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어차피 비싼 외식이면 차라리… 가성비 찾아 뷔페찾는 Gen Z

5년 새 요식 업종 연평균 매출액은 1.1%↑, 매출건수는 1.6%↓… 반면, 뷔페 업종은 각각 8.9%, 10.2%↑

 

  BC카드(대표이사 사장 최원석)가 대부분 요식 업종에서 더딘 성장세를 보였지만일부 업종에서 큰 폭의 매출 증가세를 기록한 업종이 확인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자료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매년 1~8) 국내 모든 요식 업종 가맹점에서 발생된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됐다.

 

먼저지난 5년 동안 요식 업종 가맹점에서 발생된 매출액은 연 평균 1.1% 증가했지만 매출건수는 1.6% 감소했다.( 1. 참고)

 

< 1. 요식 업종 매출액∙매출건수 및 소비자물가 지수>

 

2020

2021

2022

2023

2024

매출액 지수*

100

92.3

109.2

114.8

105.6

매출건수 지수

100

97.7

104.9

103.6

92.5

소비자물가지수**

100

102.7

110.5

117.1

121.6

*매출액 지수: BC카드 가맹점 업종 내 식당으로 분류된 가맹점 매출 데이터(2020=100)

**소비자물가지수연도별 통계청(KOSIS) 내 음식 및 숙박 항목 소비자물가지수. 2024 소비자물가지수는 2024 8월 기준.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22를 기록했지만같은 기간 내 BC카드의 요식 업종 매출액 지수는 106으로 나타나는 등 큰 차이도 확인됐다.(2020=100).

 

전체 요식업 매출은 더딘 성장세를 기록했지만뷔페 업종에서의 매출액 및 매출건수는 연평균 8.9%, 10.2%씩 성장하는 등 비교적 높은 증가세를 이어갔다.( 2. 참고)

 

< 2. 뷔페 업종 매출액 및 매출건수 지수>

 

2020

2021

2022

2023

2024

매출액 지수

100

73.3

101.3

128.7

153.0

매출건수 지수

100

87.2

99.9

117.1

133.9

 

이 가운데 Gen Z세대[1]로 분류되는 20대 고객의 매출액 지수는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3. 참고)

 

< 3. 연령대별 뷔페 업종 매출액 지수(2020=100)>

 

20

30

40

50

60

전체

매출액 지수

157.6

144.6

159.3

151.3

153.5

153.0

 

특히, 20대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증가율은 타 연령대 대비 최대 2배 가까이 높은 30.2%를 기록하는 등 뷔페 업종에 대한 선호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4. 참고)

 

< 4. 연도∙연령대별 뷔페 업종 전년 대비 매출액 증감>

 

20

30

40

50

60

전체

2021(2020 대비)

-10.3%

-27.5%

-30.9%

-26.4%

-28.4%

-26.7%

2022(2021 대비)

18.9%

32.4%

48.5%

38.8%

42.0%

38.3%

2023(2022 대비)

13.5%

24.3%

30.6%

27.5%

21.4%

27.0%

2024(2023 대비)

30.2%

21.2%

18.8%

16.0%

15.3%

18.8%

 

오성수 BC카드 상무(데이터사업본부장) "지속되고 있는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국내 경제 활동이 위축된 가운데 요식 업계가 타 산업권 대비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다양한 사회현상과 관련된 분석을 통해 개인 사업자 및 가맹점에게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제공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미디어

더보기
대우건설 김보현 사장, 개포우성7차 홍보관 깜짝 방문 대우건설 김보현 사장이 오늘 오전 수주전이 한창인 개포우성7차 ‘써밋 프라니티’ 홍보관을 깜짝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조합원들에게 대우건설의 진정성을 전달하고 강력한 수주의지를 보여주기 위한 행보이자 현장에서 대우를 대표해서 뛰는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이뤄진 것이다. 김 사장은 홍보관을 찾은 조합원들과 인사를 나누며, 조합의 계약서 원안 100% 수용 및 압도적인 사업조건, 대한민국 주택공급 1위라는 풍부한 시공경험을 강조했다. 특히 “대우건설은 지난 50년간 수많은 재건축현장에서 약속을 지키며 신뢰를 쌓았다. 브랜드가 아닌 신뢰를 기반으로 끝까지 조합원과 함께 할 대우건설을 선택해주길 요청한다”고 전하며 “제안 드린 모든 사업조건은 대표이사인 제가 직접 챙기며 한 치의 거짓 없이 성실이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보현 사장은 홍보관 인근 직원 교육장을 방문했다. 개포우성7차 재건축사업의 입찰은 지난 6/19일 마감했으며, 금일은 홍보가 시작된 지 51일째 되는 날이다. 김 사장은 무더위와 집중호우에도 꿋꿋하게 회사를 대표해 대우건설의 진심을 전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했다. 그는 “짧게는 한 달, 길게는 수개월 동안 현장을 지키고 있는 직원들에게 감

LIFE

더보기
KB금융, 7월 ‘문화가 있는 날’ 맞아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 공개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7월 30일,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미술의 역사와 현재를 조명하는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을 공개했다.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은 국민 모두가 일상에서 보다 쉽게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이다. 문화재 무료 개방, 영화·전시·스포츠 관람 할인 등 전국 문화시설에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KB금융은 단색화 열풍과 국제 아트페어 개최 등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K-미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을 제작했다. KB금융과 ‘한국 알림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함께 기획하였으며, 국내 1호 전업 도슨트인 김찬용 전시 해설가가 내레이션에 참여했다. 이번 영상은 단색화 열풍을 중심으로 민족 고유의 미의식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미술기법을 발전시켜 온 한국미술의 역사를 설명한다. 단색화(DANSAEKWHA)’는 우리말 고유명칭 그대로 불리는 화풍으로, 2010년대부터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1970년대 급격한 산업화와 서구화 속에서 전통적인 동양적 사유와 미감을 현대적으로 표현한 작품들로, 제한된 색조와 형태, 질감을 사용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