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IT

국가보훈처 제9기 훈남훈녀 온라인 기자단 출범

대학생 등 28명, 국민 호국정신 함양을 알리는 나라사랑 메신저로 활동


(미디어온) 국가보훈처는 제9기 훈남훈녀 온라인 기자단 발대식을 오는 23일(화) 오후 3시 30분에 서울지방보훈청에서 갖는다고 밝혔다.

2016년 제9기 훈남훈녀 온라인 기자단으로는 남·녀 대학생 등 28명이 활동하게 되며, 이들은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보훈정책과 보훈행사, 보훈문화를 널리 홍보할 나라사랑 메신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들은 기사 구성 능력 및 글 솜씨가 뛰어난 것은 물론, 우리역사에 대한 이해가 깊고, 안보의식이 투철하며, 애국 열정이 남다른 젊은이들이다.

전북대학교 경제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홍정의 학생은 6·25참전유공자의 외손자이다. 어려서부터 할아버지에게 6·25전쟁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자라 자연스럽게 우리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한다. 도산 안창호 선생의 말씀인 “그대는 매일 5분이라도 나라를 생각해 본 일이 있는가?”를 가장 좋아하는 말로 꼽으며, 앞으로 기자단 활동을 통해 국가를 위해 희생·공헌하신 분들이 재조명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화여자대학교 경제학과 황채린 학생은 지난해 ‘청산리 역사대장정’을 통해 중국 항일 역사유적지와 고구려, 발해 유적지를 돌아볼 기회가 있었다고 한다. 이를 계기로 우리의 항일역사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됐으며, 나라를 되찾기 위해 목숨을 바친 선열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갖게 됐다고 한다. 우리 젊은이들이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에 대해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기사를 쓰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일반인 이미경씨는 경기도 안양시 귀인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이다. 이미경씨는 초등학교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국가와 민족의 중요성에 대해 가르치고 싶은데, 교사로서 능력이 부족해 교육현장에서 많은 한계를 느낀다고 했다. 국가보훈처 온라인 기자단 활동을 통해 역량을 키워가고 싶다고 밝혔다.

안산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과 이승우 학생은 군 복무를 육군사령부에서 ‘정훈병’ 및 ‘영상제작병’으로 마쳤다. 군의 호국관련 각종 행사 및 전적지 순례, 나라사랑 교육 관련 영상 20여 편을 제작했다. 이런 경험을 토대로 호국인물, 순국선열 등의 헌신을 영상화하여 호국정신 함양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훈남훈녀 온라인 기자단은 앞으로 1년 동안 보훈정책 현장을 발로 뛰거나 보훈행사 등에 참석해 개인별 월 2건의 블로그 기사를 작성하여 국가보훈처 공식 블로그인 ‘훈터’에 게재하며, 6월 6일 현충일 등 정부기념일 계기에는 팀별 활동을 통해 일반국민과 접점에서 나라를 지킨 희생과 공헌의 가치를 적극 알리게 될 것이다.

한편, 지난해에는 훈남훈녀 온라인 기자단이 200여 건의 기사를 작성해 광복 70년의 의미와 통일을 이룩해야하는 이유, 7·27 정전협정의 의미와 한미동맹의 중요성, 보훈외교 영토를 확장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 등을 잘 홍보한 바 있다. 그 결과 우리 국민의 호국정신을 일깨워 주고, 애국심을 함양하는 계기가 됐다.

국가보훈처는 앞으로 기자단 역량교육 등을 통해 훈남훈녀 온라인 기자단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하여 우리 국민들, 특히 젊은 세대가 역사를 바르게 인식함으로써, 국가를 위한 희생의 가치를 소중히 여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날 발대식은 기자단 위촉장 수여, 국가보훈처장 격려사,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식후 행사로 내·외부 강사의 기자단 역량교육도 함께 있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미디어

더보기
SK에코플랜트, 반도체·AI 스타트업 대상 기술공모전 시상식 개최 SK에코플랜트가 반도체·AI 분야 혁신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4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테크 오픈 콜라보레이션(Tech Open Collaboration)’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테크 오픈 콜라보레이션은 SK에코플랜트가 지난 2021년부터 주관∙시행 중인 스타트업 대상 혁신기술 공모전이다. 반도체·AI 분야 혁신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시상하는 것은 물론 기술 고도화, 사업화까지 전방위로 협력하며 사업의 성장 및 경쟁력 확보를 지원한다. 주관사인 SK에코플랜트를 비롯해 창업진흥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한국무역협회,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카이스트, 호서대학교, 한남대학교, SK증권, 한국과학기술지주 등 각계 기관이 공모전 운영에 참여하며, 수상기업들과의 공동 연구개발에 동참한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엔하이텍(반도체 용수 생산 및 공정폐수 재이용 처리 기술) △㈜퀀텀캣(나노구조 제어 기술 활용 온실가스 저감 촉매 기술) △㈜모빌리오(4족 보행 로봇 활용 시공 품질 향상 솔루션) △㈜엘케이로보틱스(CCTV와 연동 가능한 인공지능 기반 로봇 시스템) △㈜에

LIFE

더보기
신한은행,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 2기 발대식 개최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지난 3일 인천광역시 남동구 소재 ‘신한 학이재 인천’에서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 2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는 신한은행이 인천대학교 금융소비자보호연구소와 함께 금융권 디지털 포용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선발한 인천대학교 재학생 1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올해 말까지 인천광역시청,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등 지역 유관기관과 연계해 지역사회공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디지털 금융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발된 2기는 시니어 디지털 역량강화를 목표로 ▲무인점포 및 모바일 금융 앱 활용을 위한 디지털 금융교육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 교육 ▲지역사회 디지털배움터 ‘보조강사’ 역할 등을 담당한다. 특히 신한은행 직원들과 함께 고령층을 위한 맞춤형 교육 콘텐츠도 공동 개발한다. 주요 내용은 ▲‘신한 SOL뱅크’ 앱 사용법 ▲‘지켜요’를 활용한 보이스피싱 예방법 ▲금융감독원의 ‘안심차단서비스’ 이용법 등으로 구성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인천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 교육활동에 참여하면서 금융소비자보호 활동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겠다”며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