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IT

트리나트래커 Vanguard' 시리즈 전 제품군 탄소 발자국 인증 획득

트리나솔라(Trinasolar) 산하의 스마트 태양광 추적 솔루션 공급업체인 트리나트래커(TrinaTracker)는 뷰로베리타스(Bureau Veritas)로부터 Vanguard 2P 트래커에 대한 제품 탄소 발자국 인증(PCF)과 Vanguard 1P에 대한 제품 탄소 발자국 감축 검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올해 초 Vanguard 1P의 PCF 인증 이후 마침내 Vanguard 시리즈 전체가 탄소 발자국 성능에 대해 독립적인 검증을 마치게 됐다.

 

 

Vanguard 2P의 PCF 인증은 ISO 14067:2018 표준에 따라 진행됐으며, 원자재 조달에서 제품 출하에 이르는 '출고 전 과정(cradle-to-gate)'을 아우른다.

 

이번 평가는 트리나트래커가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기울여온 다양한 노력을 보여줬다.

 

  • 설계 및 생산 과정에서 저탄소 강철과 기타 환경 영향을 줄인 소재 활용
  • 운송 거리를 단축하고 철도•해상 운송을 도입해 물류 최적화
  • 친환경 전력과 에너지 절감형 제조 공정 적용
  • 라우팅과 적재 효율 개선 통해 배송 단계 배출량 감축

 

Vanguard 1P 트래커는 이미 PCF 인증을 획득했으며, 뷰로베리타스는 이후 1년 이내 '출고 전 과정'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10% 이상 감축했음을 확인했다. 이러한 성과는 정교한 설계와 제조 공정의 고도화를 통해 이뤄졌다. 트리나트래커는 이를 바탕으로 제품 탄소 발자국을 줄이고, 유럽과 라틴아메리카 등지에서 고객이 점차 강화되는 탄소 규제를 준수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

 

Vanguard 1P와 2P 모두 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Vanguard 시리즈는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신뢰성과 투명성을 갖춘 탄소 발자국 데이터를 제공하게 됐다. 이러한 인증은 조달, 공급망, 생산, 물류 전반에 걸쳐 탄소 감축 조치를 통합하고, 세계적인 탄소중립 전환을 지원하려는 트리나트래커의 의지를 보여준다.

 

이번 성과는 트리나솔라의 포괄적 지속 가능성 전략의 일환이다. 유엔 글로벌 콤팩트(UN Global Compact) 가입 기업인 트리나솔라는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 최적화(Optimization), 선도(Leading), 실행(Action), 책임(Responsibility)에 초점을 맞춘 'SOLAR' 지속 가능성 관리 개념을 수립했다. 트리나솔라의 전 Vertex N 모듈은 독립 기관으로부터 탄소 발자국 인증을 획득했으며, Elementa 2는 전 수명주기 EPD 인증과 수명주기 평가(LCA) 인증을 확보했다. 또한 40여 개의 에너지 절감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다수의 생산 거점이 '그린 팩토리(Green Factory)'로 인정받았다.

 

앞으로도 트리나트래커는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해 PV 가치사슬 전반에서 탄소 감축을 가속하고, 전 세계 고객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미디어

더보기
대방건설, 송도국제도시 디에트르 시그니처뷰 단지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상수상 대방건설은 송도국제도시 ‘디에트르 시그니처뷰’로 제18회 2025 그린하우징 어워드에서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넓은 조경 면적과 자연지반 녹지 확대, 고품격 커뮤니티 조경 설계 등 친환경 설계의 우수성이 인정받은 결과다. 이 단지는 지난해 ‘아름다운 조경상’에 이어 2년 연속 친환경 부문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올해로 18회를 맞은 2025 그린하우징 어워드는 한국일보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기후에너지환경부, 한국일보닷컴이 후원한다. 출품 공적서 심사와 주택산업 및 녹색에너지 소비 확산 기여도·인지도 등을 종합 평가해 총 8개 수상업체를 선정한다. 송도국제도시 디에트르 시그니처뷰는 지하 3층부터 지상 최고 48층으로 구성된 대규모 주상복합 단지로, 아파트 578가구, 아파텔 628가구, 근린생활시설 91호실을 갖추고 있다. 단지는 다양한 포장재와 공간 분할 설계를 활용해 자연 친화적인 보행 환경을 조성했으며, 소나무를 비롯해 사계절 내내 녹음을 유지하는 상록수, 계절감을 전달하는 낙엽수와 관목류 등을 식재해 조화로운 경관을 연출했다. 또한 중앙광장, 쉼터, 수공간 등 입주민을 위한 차별화된 여가 공간과 함께 수영장, 키즈룸, 스크린골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