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기술 및 에너지 전환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 엔비전(Envision)이 세계 최대 규모의 최첨단 그린 수소•암모니아 생산 시설을 공식 가동했다. 이 플랜트는 세계 최대 규모의 독립형 재생에너지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업계 최초로 완전한 AI 기반 운영을 통해 생산 효율을 실시간으로 최적화하고, 대규모 설비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연간 32만 톤의 그린 암모니아를 생산하며, 4분기부터 수출을 시작하는 이 시설은 청정에너지 전환과 산업 분야 탈탄소화를 앞당기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최대 규모의 탄소중립 산업 단지인 츠펑 넷제로 산업단지(Chifeng Net Zero Industrial Park)에 조성된 이번 프로젝트는 그린 암모니아를 상업 생산한 세계 최초의 사례로 평가된다. 상업적 수준에서 처음으로 혁신적인 에너지 저장 기술과 전력 수요 탄력성이 적용됐으며, 초과 생산된 재생에너지는 액체 질소로 변환돼 공기 분리 장치에 저장된다. 또한 전해조는 재생에너지의 출력 변동에 따라 자동으로 반응하고, 에너지 흡수와 암모니아 생산을 조절해 운영 효율을 극대화한다. 엔비전은 그린 암모니아를 안정적인 운송 및 저장 수단으로 활용함으로써 중
글로벌 에너지상 국제상 위원회(Global Energy Prize International Award Committee)가 2025년 국제상 수상자를 선정했다. 재래식 에너지(Conventional Energy) 부문 상은 중국 칭화대학교 고전압공학연구소(High Voltage Engineering Research Institute) 소장이자 교수인 진량허(Jinliang He) 박사에게 돌아갔다. 진량허 박사는 "이 영광은 개인적 연구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을 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해 온 수많은 인재들의 공동 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라며 "이는 전 세계에 안전하고 효율적인 에너지를 공급하겠다는 공동의 비전을 조명한다. 이 영광을 초고전압 송전 시스템 분야에서 혁신과 첨단 기술을 연결하는 데 바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비재래식 에너지(Non-Conventional Energy) 부문에서는 이 상 최초로 여성 과학자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그 주인공은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UCLA) 교수이자 학과장인 위황(Yu Huang) 박사다. 그녀는 연료 전지의 수익성, 내구성 및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촉매 개발 분야의 혁신적인 공로를
기아의 대표 친환경 SUV ‘니로 하이브리드’가 독일 유력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자이퉁(AUTO ZEITUNG)’이 최근 실시한 도심형 소형 SUV 비교 평가에서 폭스바겐, 푸조, 세아트, 토요타의 경쟁 모델을 제치며 우수성을 입증했다.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 독일에서 발행되는 아우토 자이퉁은 유럽 소비자들에게 높은 신뢰를 받는 매체로, 이들의 평가 결과는 차량 구매 시 중요한 기준으로 활용된다. 특히 이번 비교 평가는 유럽 시장에서 인기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전장 4.1~4.4m급 도심형 소형 SUV 5개 차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아우토 자이퉁은 니로 하이브리드를 비롯해 푸조 ‘2008 하이브리드’, 폭스바겐 ‘T-크로스’, 세아트 ‘아로나’, 토요타 ‘야리스 크로스 하이브리드’ 등 5개 모델을 △차체(Body) △주행 편의(Driving Comfort) △파워트레인(Powertrain) △역동적 주행 성능(Driving Dynamics) △친환경·경제성(Environment/Cost) 등 5가지 항목으로 면밀히 평가했다. 니로 하이브리드는 다섯 가지 평가 항목 가운데 △주행 편의 △역동적 주행 성능 부문에서 1위, △차체 △파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