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알라딘 독자 선정, 2020 한국 문학의 얼굴 정세랑·이소연

 

[이슈투데이=김아론 기자] 알라딘 독자들이 선정하는 2020년 한국 문학의 얼굴들 투표 결과 한국 소설 부분에서는 정세랑 작가의 '시선으로부터'가, 한국 시 부문에서는 이소연 작가의 '나는 천천히 죽어갈 소녀가 필요하다'가 각각 2020 최고의 소설/시로 선정됐다.

해당 투표는 지난 11월 16일부터 12월 14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됐으며 2019년 10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1년간 출간된 작품들을 대상으로 했다. 한국 소설 1위로 선정된 '시선으로부터'는 올 한 해 20대~30대 여성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은 작품으로 해당 연령대 구매자가 전체 구매자의 61.4%를 차지하기도 했다. 한국 소설 분야 2위는 남유하 작가의 '다이웰 주식회사'가, 3위는 전민희 작가의 '룬의 아이들 - 블러디드 3'이 차지했다.

한국 시 1위로 선정된 '나는 천천히 죽어갈 소녀가 필요하다'는 폭력적 상황에 처한 여성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온 이소연 작가의 첫 시집으로 역시 전체 구매자의 46.2%가 20~30대 여성일 정도로 젊은 여성 독자의 높은 지지를 얻었던 작품이다. 시 분야 2위는 홍지호 작가의 '사람이 기도를 울게 하는 순서'가, 3위는 허연 작가의 '당신은 언제 노래가 되지'가 차지했다.

한편 올 한 해 알라딘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한국 소설은 '2020 제11회 젊은작가상 수상 작품집'(강화길 외), '시선으로부터'(정세랑), '보건교사 안은영'(정세랑),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이도우), '진짜 진짜 얼굴을 찾아서'(조용 글, 잠산 그림)인 것으로 나타났다(이상 1~5위). 또한 가장 많이 팔린 한국 시는 '너와 함께라면 인생도 여행이다'(나태주), '제주에서 혼자 살고 술은 약해요'(이원하), '이별이 오늘 만나자고 한다'(이병률), '여름 언덕에서 배운 것'(안희연), '사람은 왜 만질 수 없는 날씨를 살게 되나요'(최현우)인 것으로 나타났다.

알라딘 한국소설/시 담당 MD 김효선 과장은 '2020년의 한국 문학은 여성 작가와 여성 독자들이 이끌어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여성 독자가 여성 작가들이 쓴 여성 서사 작품들을 읽고 주목한 한 해였다'고 말했다. '또한 '날씨가 좋으면 찾아가겠어요'나 '보건교사 안은영', '진짜 진짜 얼굴을 찾아서' 등의 미디어 셀러들이 많은 인기를 얻었으며 장류진, 이원하 등 소설과 시 분야에서의 대형 신인이 탄생하고 주목받은 해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알라딘은 소설 분야 1위 선정 작가인 정세랑 작가의 기획전을 열고 '시선으로부터' 포함 소설/시 3만원 이상 구매 시 '시선으로부터' 틴케이스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2020년에 주목받았고 2021년에 주목받을 한국 소설/시 작품 포함 해당 분야 3만원 이상 구매하는 독자들에게는 한국 문학 작품들의 문장을 수록한 '2021 한국문학 독서기록 노트'를 증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알라딘 인터넷 서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미디어

더보기
‘힐스테이트 선암호수공원’이 조성되는 ‘야음동’, 울산 고급 프리미엄 주거의 새 기준을 세우다 신규 주거 수요가 높아지는 시장 흐름 속에서, 고층 브랜드 단지들이 집적되며 고급 주거 환경이 새롭게 형성되는 신흥 주거지가 주목받고 있다. 단순한 새 아파트 공급을 넘어, 대규모 정비사업과 프리미엄 브랜드 주거단지의 연속적인 조성이 맞물릴 때 해당 지역은 고급 주거타운으로 빠르게 재편되며 향후 시세 흐름을 선도하는 핵심 축으로 자리잡는다. 계획적 개발·생활 인프라 개선·브랜드 가치가 동시에 적용되는 이들 지역은 장기적 주거 안정성과 미래 가치 측면에서 더욱 높게 평가받는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분양 시장에서도 ‘프리미엄 신흥 주거지’에 대한 선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청약홈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1순위 경쟁률 상위 10개 단지 중 7곳이 신흥 주거지에서 나왔다. 특히 서울에서는 성수동 서울숲 생활권의 ‘오티에르 포레’가 1순위 청약에서 약 2.4만 여 건의 통장이 몰리며 올해 단일 단지 최고 경쟁률을 기록, 고급화되는 신흥 주거지에 대한 수요가 얼마나 강한지를 보여줬다. 인근에는 아크로 포레스트·갤러리아 포레·서울숲 트리마제 등이 밀집한 서울숲 일대가 고급 주거지로 형성된 흐름 속에서, 새 단지 역시 높은 관심을 받으며 지역 가치 상승을 입증한 셈이다. 이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