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제약

알츠하이머 협회, 경구용 세마글루티드 3상 임상시험 결과에 대한 입장 발표

이번 임상시험 결과는 다양한 신약 후보 물질에 대한 꾸준한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

 

 

알츠하이머 협회(Alzheimer's Association)가 알츠하이머병 진행 속도를 유의미하게 늦추지 못했다는 evoke 및 evoke+ 임상시험 결과에 아쉬움을 표했다. 해당 연구에서는 초기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경구용 세마글루티드 약의 효능을 시험했다.

 

조안 파이크(Joanne Pike, DrPH) 알츠하이머 협회장은 "비록 바라던 결과는 아니지만, 이번 임상시험 데이터가 알츠하이머병이라는 치명적인 질병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임상시험 결과와 무관하게, 이번 임상시험 데이터는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향후 임상 연구의 방향성을 정하는 데 일조할 것이다. 의학계의 연구 환경이 꾸준히 다각화 및 확장되고 있으므로 알츠하이머병 치료와 예방도 여전히 낙관적"이라고 전망했다.

 

임상시험을 진행했던 제약 회사 노보 노디스크(Novo Nordisk)는 "두 임상시험에서 공통적으로 세마글루티드 치료 후 바이오마커는 개선되었지만, 실제로 병의 진행을 늦추는 효과는 발생하지 않았다"라고 전했다. evoke 및 evoke+ 임상시험은 대규모로 장기간 진행된 국제 연구였다. 이번 임상시험은 경도 인지 장애(MCI) 또는 경도 치매(알츠하이머병 3기 및 4기 해당) 진단을 받은 55~85세의 알츠하이머병 환자 38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알츠하이머 협회 최고 과학 책임자 겸 의료 담당 책임자 마리아 C. 카리요(Maria C. Carrillo) 박사는 "이번 임상시험 결과는 동일 계열의 알츠하이머병 치료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비록 세마글루티드 정제에서 알츠하이머병 치료 효능을 발견하지 못했지만, 작용 기전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관련 분야에서 이 계열의 약물에 대한 연구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알츠하이머 협회는 앞으로도 이러한 유형의 혁신적인 연구를 적극적으로 앞장설 것이며, 치료법과 예방법을 다각적으로 시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라고 강조했다.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다. 알츠하이머병과 치매: 중개 연구 및 임상 개입(Alzheimer's & Dementia: Translational Research & Clinical Interventions) 저널에 게재된 2025년 초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138가지 신약 후보 물질을 평가하는 182건의 임상시험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알츠하이머 협회는 '파트 더 클라우드(Part the Cloud)' 프로그램을 통해 알츠하이머병 치료 효과를 기대해 볼만한 유망 신약의 임상시험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전략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다수의 치료법을 조합한 맞춤형 치료 방식이 알츠하이머병 치료와 예방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의견에 갈수록 힘이 실리고 있는 실정을 고려하면 치료 방법을 다각적으로 모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초기 알츠하이머병 환자용으로 승인된 치료법과 치료제는 이미 존재한다. 알츠하이머 협회는 주치의와 상의하여 치료법이나 치료제를 선택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 또한 임상시험 참여에 관해 주치의와 상담하거나, 알츠하이머 협회의 트라이얼매치(TrialMatch) 웹사이트에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는 것도 바람직하다.

 

알츠하이머 협회는 이번에 발표된 임상시험 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오는 12월 CTAD 회의에서 이어질 상세 발표에 기대가 크다는 의견을 밝혔다.



미디어

더보기
대방건설, 제3연륙교 수혜 입지에 영종 최고 49층 ‘대방 디에트르 라 메르 Ⅰ’ 분양… 대방건설은 24일 인천 서구 청라동 일원에서 ‘인천영종국제도시 디에트르 라 메르 Ⅰ’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분양에 나선다. 단지는 내달 제3연륙교 개통을 앞둔 영종국제도시 중산동에 지하 2층~지상 최고 49층, 총 1009세대로 조성되며 전용 84·104·113㎡ 중대형 위주로 구성된다. 영종 최고층 단지로, 입주 후 영종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단지는 제3연륙교 진입부와 직선거리 약 1.5km 내에 위치해 교량 개통의 직접 수혜단지로 꼽힌다. 단지에서 남청라 입체교차로까지는 약 7분대에 접근 가능해, 청라에 위치한 주요 상업·업무지로의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한다. 교량 개통 이후 청라 커넬웨이, 스타필드 청라, 코스트코 등 대형 쇼핑·문화시설 접근성이 개선되며 체감 주거 편의성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청라와 하나의 생활권으로 통합되면서, 청라 부동산 시세와 키맞추기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는 영종 중산동 중심상업지와도 가까워 생활 편의성이 우수하다. 마트, 병원, 카페, 음식점 등이 밀집한 상권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영종 내 최대 규모 학원가도 인접해 있다. 제3연륙교 개통 이후에는 청라 학원가 접근성까지 더해질 것으로 예

LIFE

더보기
삼성금융네트웍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 진행 삼성금융네트웍스(이하 '삼성금융')는 'New 모니모' 오픈을 기념한 이벤트로, AI를 활용하여 사진을 영상으로 만들어주는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니모는 2022년 4월 선보인 삼성금융의 통합 앱으로, 최근 개편을 통해 고객 맞춤 기능을 강화하고 고객 관점에서 메뉴를 재구성하였다. '모니모 나만의 AI 영상 만들기' 이벤트는 12월 31일까지 모니모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고객은 모니모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 오래된 흑백 사진 컬러영상으로 바꾸기 ▲ 드레스, 턱시도 입고 레드카펫 걷기 ▲ 산타 옷 바꿔 입고 크리스마스 인사하기 ▲ 유럽의 왕과 왕비로 변신하기 중 원하는 컨셉을 선택하고, 사진을 업로드하면 AI를 활용하여 제작된 영상을 받아볼 수 있다. 해당 이벤트는 인당 1회 제공되며, 제작된 영상을 공유하고 친구를 초대하면 최대 3회까지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한편 모니모는 12월 31일까지, 고객의 연말정산 유형을 확인하고 선물을 증정하는 연말정산 유형 테스트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모니모에서 준비한 연말정산 퀴즈를 풀면 연말정산 유형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1만원의 모니머니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