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긴꼬리원숭이 개체수를 새로 검토한 끝에 전 세계 개체수를 정확히 파악할 두 가지 권고안 제시

미국 영장류학회지(American Journal of Primatology)에 최근 게재된 한 논문은 긴꼬리원숭이(Macaca fascicularis)와 관련해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이 내린 결정의 근거가 된 연구 결과를 비판했다.

 

 

'널리 분포한 영장류의 개체수 추산(Estimating the Abundance of Widely Distributed Primates)'이라는 제목의 이 논문은 IUCN이 채택한 과학적 연구 결과는 "허점을 안고 있어서 영장류의 전 세계 개체수를 턱없이 적게 추정하는 문제를 초래한다"고 결론지었다. 또한 이 논문은 이러한 개체수가 "서식지 적합성과 개체 밀도 간의 전혀 현실적이지 않은 상관관계"를 근거로 추산되었다고 주장했다.

 

미국 영장류학회지는 미국영장류학회(American Society of Primatologists)에서 공식적으로 발간하는 학술지이다. 미국영장류학회의 목표는 "영장류에 관한 정보의 발견과 공유를 촉진하고 장려하는 것"이다.

 

긴꼬리원숭이는 인간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전 세계의 생물의학 연구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실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처방약 20종 중 5종이 긴꼬리원숭이를 이용한 부작용 및 효능 시험을 거쳐 개발되었다. 긴꼬리원숭이 연구는 재생 의학, 면역학, 암, 백신 개발, 약리학 분야의 발전은 물론이고 코로나19 백신 개발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은 최근 생물의학 연구에서 긴꼬리원숭이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2022년 이전만 해도 IUCN은 긴꼬리원숭이를 '취약종'으로 지정했다. 이후 IUCN은 긴꼬리원숭이를 '멸종위기종'으로 분류했다. 2023년에 전미생의학연구협회(National Association for Biomedical Research: NABR)는 부적절한 데이터가 동원되었다는 이유로 긴꼬리원숭이의 멸종위기종 지정에 이의를 제기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 그런데 2년이 넘는 심의 끝에 IUCN은 NABR이 제시한 데이터를 대부분 무시한 채 원래의 지정 상태를 확정했다.

 

NABR 회장 매튜 R. 베일리(Matthew R. Bailey)는 "미국 영장류학회지에 게재된 최근 논문은 긴꼬리원숭이가 멸종 위기에 처하지 않았다는 증거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 논문은 또한 IUCN 연구 과정의 근간을 이루는 과학적 방식이 편향되어 있고 신뢰할 수 없다는 사실이 다시 한번 확인된 셈이다"라고 덧붙였다.

 

베일리 회장은 "전 세계의 생물의학 연구에서 긴꼬리원숭이가 차지하는 중요한 비중을 고려할 때, 미국과 다른 국가는 이 종의 개체수를 더욱 객관적인 방식으로 산정한 후 필요한 조치를 별도로 취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미디어

더보기
대방건설, 제3연륙교 수혜 입지에 영종 최고 49층 ‘대방 디에트르 라 메르 Ⅰ’ 분양… 대방건설은 24일 인천 서구 청라동 일원에서 ‘인천영종국제도시 디에트르 라 메르 Ⅰ’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분양에 나선다. 단지는 내달 제3연륙교 개통을 앞둔 영종국제도시 중산동에 지하 2층~지상 최고 49층, 총 1009세대로 조성되며 전용 84·104·113㎡ 중대형 위주로 구성된다. 영종 최고층 단지로, 입주 후 영종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단지는 제3연륙교 진입부와 직선거리 약 1.5km 내에 위치해 교량 개통의 직접 수혜단지로 꼽힌다. 단지에서 남청라 입체교차로까지는 약 7분대에 접근 가능해, 청라에 위치한 주요 상업·업무지로의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한다. 교량 개통 이후 청라 커넬웨이, 스타필드 청라, 코스트코 등 대형 쇼핑·문화시설 접근성이 개선되며 체감 주거 편의성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청라와 하나의 생활권으로 통합되면서, 청라 부동산 시세와 키맞추기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는 영종 중산동 중심상업지와도 가까워 생활 편의성이 우수하다. 마트, 병원, 카페, 음식점 등이 밀집한 상권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영종 내 최대 규모 학원가도 인접해 있다. 제3연륙교 개통 이후에는 청라 학원가 접근성까지 더해질 것으로 예

LIFE

더보기
삼성금융네트웍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 진행 삼성금융네트웍스(이하 '삼성금융')는 'New 모니모' 오픈을 기념한 이벤트로, AI를 활용하여 사진을 영상으로 만들어주는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니모는 2022년 4월 선보인 삼성금융의 통합 앱으로, 최근 개편을 통해 고객 맞춤 기능을 강화하고 고객 관점에서 메뉴를 재구성하였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는 12월 31일까지 모니모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고객은 모니모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 오래된 흑백 사진 컬러영상으로 바꾸기 ▲ 드레스, 턱시도 입고 레드카펫 걷기 ▲ 산타 옷 바꿔 입고 크리스마스 인사하기 ▲ 유럽의 왕과 왕비로 변신하기 중 원하는 컨셉을 선택하고, 사진을 업로드하면 AI를 활용하여 제작된 영상을 받아볼 수 있다. 해당 이벤트는 인당 1회 제공되며, 제작된 영상을 공유하고 친구를 초대하면 최대 3회까지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한편 모니모는 12월 31일까지, 고객의 연말정산 유형을 확인하고 선물을 증정하는 연말정산 유형 테스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모니모에서 준비한 연말정산 퀴즈를 풀면 연말정산 유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1만원의 모니머니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