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플랫폼 노동자의 비대면 특화훈련과정, 세분화된 맞춤형 관리 필요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비대면 교육훈련에 참여한 플랫폼 노동자의 학습자 동기와 강좌평가의 개별 하위요인이 전반적 만족도와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직종별로 분석한 결과, 세 직종은 모두 전반적 만족도가 학습전이(학습 후 현업 적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반적 만족도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종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류장수)은 지난 10월 12일(목) 'KRIVET Issue Brief 267호(플랫폼 종사자의 비대면 교육훈련의 효과성 분석)'를 통해 플랫폼 노동자의 비대면 교육훈련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 결과는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의 플랫폼 종사자의 효과성 학습자 의견 조사 자료를 사용하고, 플랫폼 종사자 특화훈련 수료자 가운데 인공지능, 운전운송, 보육/청소의 세 직종을 나눠 분석한 것이다.(전체 표본 2021명) 

 

주요 분석 결과(KRIVET Issue Brief 267호 참조)는 다음과 같다. 

 

인공지능, 운전운송, 보육/청소 세 직종 모두에서 학습자의 강좌 전반적 만족도는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습자의 강좌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동기와 강좌평가의 개별 하위요인(내용 및 설계, 시스템, 교수자, 평가)이 직종별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 직종은 학습자 동기, 교수자, 평가 요인이, 운전운송 직종은 학습자 동기와 내용 및 설계 요인이, 보육/청소 직종은 내용 및 설계, 교수자, 평가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 만족도와 학습자 동기를 제외한 강좌평가의 개별 하위요인(내용 및 설계, 시스템, 교수자, 평가)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 동기는 인공지능 직종에서는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운전운송 직종과 보육/청소 직종에서는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 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정 결과, 인공지능 직종과 보육/청소 직종의 전반적 만족도의 매개효과는 일부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만, 운전운송 직종의 전반적 만족도의 매개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과 보육/청소 두 직종 모두 교수자와 학습전이 간 평가와 학습전이 간 관계에서 전반적 만족도의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공지능 직종에서는 학습자 동기와 학습전이 간, 보육/청소 직종에서는 내용 및 설계와 학습전이 간 관계에서 전반적 만족도의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분석을 수행한 김봄이 연구위원은 '세 직종 모두에서 전반적 만족도가 학습전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점은 일차적으로 비대면 교육훈련을 받는 플랫폼 종사자 특화훈련 훈련생의 전반적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다만 직종별로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요인이 달라질 수 있어 직종 및 훈련유형별 세분화된 맞춤형 관리와 교육훈련 만족도의 체계적 관리, 비대면 교육훈련 방법 다양화의 정책 연계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디어

더보기
계룡건설, 대전하나시티즌과 함께‘브랜드 데이’개최 계룡건설은 지난 18일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대전하나시티즌과 함께 ‘브랜드데이’ 행사를 열고, 임직원과 가족, 시민이 함께 즐기는 스포츠 문화 축제를 펼쳤다. ‘K:ONNECT – 하나되는 순간’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계룡건설 임직원과 가족 400여 명이 참석해 대전하나시티즌 경기를 관람하며 시민들과 함께 한마음으로 응원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날 경기에서는 계룡건설 임직원 자녀 32명이 대전하나시티즌 선수들과 함께 에스코트 키즈로 입장해, 계룡가족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했다. 경기장 남측광장에 마련된 브랜드데이 부스에서는 참여한 계룡가족들에게 응원 짐색, 스웨이드 타월, 응원깃발로 구성된 ‘응원 패키지 굿즈’를 선물하며 현장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또한 풋볼 챌린지, 페이스 페인팅, 타투 스티커, 포토존 이벤트 등 관람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해 가족 단위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풋볼 챌린지’에 참여한 모든 관람객에게는 계룡건설X하나시티즌 포토카드가 증정되었으며, 우수 참가자에게는 추가로 ‘응원 패키지 굿즈’가 제공돼 행사 현장에 활기를 더했다. 포토존에서는 계룡가족은 물론 경기장을 찾은 시민들이 브랜드데이의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