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경기도 소재·부품·장비산업 자립화 연구지원사업’ 성과 가시화

 

[이슈투데이=김나실 기자]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원장 주영창, 이하 융기원)이 경기도 지원으로 전담하는 '경기도 소재,부품,장비산업 자립화 연구지원사업'(이하 연구지원사업)이 2차연도에 접어들면서 연구 지원 과제의 구체적 성과가 나오고 있다.

주식회사 아스플로-고등기술연구원은 연구지원사업을 통해 개스킷 필터를 제조, 일본 수출을 앞두고 있다. 개스킷 필터는 사용 수명이 짧고 비싼 소모품이지만 일본, 미국에서만 제조된다. 우리나라는 이 개스킷 필터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특히 50% 이상을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어 국산화가 시급하다.

아스플로와 고등기술연구원은 현재 금속 정밀 성형으로 다공성 물질을 제조하고, 용접 및 신뢰성 평가를 거쳐 개스킷 필터 제품의 국산화,상용화 기술을 확보했고, 현재 정률화 및 최적화에 힘을 쏟고 있다.

주식회사 삼원산업-한양대학교 ERICA 산학협력단은 디스플레이 광학 필름 및 접착제의 변성을 막기 위한 고내열성 자외선 안정제를 2년째 개발하고 있다.

현재 상용성이 좋은 자외선 안정제는 일본이 전량 생산,공급하고 있다. 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 같은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국내에서도 자외선 안정제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원가 경쟁력 있는 공정 개발을 통해 고내열성 자외선 안정제를 국산화하고, 반대로 일본에 수출까지 하는 게 이들 목표다.

이들은 1차연도 연구 개발에서 목표치 100% 달성하며 자외선 안정제 개발에 한 발짝 다가선 상태다. 현재 선진 업체와 협의를 통해 개발 방향을 잡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요처를 확장할 전략이다.

연구지원사업의 컨트롤 타워인 융기원 소재부품장비 연구사업단은 올해 핵심 요소기술 확보와 개발 기술 인증에 매진하는 수행기관들과 연구 개발 시 필요한 분석, 계측 모델링 등 꾸준한 협업 및 지원을 거쳐 경기도가 목표하는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성과들이 나올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사업단은 2020년 10월 말 소재부품 오픈랩과 중앙분석지원실을 개소, 도내 소,부,장 기업의 공동연구 협력을 촉진하면서 차별화,고도화한 시험 분석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해당 시설과 분석 장비는 융기원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쉽게 예약 뒤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박사급 전임연구원이 담당하는 높은 수준의 분석 결과를 빠르게 받을 수 있어 관련 산업 분야 기업의 폭넓은 활용이 기대된다.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신한은행,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 2기 발대식 개최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지난 3일 인천광역시 남동구 소재 ‘신한 학이재 인천’에서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 2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는 신한은행이 인천대학교 금융소비자보호연구소와 함께 금융권 디지털 포용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선발한 인천대학교 재학생 1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올해 말까지 인천광역시청,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등 지역 유관기관과 연계해 지역사회공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디지털 금융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발된 2기는 시니어 디지털 역량강화를 목표로 ▲무인점포 및 모바일 금융 앱 활용을 위한 디지털 금융교육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 교육 ▲지역사회 디지털배움터 ‘보조강사’ 역할 등을 담당한다. 특히 신한은행 직원들과 함께 고령층을 위한 맞춤형 교육 콘텐츠도 공동 개발한다. 주요 내용은 ▲‘신한 SOL뱅크’ 앱 사용법 ▲‘지켜요’를 활용한 보이스피싱 예방법 ▲금융감독원의 ‘안심차단서비스’ 이용법 등으로 구성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인천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 교육활동에 참여하면서 금융소비자보호 활동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겠다”며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