. 캄보디아 부흥, 평화 수호는 단순한 음악 콘서트를 넘어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이 행사는 시련을 딛고 인내로 재건되었고, 그 이후로 위엄, 겸손, 그리고 불굴의 의지를 내세워 나날이 발
중국음악가협회(Chinese Musicians' Association)의 주관하에 '골든벨스타(Golden Bell Stars)' 현대식 중국 연주단이 한국에서 '실크로드의 꽃비(Silk Road Blossoms)'라는 제목의 중국 민속 음악 순회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골든벨스타' 현대식 중국 연주단은 권위 있는 중국금종음악상(Chinese Golden Bell Award for Music)의 심사 위원과 금상 수상자를 비롯해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음악가들과 우한음악원(Wuhan Conservatory of Music) 산하 동양식 중국 연주단의 재능 있는 예술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활기 넘치는 연주단은 중국 전통 음악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관객에게 황홀한 음악 여정을 선사했다. 이번 순회공연은 코리아아츠센터 파코 아트홀(11월 14일)과 배화여자대학교 대강당(11월 15일)에서 진행되었으며, 두 공연 모두 현지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 그룹(Tencent Music Entertainment Group)은 오랫동안 중국 전통 음악을 세계만방에 알리는 데 매진해 왔다. 이 회사는 중요한 업계 파트너인 중국음악가협회와의
중국석유화학집단공사(China Petroleum & Chemical Corporation, HKG: 0386, 이하 '시노펙')가 '실크로드 북하우스 - 중국 서가(Silk Road Book House - China Bookshelf)'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카이로대학교에 엄선된 도서 1000권을 기증했다. 시노펙과 카이로대가 공동으로 선별한 이 도서에는 중국 전통문화, 금융, 경제, 경영, 디지털 마케팅, 중국어 교육 등 다양한 분야 도서들이 포함되어 있다. 2023년에도 이집트중국대학교에 도서를 기증한 시노펙은 문학을 통한 문화 교류 증진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증식에는 루춘성(Lu Chunsheng) 주이집트 중국대사관 공사참사관, 위용성(Yu Yongsheng) 시노펙 그룹 브랜드 담당 전무이사, 나글라 라아파트(Naglaa Raafat) 카이로대 인문대학 학장, 그리고 카이로대 교수진과 학생 260여 명이 참석했다. 루춘성 공사참사관은 책은 문화를 기록하고 전파하며 풍요롭게 하고, 문화는 문명의 발전을 정의하고 유지하며 추진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화 교류와 상호 이해 없이는 문명 간 상호 학습도 있을 수 없다"며 "도서 공유는
영국 왕립 조폐국(The Royal Mint)이 역사상 가장 위대한 쇼맨 중 한 명인 프레디 머큐리(Freddie Mercury)의 영국 기념주화를 공개했다. 이번 주화는 이 전설적인 록 아이콘에 바치는 특별 헌정으로 로큰롤 역사가 영원히 기념될 전망이다. 그의 목소리와 무대 장악력은 여러 세대를 정의해 왔다. 수집용으로 제작된 이 주화는 프레디 머큐리가 전성기 시절 공연하는 모습을 포착하고 있으며, 그의 초상화 옆에 특유의 사인이 새겨져 카리스마 넘치는 프런트맨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고 있다. 섬세하게 제작된 디자인 요소들은 머큐리의 비범한 재능에 얽힌 이야기를 풀어낸다. 그의 전설적인 4옥타브 음역은 주화 가장자리를 따라 흐르는 음악 오선지로 표현되어 베이스 음부터 트레블 음까지 아우르는 특징을 담아냈다. 또한 주화 가장자리의 스터드 완장 디자인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록 공연으로 평가받는 '라이브 에이드(Live Aid)'에서 착용했던 상징적인 의상에서 영감을 얻었다. 일부 주화에는 색상이 입혀져 그의 상징적인 노란색 재킷을 주화 디자인에 구현함으로써, 무대 위에서 시선을 사로잡는 생동감 넘치는 에너지를 포착해 냈다. 이번 기념주화 출시는 특히 의미 있는
라이브네이션의 글로벌 보고서 '리빙 포 라이브'는 15개국을 대상으로 진행된 조사 결과를 담고 있으며, 라이브 음악이 스포츠, 영화, 스트리밍을 넘어 전 세계인이 가장 선호하는 오락 형태로 부상한 이유와 팬덤이 문화•연결•경제 전반을 어떻게 재편하고 있는지 보여준다. 글로벌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선도 기업 라이브네이션(Live Nation)이 역대 최대 규모의 글로벌 보고서인 '리빙 포 라이브(Living for Live)'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라이브 음악이 스포츠, 영화, 심지어 성생활보다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엔터테인먼트 형태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준다. 이번 조사는 15개국 4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사람들이 라이브 경험을 통해 시간을 보내고, 정체성을 표현하며, 타인과 연결하는 방식에 강력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포착했다. 러셀 월락(Russell Wallach) 라이브네이션 글로벌 미디어 및 스폰서십 총괄 사장은 "이번 보고서는 우리가 전 세계 현장에서 직접 목격하고 있는 사실을 확인시켜 준다"며 "라이브 음악은 단순히 성장하는 것을 넘어 경제를 형성하고, 브랜드에 영향을 미치며, 실시간으로 문화를 정의하는 강력한 힘이 되고 있다.
10월 31일은 중국의 위대한 철학자 왕양명(王陽明, 1472–1529)의 탄생 기념일이다. 10월 30일, 2025 왕양명 심학 국제학술대회가 닝보시 위야오(余姚)에서 개막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심학의 무한한 세계, 문명의 공존"을 주제로, 중외 왕양명 문화교류 심포지엄과 '중천각 포럼: 왕더펑 세션'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포함하였다. 이번 문화행사에는 국내외 왕양명 연구 학자들과 왕양명 사적지 보존•연구 국가연합회 관계자 등 800여 명이 참석했다. 닝보의 위야오는 왕양명의 고향으로, 오늘날 도시 곳곳에 그의 유산이 살아 있다. 400개 이상의 지역 기업이 '양명(陽明)'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으며, 위야오의 초•중학교 122곳 중 12곳이 왕양명의 이름을 따르고 있다. 또한, 위야오 지역 전통극 '요극(姚劇) 왕양명'은 일본 등 해외에서도 공연되었고, '양명 문화상품'은 밀라노에서 전시되었다. '왕양명 일화(逸話)' 시리즈 영상은 해외 플랫폼에서 꾸준히 공개되고 있으며, "왕양명의 고향 위야오, 지혜가 모이는 곳"이라는 문화 슬로건은 국제적으로도 알려져 중국을 이해하는 창구로 자리 잡고 있다. 닝보 시민들에게 왕양명의 영향은 미묘하지만 깊이 스며들어
글로벌 인기 게임 '아너 오브 킹즈(Honor of Kings)'의 10주년 기념 테마곡 '아틀라스 오브 투모로우(Atlas of Tomorrow)'가 공개됐다. 이 곡은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TME)의 QQ 뮤직(QQ Music), 쿠구(Kugou), 쿠오(Kuwo)를 비롯해 애플 뮤직(Apple Music), 스포티파이(Spotify), KKBOX 등 주요 글로벌 플랫폼에서 스트리밍 중이다. '아틀라스 오브 투모로우'는 발매 직후 다수의 차트 1위를 석권하며 만도팝(Mandopop)과 글로벌 게임 IP가 만난 최신 블록버스터 크로스오버로 주목받고 있다. '아틀라스 오브 투모로우'는 '아너 오브 킹즈'의 브랜드 앰버서더이자 만도팝 거장이며, 골든멜로디 어워즈 최우수 남성 가수상을 두 차례 수상한 JJ 린(JJ Lin)이 작곡과 보컬을 맡았다. 작사는 히트메이커이자 베테랑 음악 프로듀서 케빈 이(Kevin Yi)가 담당했다. JJ 린은 이 곡에 대해 "여전히 자신만의 미래를 써 내려가는 모든 꿈 꾸는 이들에게 바치는 노래로, 음악이 우리가 살아가게 될 이야기로 이끌어주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아틀라스 오브 투모로우'는 발매 직후 QQ 뮤직과 쿠구 등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