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이재명’, 알려지지 않았던 그와, 그와 함께했던 사람들의 내밀한 이야기

 

[이슈투데이=김아론 기자] 아시아 출판사가 경기지사 이재명의 삶을 한 권의 책으로 기록한 '인간 이재명'을 출간했다.

화전민의 집에서 태어나 열세 살에 소년공이 됐던 그가 사법고시에 합격하고, 공단으로 돌아가 노동자의 벗으로 살다 시장이 되고 도지사를 거쳐 유력대선 후보에까지 이르는 삶의 중요한 순간들을 기록했다.

스토리텔링콘텐츠연구소의 '2021프로젝트'로 진행된 이 책은 이재명의 서사와 이재명을 다루는 미디어가 충돌하는 지점에 가장 주목한다. 무엇보다도 '사실과 진실'에 다가가고자 이재명과 관련된 텍스트와 미디어의 보도내용, 각종 자료를 객관적으로 조사,정리,분석하고 관련자들과의 인터뷰도 진행했다.

이재명의 둘째 형인 이재영과 소년공 시절의 동료 심정운, 대학 시절의 동문들, 고시원 선배 최원준, 김재기, 광주,여주,이천노동상담소 간사, 성남시민모임 간사 강현숙 등의 목소리를 통해 왜곡된 사실을 확인하고 배제된 진실을 복원할 수 있었다.

이재명 역시 이 작업 취지에 동의하고 자신의 일기 6권 전체를 제공했으며, 장장 9시간이나 계속되기도 한 세 번의 청문에 응했다.

'인간 이재명'은 이재명의 삶을 총체적으로 보여주는 텍스트이자 언론에 의해 왜곡된 '사실과 진실'에 대한 검증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 고스란히 드러난 한 인간의 전모에 대해 이제 독자들이 읽고 판단할 것이다.


미디어

더보기
롯데건설, 유튜브채널 ‘오케롯캐’로 ‘올해의 SNS’ 대상 수상 롯데건설이 지난 26일 국내 대표 SNS 시상식인 ‘제 11회 2025 올해의 SNS’에서 유튜브 채널 ‘오케롯캐’로 ‘올해의 유튜브-기업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의 SNS’는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회정책아카데미 등이 후원하는 행사로, 매년 SNS를 통해 활발히 소통하고 창의적인 콘텐츠 전략을 전개한 기관과 기업을 선정한다. 이번 수상으로 롯데건설의 유튜브채널 오케롯캐는 ‘대한민국소통어워즈’, ‘소셜아이어워드’에 이어 2025년에 유튜브 관련 수상 3관왕을 달성했다. 이는 건설업계에서 보기 드문 성과로, 롯데건설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하게 됐다. 롯데건설은 MZ세대와의 접점을 강화하기 위해 유튜브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중심 채널로 삼았다. 단순한 홍보나 분양 정보에서 벗어나, 주거 공간을 상품이 아닌 ‘삶과 경험의 이야기’로 풀어내며 공감형 스토리텔링을 강화했다. 이러한 전략은 ‘명화의 스윗캐슬’, ‘재형이의 신축생활’, ‘휴먼다큐 복덕방’ 등 여러 시리즈를 통해 구체화됐다. 롤플레잉 ASMR 형식의 ‘명화의 스윗캐슬’은 캐릭터 ‘이명화’가 롯데캐슬 단지 내에서 MZ세대가 선호하는 디저트를 리뷰하

LIFE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