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피플

인구감소지역 생활인구 2500만 명…평균 체류 일수 3.4일

89개 인구감소지역 2024년 1∼3월 생활인구 산정 결과 첫 공표
모든 인구감소지역, 등록인구보다 체류인구 많아…전남 구례 18.4배

 

 

[이슈투데이=송이라 기자] 490만여 명이 거주하는 인구감소지역의 전체 생활인구는 약 2500만 명이며, 이 중 체류인구는 약 2000만 명으로 등록인구의 약 4배 수준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와 통계청은 89개 인구감소지역에 대한 2024년 1분기 생활인구를 산정하고 이 결과를 공표했다. 

 

이번 결과에 따르면 모든 인구감소지역에서 등록인구보다 체류 인구가 많았는데, 특히 전남 구례군은 체류 인구가 등록인구의 18.4배로 타 지역보다 매우 높았다. 

 

한편 생활인구는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이 제정돼 2023년에 도입된 새로운 인구개념이다. 

 

이에 지난 2023년에는 인구감소지역 7곳을 선정해 생활인구를 시범적으로 산정해 발표했으며, 올해부터는 인구감소지역 전체를 대상으로 본격적으로 생활인구를 산정하기로 했다.  

 

이번 산정에 활용된 자료는 행안부의 주민등록과 법무부의 외국인등록 정보를 이동통신 자료(SK텔레콤, KT, LGU+)와 가명,결합한 것이다.  

 

이에 생활인구 산정 협력 기관인 통계청에서 이를 활용해 인구감소지역의 인구 통계적 특성, 활동 특성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산출했다. 

 

이 결과 이번 3개월 분석기간에 등록인구는 소폭 감소하는 반면, 체류인구는 설 연휴와 봄맞이 효과로 1월 대비 2월 17.5%, 3월 12.5% 증가했다. 

 

주요 분석 결과를 보면 인구감소지역의 등록인구 대비 체류인구 배수는 강원(5배)이 가장 컸으며, 체류인구 중 타 시,도 거주자 비중은 충북(79.9%)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또한 체류인구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았으며, 60세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다. 

 

그리고 인구감소지역의 평균 체류 일수는 3.4일이고, 숙박한 경우에 평균 숙박 일수는 4.0일로 분석됐다. 

 

한편 행정부는 이번 분석 결과를 제공해 인구감소 대응 관련 사업과 시책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달부터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인구감소지역 생활인구 특성 분석' 연구를 조속히 추진해 더욱 세부적인 체류유형을 분석해 인구감소지역에 제공한다. 

 

이를 토대로 인구감소지역인 지방자치단체는 해당 지역에 체류하는 인구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역활성화 정책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현재 추진 중인 2분기 생활인구 산정부터는 신용카드 이용정보와 신용정보사의 직장 정보 등을 추가로 확보하고, 통계청의 전문 분석을 실시해 구체적인 체류인구 특성을 산정할 계획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인구감소지역에서는 실제 등록인구의 5배가 넘는 규모로 산출된 생활인구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지역활성화 정책 수립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생활인구 통계가 지역활성화 정책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처=행정안전부]



미디어

더보기

LIFE

더보기
KB국민은행,‘소상공인 One-Stop 컨설팅센터’2호점 오픈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지난 21일 인천 연수중앙지점에 소공인을 위한 맞춤형 종합지원 공간인 ‘소상공인 One-Stop 컨설팅센터’ 2호점을 개소했다. ‘소상공인 One-Stop 컨설팅센터’는 지점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코워킹 스페이스로 마련되었으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공동 운영된다. 주요 시설은 ▲소상공인 컨설팅센터 ▲스마트워크(화상회의, 공유오피스) 공간 ▲교육 공간 ▲다목적홀 등으로 구성됐다. 앞서, 1호점은 지난 7월 의정부중앙종합금융센터에 문을 열었으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기북부지역본부와 공동 운영되고 있다. 특히, 2호점의 스마트워크 공간인 공유오피스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선정한 K-브랜드 글로벌 특화 분야(화장품 및 뷰티기기 제조업) 관련 소상공인이 입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선정된 소상공인은 ▲무료 사무공간 ▲교육 프로그램 ▲전문가 컨설팅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날 개소식에는 유정복 인천시장, 박성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서영익 KB국민은행 기관영업그룹 부행장 등이 참여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향후 전국 주요 거점 지역에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공간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포용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