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분류

현대로템, 2025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다섯 번째 보고서 발간…자원 활용 효율·조직문화 개선 “지속 가능한 신사업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

 

현대로템이 5년 연속으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

 

현대로템은 지난해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성과와 전략을 담은 ‘2025 지속가능경영보고서’(표지)를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보고서는 환경(Planet)·사회(People)·지배구조(Principles of governance)·경제(Prosperity) 등 기업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네 축을 기준으로 현대로템의 내·외부 사업환경 분석 결과를 반영한 ESG 성과와 전략을 담았다. 특히 올해 보고서는 각 분야별 도출한 지속가능성 이슈 풀에서 올해 중점 이슈 숏 리스트(Short-List)를 선정했으며 각 이슈별 영향·리스크·기회(Impact·Risk·Opportunity)관점의 분석 결과를 수록했다.

 

먼저 환경 부문은 사업장 에너지 사용과 자원 순환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현대로템은 올해 창원공장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도입해 재생에너지 자체 생산을 시작했다. 또 폐기물 저감과 자원 재활용에 적극 동참해 순환 경제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폐기물 배출량은 전년대비 10.7% 감소했으며 재활용률은 전년대비 3%p 상승했다.

 

사회 부문에서는 현대로템의 다양성·포용성(D&I·Diversity & Inclusion) 정책에 따른 조직문화 사례를 소개했다. 현대로템은 경기도장애인체육회, 용인 수지장애인복지관, 장애인고용공단과 협력해 중증 장애 운동선수와 장애인 미술 작가 21명을 채용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실현하고 있다. 또 미술 작가들의 창작 작품을 사내 전시했으며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디자인 요소로도 활용했다.

 

아울러 지배구조 부문에는 현대로템의 이사회 운영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감사위원회, 투명경영위원회, 보수위원회, 사외이사 후보추천위원회 등 총 4개 위원회의 활동 내용이 담겼다.

 

경제 부문에선 디지털 기술·인공지능(AI)을 핵심 동력으로 디펜스솔루션, 레일솔루션, 에코플랜트 전 사업 부문의 주요 활동과 성과를 소개했다. 디지털 기술·인공지능 전환의 주요 성과로는 레일솔루션 사업부문의 철도차량 디지털 전환과 AI 기반 스마트 유지보수 체계를 구축해 열차의 안정성과 운영 효율을 강화했다. 또 철도차량 생산 공정의 디지털 전환을 본격화하기 위해 디지털 트윈 기반의 선행 설계 검증 체계(DPA·Digital Process Analysis)를 구축해 설계 오류를 최소화하고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은 보고서 인사말에서 “지속되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과 복합적인 대내외 경영 환경 속에서도 현대로템은 완벽한 품질과 적기 납품이라는 핵심 가치를 지키며 내실 있는 성장을 이뤄냈다”며 “경제적 가치와 ESG 가치를 함께 실현하는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서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미디어

더보기
대우건설 김보현 사장, 개포우성7차 홍보관 깜짝 방문 대우건설 김보현 사장이 오늘 오전 수주전이 한창인 개포우성7차 ‘써밋 프라니티’ 홍보관을 깜짝 방문했다. 이번 방문은 조합원들에게 대우건설의 진정성을 전달하고 강력한 수주의지를 보여주기 위한 행보이자 현장에서 대우를 대표해서 뛰는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이뤄진 것이다. 김 사장은 홍보관을 찾은 조합원들과 인사를 나누며, 조합의 계약서 원안 100% 수용 및 압도적인 사업조건, 대한민국 주택공급 1위라는 풍부한 시공경험을 강조했다. 특히 “대우건설은 지난 50년간 수많은 재건축현장에서 약속을 지키며 신뢰를 쌓았다. 브랜드가 아닌 신뢰를 기반으로 끝까지 조합원과 함께 할 대우건설을 선택해주길 요청한다”고 전하며 “제안 드린 모든 사업조건은 대표이사인 제가 직접 챙기며 한 치의 거짓 없이 성실이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보현 사장은 홍보관 인근 직원 교육장을 방문했다. 개포우성7차 재건축사업의 입찰은 지난 6/19일 마감했으며, 금일은 홍보가 시작된 지 51일째 되는 날이다. 김 사장은 무더위와 집중호우에도 꿋꿋하게 회사를 대표해 대우건설의 진심을 전하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했다. 그는 “짧게는 한 달, 길게는 수개월 동안 현장을 지키고 있는 직원들에게 감

LIFE

더보기
KB금융, 7월 ‘문화가 있는 날’ 맞아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 공개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7월 30일,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미술의 역사와 현재를 조명하는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을 공개했다.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은 국민 모두가 일상에서 보다 쉽게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이다. 문화재 무료 개방, 영화·전시·스포츠 관람 할인 등 전국 문화시설에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KB금융은 단색화 열풍과 국제 아트페어 개최 등 전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K-미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K-미술, 세계를 날다’ 영상을 제작했다. KB금융과 ‘한국 알림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함께 기획하였으며, 국내 1호 전업 도슨트인 김찬용 전시 해설가가 내레이션에 참여했다. 이번 영상은 단색화 열풍을 중심으로 민족 고유의 미의식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미술기법을 발전시켜 온 한국미술의 역사를 설명한다. 단색화(DANSAEKWHA)’는 우리말 고유명칭 그대로 불리는 화풍으로, 2010년대부터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1970년대 급격한 산업화와 서구화 속에서 전통적인 동양적 사유와 미감을 현대적으로 표현한 작품들로, 제한된 색조와 형태, 질감을 사용하여