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베스트 카타르, 퀀티넘과 함께 역내 양자 컴퓨팅 생태계 확장 발전 본격 나선다

 

 

카타르 투자진흥청 인베스트 카타르(Invest Qatar)가 세계 최고 성능의 양자 컴퓨터를 개발한 전 세계 양자 컴퓨팅의 선두주자 퀀티넘(Quantinum)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이번 제휴는 퀀티넘이 최근 발표한 중동 진출을 지원하여 카타르의 양자 컴퓨팅 생태계를 강화하려는 포석에서 나온 것이다. 퀀티넘의 중동 진출은 지난 주 미국 대통령의 카타르 국빈 방문에서 강조한 사항이기도 하다.

 

인베스트 카타르는 이번 제휴를 통해 주요 이해관계자 접촉 주선, 업종별 인사이트 제공, 현지 혁신/연구 기관과의 협업 알선 등 퀀티넘에 맞춤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양자 컴퓨팅 도입을 촉진하고 퀀티넘이 카타르의 기술 발전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알려주는 사업도 전개할 방침이다. 인베스트 카타르는 이번 제휴를 계기로 퀀티넘의 카타르 진출을 지원, 퀀티넘이 카타르의 주요 산업에 양자 기술을 적용하고, 현지 연구 개발(R&D) 역량을 강화하며 고숙련 일자리를 창출하고 차세대 양자 인력을 양성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요 이해관계자 접촉 주선, R&D 협업 지원, 양자 기술 발전을 목표로 하는 국가 사업과의 연계도 추진할 예정이다.

 

퀀티넘은 이번 제휴에 따라 지식 공유 플랫폼, 교육 세미나, 퀀티넘 글로벌 전문가들이 주관하는 기술 워크숍 등 각종 사업을 통해 카타르의 양자 역량을 드높이는 데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이번 제휴에는 카타르 학술 및 연구 기관과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현지에서 양자 기술을 이식할 기회를 모색하는 한편, 퀀티넘의 최첨단 양자 컴퓨팅 인프라의 활용도를 높이는 활동도 포함되어 있다. 또 카타르 소재 대학 학생들이 인턴으로 일하며 실제 양자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접해 보는 사업도 진행될 예정이다.

 

셰이크 알리 알왈리드 알타니(Sheikh Ali Alwaleed Al-Thani) 인베스트 카타르 CEO는 이번 제휴에 대해 "퀀티넘과의 이번 제휴는 카타르를 차세대 기술의 선두에 서게 하겠다는 투자청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물이다. 투자청은 글로벌 전문가 집단과 현지의 원대한 목표를 결합하여 견실한 양자 생태계를 구축, 혁신을 주도하고 경제 다각화를 지원하며 미래 인재에게 힘을 실어줄 방침이다. 퀀티넘과 함께 카타르와 중동 지역에 양자 컴퓨팅의 혁신 잠재력을 일깨우게 되어 뿌듯하기 그지 없다"고 말했다.

 

퀀티넘 사장 CEO 라지브 하즈라 박사는 "이번 진출로 이미 양자 컴퓨팅의 저변이 넓은 카타르에서 또 한 번 큰 변화가 일어날 전망이다. 최근에 알 라반 캐피탈(Al Rabban Capital)과 당사 합작 투자를 통해 카타르에 진출한다는 발표가 있었고 하마드 빈 칼리파 대학과 제휴를 이어간다는 결정이 나온 후여서 이번 인베스트 카타르와의 제휴가 카타르의 양자 컴퓨팅 생태계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퀀티넘은 미국과 카타르 간의 전략적 관계의 심화에 발맞춰 카타르 학계와 업계가 세계 최고 양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직접 이용하도록 허용하는 동시에 차세대 양자 개발 인력을 양성하여 이 지역이 첨단 기술의 글로벌 허브가 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

더보기
DL이앤씨, ‘D-사일런스 서비스’ 본격 확대 “층간소음, ‘알림’으로 잡는다” DL이앤씨는 국내 최초로 개발해 상용화한 층간소음 알림 시스템인 ‘D-사일런스 서비스(D-Silence Service)’의 시장 적용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고 9일 밝혔다. DL이앤씨는 최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소개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D-사일런스 서비스는 아파트 거실과 세대 팬트리 벽면 등에 설치한 센서가 일정 수준 이상의 바닥 진동을 감지하면 월패드로 자동 알림을 보낸다. 환경부 층간소음 기준(39㏈(A)) 이상의 소음을 발생시키는 진동이 10초에 3회 이상 발생 시 ‘주의’ 알림을, 10초에 6회 이상 발생하면 ‘경고’ 알림을 울리는 방식이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층간소음 기준치를 벗어난 세대에 자동으로 알림이 전달돼 아랫집이 자연스럽게 층간소음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특히 세대별 층간소음 알림 통계 서비스를 기반으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층간소음 분쟁 해결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D-사일런스 서비스는 앞서 2023년 입주한 경기 연천군 ‘e편한세상 연천 웰스하임’ 단지에 처음 적용됐다. 입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80% 이상의 세대가 ‘서비스를 지속 이용하겠다’고 답했다. 특히 어린

LIFE

더보기
신한은행,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 2기 발대식 개최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지난 3일 인천광역시 남동구 소재 ‘신한 학이재 인천’에서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 2기 발대식을 개최했다. ‘디지털 금융교육 어시스턴트’는 신한은행이 인천대학교 금융소비자보호연구소와 함께 금융권 디지털 포용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선발한 인천대학교 재학생 1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올해 말까지 인천광역시청,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등 지역 유관기관과 연계해 지역사회공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디지털 금융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에 선발된 2기는 시니어 디지털 역량강화를 목표로 ▲무인점포 및 모바일 금융 앱 활용을 위한 디지털 금융교육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 교육 ▲지역사회 디지털배움터 ‘보조강사’ 역할 등을 담당한다. 특히 신한은행 직원들과 함께 고령층을 위한 맞춤형 교육 콘텐츠도 공동 개발한다. 주요 내용은 ▲‘신한 SOL뱅크’ 앱 사용법 ▲‘지켜요’를 활용한 보이스피싱 예방법 ▲금융감독원의 ‘안심차단서비스’ 이용법 등으로 구성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인천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 교육활동에 참여하면서 금융소비자보호 활동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겠다”며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